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짠돌이 독서 일기

짠돌이의 독서 예찬론

by 김민식pd 2020. 6. 4.

오늘은 <채널예스 - 명사의 서재> 인터뷰글을 올립니다. 기사 전문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짠돌이의 독서 예찬론입니다. 


1. 책의 재미를 느꼈던 때는 언제부터였나요?

- 어린 시절, 가장 좋은 친구는 책이었습니다. 책만 펼치면 우울한 현실은 잊고 이야기 속으로 풍덩 빠질 수 있다는 걸 초등학생 때 알았어요. 20대가 된 후에도 여전히 하고 싶은 일도, 할 수 있는 일도 없어 우울했어요. 좋은 친구였던 책이 이제 좋은 스승이 되었어요. 어떻게 살 것인가를 가르쳐줬죠. 아무 것도 할 수 없을 때, 책은 읽을 수 있어요. 언제 어디서라도 책만 펼치면 배움을 얻을 수 있어요. 결국 저는 삶에서 고난과 시련이 올 때마다 독서의 즐거움에서 살아갈 힘을 얻었던 것 같아요. 책 없었으면 어떻게 살았을까요?

 

2. 책 읽는 시간은 저자(작가님)께 왜 소중한가요?

- 힘들고 지칠 때, 책을 읽어 나를 채웁니다. 독서를 통해 때로는 위로를 얻고, 때로는 영감을 얻고, 때로는 용기를 얻지요. 책 읽는 시간은 결국 나를 지키는 시간입니다. 내가 소중한 만큼, 책 읽는 시간도 소중하지요. 사람을 만나 고갈된 에너지를 책을 만나 다시 충전합니다.

 

3. 요즘 저자님의 관심사는 무엇이며 그 관심사와 관계하여 읽을 계획인 책이 있나요?

- 퇴직 후, 전업 작가가 되는 게 꿈입니다. 글을 잘 쓰는 법이 궁금합니다. 다행히 책을 보면 글 쓰는 노하우가 많더라고요. 책을 쓰는 사람이 가장 자신있는 노하우는 역시 글 쓰는 노하우인가 봐요. 글쓰기에 대한 책이 많고, 노후대비에 도움 될 책이 많아 행복합니다. 앞으로 살면서 중요한 건 놀이와 공부와 일의 삼위일체라 생각하는데요. 세 가지를 동시에 할 수 있는 활동이 바로 글쓰기지요. 앞으로도 글쓰기 공부를 꾸준히 하여 언젠가 <매일 아침 써봤니? 2>를 쓰고 싶습니다.

 

4. 최근작과 관련하여, 독자들에게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또는 책을 좋아하는 독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 MBC PD로 96년도에 입사해 시트콤 <뉴 논스톱>, 일밤 <러브하우스>, 드라마 <내조의 여왕>까지, 재미난 코미디로 시청자들에게 웃음을 주는 게 삶의 보람이었어요. 그런 제가 노동조합 부위원장으로 일한 후, 대기발령 정직 6개월 교육발령에 구속영장, 징역 2년형 구형까지 숱한 일을 겪지요. 공영방송 정상화를 위해 싸운 결과, 고난과 시련이 왔는데요. 드라마 연출에서 배제되어 쫓겨난 후, 나의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고민하다 자기계발서 저자가 됩니다. <나는 질 때마다 이기는 법을 배웠다>, 이 책이 직장 생활에서 힘든 시간을 보내는 분들에게 작은 위로와 응원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5. 지금까지 인생 가운데, 가장 인상 깊게 읽은 책은 무엇인가요?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93년 낯가림이 심하고 소심한 영업사원으로 일하던 내게 꿈과 희망을 안겨 준 책. 친구를 만들고 사람을 설득하는데 있어 최고의 답을 주는 책.

 

<노동의 종말> 

95년 통역대학원 재학 시절, 이 책을 읽고 창작 노동자로 살아야겠다고 결심하고 진로를 바꿨으니, 말 그대로 인생을 바꾼 책.

 

<당선 합격 계급> 

소설가 장강명이 작정하고 쓴 르포. 한국 사회를 더 나은 곳으로 바꾸기 위한 진지한 고민과 성찰을 담은 책.

 

<고미숙의 글쓰기 특강> 

평생 공부로 최고는 역시 독서와 글쓰기만한 게 없다. 경쟁이 필요 없고, 재능이 필요 없고,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취미와 공부로서의 글쓰기 예찬론.

 

<우리의 불행은 당연하지 않습니다> 

김누리 교수의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강연을 듣고 찾아 읽은 책. 이 책이 세상을 바꾸는 단초가 되기를 소망하며.

ch.yes24.com/Famous/Index/669

 

김민식의 서재 | YES24 채널예스

김민식 PD는 한국외국어대학교 통역대학원을 졸업하고, 재미난 직업을 찾다가 1996년 MBC 공채에 지원해 예능 피디로 입사했다. 태생이 남을 웃기기 좋아하는 딴따라인 탓에 매일같이 신나게 연출

ch.yes24.com

 

반응형

'짠돌이 독서 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서광의 행복  (9) 2020.06.08
나의 경쟁력은 무엇일까?  (15) 2020.06.05
노후대비의 3가지 핵심  (16) 2020.06.03
안부를 묻는 시간  (12) 2020.06.01
강철은 어떻게 단련되는가  (15) 2020.05.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