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짠돌이 경제수업

믿을 건 돈밖에 없다

by 김민식pd 2022. 5. 27.

어려서부터 사람들에게 상처를 많이 받았습니다. 고교 시절에는 집단 따돌림을 당했고요. 회사에서는 상사들의 괴롭힘을 겪었지요. 2012년 MBC 노조 파업 당시 법정에 불려갔을 때, 검사님이 저의 죄목을 조목조목 나열하고는 징역 2년형을 구형했을 때, 인간에 대한 깊은 배신감을 느꼈습니다. '아, 명문대 법대를 나와 사법고시를 패스한 엘리트가, 법에 대한 지식을 총동원하여 할 수 있는 게 언론사 노동조합에 대한 탄압이라면, 세상에 믿을 사람은 하나도 없겠구나...' 그래서 저는 사람을 믿기 보다는 통장에 있는 돈을 믿습니다. 고난과 시련이 닥쳐오면 내가 모아놓은 돈이 나를 지켜줄 것이라 희망합니다.

오늘의 질문 : 돈이 없는 사람은 믿을 게 없나요?    

만약 내가 20대라면, 돈을 번 경험도 없고, 모아둔 돈도 적을 겁니다. 그런 상황에서 난 어떻게 해야 할까요? 돈 한 푼 없는 사람에게도 자산은 있습니다. 그건 바로 신용입니다. ‘돈을 다루는 능력을 키우는 법’이라는 부제를 단 <부자의 그릇>이란 책에서 “돈이란, 신용을 가시화한 것이다.”라는 말이 나옵니다.

‘신용은 지난 행동들의 결과이고, 지난 행동은 하루하루 사고해온 결과다. 요컨대, 하루하루의 사고가 행동을 만들고, 그 행동이 신용을 만들며, 그 신용이 결과적으로 돈이라는 형태로 나타나는 것이다.
학교에 가서 공부하고, 친구들과 약속을 지키고, 직장에서 착실하게 일하는 건 모두 신용을 얻기 위한 행동이다. 그렇게 얻은 신용은 돈이라는 형태로 남고, 그 돈은 인생의 선택지를 늘려주는 도구가 된다. 그렇게 삶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도구가 증가하면, 우리는 한층 더 알찬 라이프 스타일을 실현할 수 있다.’

인생을 살아가며 가장 중요한 자산 중 하나가 신용입니다. 돈은 잃어도 다시 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용을 잃는다면 돈을 벌 기회를 잃는 것입니다. 금전적 손해를 입더라도 신용을 지키는 사람은 부자가 됩니다. 가난한 사람은 신용을 깨서라도 돈을 구하려다 돈도 잃고 사람도 잃습니다. 돈이 없는 사람은 어떻게 부자의 그릇을 키울 수 있을까요? 다른 사람의 시간을 존중하면 됩니다. 

피디로 일한다는 것은 제가 경영자가 된다는 뜻입니다. 경영이란 한정된 자원을 어떻게 배분하느냐의 기술입니다. 매주 방송 시간이 꼬박꼬박 다가오는 피디에게 가장 소중한 자산은 바로 시간입니다. 당장 내일 저녁에 방송될 드라마를 찍는데, 출연자가 약속을 펑크내고 촬영장에 나타나지 않는다면, 그래서 중요한 씬을 못 찍는다면 드라마는 망하겠지요. 그럼 드라마에 출연한 배우들 뿐 아니라, 작가와 스태프들의 커리어에도 악영향을 미칩니다. 피디로서 제게 가장 중요한 역량은, 사람의 신용도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믿고 함께 일할 수 있는 사람인가, 아닌가. 이걸 알아내야 합니다. 약속을 지키지 않는 사람과 일할 때는 시간이라는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기 어렵거든요. 

 
평소 저는 약속에 늦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 20분 먼저 약속 장소에 도착하는 게 저의 습관입니다. 카페에서 상대방이 오기를 기다리는 20분 동안 조용히 책을 읽습니다. 만약 정시 도착을 목표로 출발했는데, 갑자기 환승 전철을 놓치거나 버스를 놓쳐 10여 분 늦어진다면, 가는 내내 마음이 불편할 겁니다. 막히는 도로에서 짜증이 날 수도 있고요. 20분 먼저 도착한다는 생각으로 출발하면, 도중에 길이 막혀도 화가 나지는 않습니다. 마음에 여유를 가지고 사람을 만날 수 있지요.

약속을 잘 지키는 사람은 타인의 시간이라는 자원을 소중하게 여기는 사람이고요. 시간을 지키는 습관에서 신용은 발생하고, 그 신용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로 이어집니다.

나는 나 자신과의 약속도 잘 지키려고 노력합니다. 매일 중국어 회화 열 문장씩 외우겠어, 라고 결심하면 외웁니다. 매일 한 시간씩 운동을 하겠어, 라고 하면 비가 와도 운동을 갑니다. 

믿을 건 돈밖에 없다고요? 아닙니다. 믿을 건 나 밖에 없습니다. 나와의 약속을 지키는 사람은 타인과의 약속도 존중하고요. 그렇게 만들어진 신용은 다시 돈을 벌 기회로 돌아옵니다. 

'돈이란, 신용을 가시화한 것이다.'

책에서 배운 글귀를 명심하렵니다.

반응형

'짠돌이 경제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느 날 나는 그만 벌기로 결심했다  (13) 2022.06.10
신용이 곧 돈이다  (11) 2022.05.30
부자가 되는 가장 확실한 길  (11) 2022.05.02
집을 살 때 고려할 점  (8) 2022.03.16
주식투자는 왜 어려울까?  (14) 2022.03.04

댓글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