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짜로 즐기는 세상

1일 1번 시간 버는 습관

by 김민식pd 2016. 3. 4.
얼마 전 '1일 1줄 돈을 버는 습관'에 대해 쓴 적이 있죠.
제 삶에 돈보다 더 소중한 것이 시간입니다. 우리는 시간을 팔아 돈을 만들거든요. 돈보다 시간이 더 중요합니다. 건강, 사랑, 행복 등 많은 것들은 돈이 아니라 시간으로 살 수 있으니까요. 1줄 가계부를 작성하면, 줄줄 새는 돈의 낭비를 막을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시간의 낭비를 줄이는 길은 무엇일까요? 

1일 한번, 시간을 버는 습관은 휴대폰을 꺼놓는 일입니다. 더 정확하게는 휴대폰을 '비행기 탑승 모드'로 변경하는 것입니다.

1. 밤에 잘 때는 꼭 휴대폰을 끕니다.
휴대폰을 '비행기 탑승 모드'로 변경하면, 시계나 알람은 작동하면서, 전화나 메시지, 페이스북, 트위터 등이 꺼집니다. 방해 받지 않고 숙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숙면을 취하면 새벽에 일찍 일어나게됩니다. 저는 아침 5시 전후에 잠이 깹니다. 알람을 맞추지 않고도요. 블로그에 글을 올릴 생각을 하면 막 설레거든요. 아침에 일찍 일어나면 본인이 가장 좋아하는 일을 합니다. 독서도 좋고 블로그 포스팅도 좋지요. 그래야 일어나는 게 괴롭지 않아요. 하기 싫은 일을 가장 먼저 하면, 아마 기상 시간이 늦어질 겁니다. ^^

2. 낮에 잠깐씩 휴대폰을 끄고 휴식을 취합니다.
저는 드라마 촬영을 하다가도 짬이 나면 낮에 꼭 눈을 붙입니다. 생산성을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양질의 휴식을 취하는 일입니다. 이때 휴식을 방해받지 않도록 전화는 '비행기 탑승 모드'로 바꿔둡니다.

3. 퇴근하고 집에 오면 휴대폰을 끄고 집중 모드를 만듭니다.
퇴근 후, 책을 읽든, 영화를 보든, 무엇을 하든 휴대폰을 끄고, 한가지에 집중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그래야 취미 생활도 제대로 즐길 수 있습니다. 잠자리에 들기 전, 문자나 부재중 전화만 확인합니다. 


자, 직장인이라면 휴대폰을 끄는 일이 쉽지 않을 겁니다. 휴대폰이 꺼지면, 큰 일 날 것 같지요? 그렇지 않습니다.

먼저, 밤 사이 자는 동안, 낮에 30분 동안, 혹은 퇴근 후 1시간 동안 일어날 큰 일은 없습니다. 내가 연락이 안 되어 업무처리가 안 되었다면, 그건 일하는 방법이 잘못된 겁니다. 아랫사람에게 일을 잘못 가르친 겁니다. 동료들이 업무에 있어 주인의식이 부족한 겁니다. 상사가 자기 연봉 값을 못하는 겁니다. 더 많은 돈을 받는 사람이 더 일을 많이 해야지요. 그러라고 승진 시키고 비싼 연봉 주는 거 아닌가요? ^^

그런데요, 사실 전화를 하루에 1시간씩 꺼두면 이런 일은 거의 없어요. 10년 넘는 경험으로 깨달았습니다. 주로 놓치는 전화는 서울검찰청 김검사님의 수사협조 요청 및 계좌 변경 문의에요. ^^ 온갖 친절한 분들의 문자를 씹긴 했겠죠. 요즘 착한 사람들 참 많잖아요? 돈 필요하면 돈 빌려주겠다는 사람, 외로우면 친구가 되어주겠다는 사람, 등등.


휴대폰을 끄는 이유는, 단순히 시간을 벌기 위해서가 아닙니다. 그 시간 동안 집중하기 위해서 입니다. 이를테면 영어 공부 집중 시간을 만드는 거죠.

'부자가 되는 정리의 힘' (윤선현 지음 / 위즈덤 하우스)이라는 책을 보면, 시간 관리 기술 중 뽀모도로 테크닉이라고 있답니다. 사람이 한 번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25분 정도랍니다. 어떤 일에 집중하고 싶을 때, 알람을 25분 뒤로 맞추고, 일이나 공부를 시작합니다. 이때 오직 한 가지 일만 해야 하며, 알람이 울리기 전까지는 하던 일을 멈추면 안됩니다. 25분 뒤 벨이 울리면 멈추고, 5분간 완전한  휴식을 취합니다. 이때 휴대폰을 꺼둔 상태로 해야 효율이 좋습니다.

자, 이렇게 25분 집중으로 이룬 성과는, 한 줄 가계부 기록하듯 휴대폰이나 노트에 기록해둡니다.
3월 2일 영어 회화 17과 본문 암기
3월 3일 영어 회화 18과 교재 학습
3월 4일 영어 회화 18과 본문 암기
이런 식으로 말입니다.


휴대폰을 꺼두는 버릇이 길들여지면, 집중하는 시간이 점점 늘어나고요. 휴대폰 없이 지내는 시간도 길어집니다. 불안도 습관입니다. 조금씩 없애야합니다.

하루에 한 번, 시간을 버는 습관,
휴대폰을 비행기에 태워 멀리 여행을 보내주세요~^^ 




반응형

'공짜로 즐기는 세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파고의 시대, 잘 놀아야겠다.  (3) 2016.03.16
짠돌이 서울 둘레길에 가다  (2) 2016.03.14
짠돌이 주방에 가다  (12) 2016.02.22
왜 운동은 고역인가?  (5) 2016.02.20
짠돌이 화장실에 가다  (3) 2016.0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