본문 바로가기
짠돌이 독서 일기

독자로서의 글쓰기 기술

by 김민식pd 2020. 6. 26.

오늘 글은 좀 깁니다. 바쁘신 분은, 화면 끝까지 내려서 마지막 6줄만 읽으셔도 됩니다. 

 

후배에게서 카톡이 왔어요. 

'형 건강하시쥬? 제가 읽은 글쓰기매뉴얼 중 가장 현실적인 조언이네요 좋아하실까봐 긁어서 보내드립니다'

아, 노후에 전업작가가 되는 게 꿈이라고 했더니, 후배가 이렇게 챙겨주네요.

--------------------------------------

'어떻게 하면 잘 읽히는 글을 쓸 수 있는가. 

1. 일단 ‘문장력 향상 72단계’ 같은 책은 읽지 마라. 어떤 테크닉을 배워서 습득하면 뭔가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하는 책은 대체로 쓸모없다. 다이어트 테크닉이 담긴 책을 백날 읽어봐야 살이 빠지지 않는 것처럼. 

2. ‘글쓰기를 위한 100가지 법칙’ 같은 책도 읽지 마라. 그 많은 법칙을 외울 기억력이 있다면 사법시험을 쳐서 변호사가 되는 편이 훨씬 낫지. 

3. “누군가 단 한 사람에게 편지를 쓰듯 써라”라고 알려주는 책도 있던데, 꽤 그럴 듯해 보이지만 그런 글은 카톡에서나 쓰세요. 

4. 에세이 작가가 되고 싶다, 글 쓰는 일로 생계를 꾸리고 싶다, 책을 써서 돈을 벌고 싶다 등등, 목적의식이 있는 건 좋지만 그런 생각으로 글을 쓰면 결국 사람들이 읽지 않는 글이 나와 버린다는 걸 명심할 것. 

5. 대부분의 글쓰기 입문서에서는 ‘무엇을 쓸까’가 중요하다고 가르치지만 절대로 그렇지 않고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중요한 건 ‘누가 썼는가’예요. 

6. 예컨대 당신이 ‘로마제국의 역사’에 흥미를 느끼고 며칠 동안 열심히 자료를 조사한 끝에 신묘막측한 필력과 깜찍발랄한 위트로 무장한 글을 페북에 올렸다고 가정해 보자. 몇 명이나 읽을 것 같나. 기껏해야 수십 명, 많아야 수백 명이 우연히 보고 끝날 것이다. 

7. 하지만 방탄소년단이 점심때 먹은 등심 돈가스 정식이 정말 맛있었다는 이야기를 쓰면 수백만 명, 어쩌면 수천만 명이 너나없이 읽고 온갖 다양한 코멘트가 수없이 달릴 것이다. 어쩌면 돼지고기 판매량이 급증할지도 몰라. 

8. 당신의 로마제국은 등심 돈가스 정식에 완패한다. 때문에 일단 ‘방탄소년단 같은 유명인이 된 뒤에’ 에세이 작가가 되라, ‘방탄소년단 같은 유명인이 된 뒤에’ 글 쓰는 일로 생계를 꾸려라, 라고 주장하는 글쓰기 책이 있다면 반드시 읽어라. 그것은 꽤 바른 자세니까. 

9. 물론 방탄소년단 같은 유명인이 되기는 어렵지. 그러니까 <글 잘 쓰는 법, 그딴 건 없지만>을 읽어보라는 것이 저자의 주장임. 

10. 그래서 끝까지 거들떠본 바, 지금껏 읽은 글쓰기 책 가운데 솔직무쌍하다는 측면에서는 단연코 으뜸이었다. 심지어 웃겨요, 이 책.    

이상,  
<글 잘 쓰는 법, 그딴 건 없지만> 간단정리, 였습니다.  

마포 김 사장 드림. 
----------------------------------------------

북스피어 김홍민 대표님이 올려주신 글이군요. 후배가 챙겨준 무림비급을 혼자 보고 말기 아까워 블로그에도 소개합니다.  

<글 잘 쓰는 법, 그딴 건 없지만> (다나카 히로노부 / 박정임 / 인플루엔셜)

저자는 카피라이터로 24년을 살았어요. 눈길을 사로잡고, 마음을 움직이고, 지갑을 여는 카피를 쓰기 위해 수십 년을 고민하던 어느날, 남을 위한 글, 돈이 되는 글을 쓰는 게 지겨워 회사를 때려치우고 나옵니다. 그리고 쓰고 싶은 글을 쓰는 데 집중합니다. 

'이 책에서는 '내가 읽고 싶은 글을 쓰면 내가 즐거워진다'는 사실을 전하고 싶다. 아니, 전해지지 않아도 좋다. 이미 이 책을 써서 읽고 있는 내가 즐거우니까.

자기 자신도 재미없는 글을 다른 사람이 읽어서 재미있을 리가 없다. 그러니까 자신이 읽고 싶은 글을 써야 한다.

그것이 '독자로서의 글쓰기 기술'이다.'


(8쪽)

글쓰기가 괴로운 건, 부담감 때문입니다. 입사 자기 소개서를 쓸 때는 심사위원을 고려해야 하고, 상품 기획서를 쓸 때는 고객을 고려해야 합니다. 남 눈치를 보며 하는 일이 즐거울 리 없습니다. 블로그에 글을 쓸 때, 저는 순수한 저의 즐거움에 집중합니다. 이건 돈 한 푼 안 받고 하는 일이니까, 오로지 내가 쓰고 싶은 글을 씁니다. 그래야 즐겁게 오래 할 수 있고, 꾸준히 해야 잘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나쁜 말을 내뱉으면 나쁜 말은 반드시 자신을 나쁜 곳으로 데려간다. 좋은 말을 하면 좋은 말은 반드시 자신을 좋은 곳으로 데려간다. 나는 그 사실을 알게 됐다. 

평상시에 그냥 떠들며 지내는 시간은 빈둥빈둥 길을 걷는 것과 같다.

거기에서 조금이라 풍경을 바꾸기 위해, 이곳이 아닌 어딘가로 가기 위해, 나는 괴로워도 산을 오르듯 글을 쓴다.

등산은 길이 끝나는 곳에서 시작되는 것이다.'

(199쪽)


평생 남을 위한 글만 써온 카피라이터가 쓴, 글쓰기에 관한 유쾌한 농담입니다. 


글 잘 쓰는 법, 그딴 건 없지만, 글쓰기를 조금이라도 재미있게 하려면

내가 쓴 것을 읽고 내가 즐거워지는 수밖에 없습니다.

즉, 내가 읽고 싶은 글을 쓰는 게 글쓰기의 요체라는 거지요.

인생을 잘 사는 법, 그딴 건 없지만, 하루를 조금이라도 재미나게 살려면

일상을 순간순간 즐기는 수밖에 없는 것처럼요.

오늘 하루도 선물같은 하루를 보내시기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