짠돌이 여행예찬/짠돌이 국내여행

속초 사잇길 여행

by 김민식pd 2022. 1. 18.

명예퇴직을 선택하고, 저는 정처없이 방랑을 떠났습니다. 저는 바닷가 산책을 좋아해요. 2021년 1월 첫째주에 제주도, 둘째주에는 동해로 향했어요.

2021년 1월 12일의 속초 여행기입니다.

집에서 6시 반에 출발하니, 오전 7시에 반포 고속터미널에 도착하고요. 7시 30분 우등고속을 타니 9시 50분에 도착합니다. 고속버스 터미널에서 걸어서 10분 거리에 속초 해수욕장입니다. 오전 10시 정각에 속초 해변에 도착했어요. 황홀합니다. 이렇게 금세 동해 바다를 영접할 수 있다니.

저는 철지난 겨울 해수욕장을 좋아합니다. 여름철 해수욕장은 사람이 붐비죠. 한창 잘 나가는 연예인 같습니다. 겨울 바다는 달라요. 찾는 사람이 없습니다. 바다는 똑같은 바다인데, 아무도 찾는 사람이 없어요. 노후에 저는 겨울 바다를 벗삼아 살고 싶습니다. 아무도 찾지 않는 책을 읽고, 아무도 가지 않는 길을 걷는 사람.

해변을 따라 걸어 오전 11시 영금정에 도착했습니다. 자전거 전국일주 할 때, 그냥 지나쳤던 곳이에요. 여행할 때, 한번에 다 보려고 하지는 않아요. 언제나 다음 기회가 있으니까요.  제가 좋아하는 라틴어, 'dum spiro, spero' '숨 쉬는 한 희망이 있다'. 중요한 건 동기부여에요. 이걸 언젠가는 해야겠다는 마음.

바닷가를 따라 정처 없이 걷습니다.

'속초 사잇길' 제2길 장사영랑해변길이랍니다. 장사항 - 사진교 - 영랑해변 - 속초 등대 전망대 - 영금정을 지나는 코스네요. 전국 어디나 걷기 여행 코스가 있어요. 노후에 갈 곳이 많아 살맛납니다. 걷다 보니 슬슬 배가 고픈데요.

등대해수욕장 바로 앞에 봉포머구리집이 뙇! 예전에 속초 가족 여행 왔다가 들렀던 곳이에요. 시계를 확인해보니 오전 11시 30분. 시간이 살짝 이르네요. 얼른 들어갑니다. 유명 맛집에 혼자 갈 때는 붐비기 전이 딱 좋죠.

마침 창가에 자리가 있네요. 배낭을 맞은편에 앉히고 물회를 주문합니다.

물회 한그릇에 16000원인데요. 새콤한 양념국물을 얼렸다가 갈아서 나옵니다. 겨울에 얼음빙수 같은 물회라니 이것도 별미네요.

이제 걸어서 영랑호로 향합니다. 속초 사잇길 1코스 영랑호반길을 따라 걷습니다.

1250 영랑정에 도착했어요. 속초 가족 여행을 왔을 때, 영랑호반을 걷고 싶었는데요. 아이들은 진득하니 한 시간씩 걷는 걸 좋아하지 않아요. 그냥 바닷가 해수욕장에서 노는 걸 좋아하지. 그때 다짐했어요. 언젠가 아이들이 다 자라고 은퇴하면 혼자 걸어야지.

속초, 가족 여행을 와도 좋구요. 혼자 걷기 여행을 와도 좋은 곳이네요. 영랑 호수 공원 산책, 고즈넉하고 좋았어요.

1330 아침에 고속버스로 내려오는 길에 속초 맛집을 검색하다 찾은 곳, '봉브레드'입니다. 혼자 걷기 여행 다닐 때, 빵집이 편합니다. 이곳 마늘 바게트가 별미라고 소문이 자자해서 찾아왔어요. 다음날 설악산에 오르는데요. 산행식으로 좋을 것 같아 2개를 샀어요. 빵집 안은 손님들로 붐벼서 사진을 못찍었어요.

터미널에서 내려 줄곧 걸어서 다녔고요. 빵집 앞에서 버스를 타고 대포항으로 이동해 이제는 동해 바다를 따라 걷습니다. 바닷가 한적한 정자를 만나면 달달한 마늘 바게트를 먹으며 쉬었다 갑니다.

오늘의 질문 : 여행 다닐 때 사진은 무엇으로 찍나요.

이날 제가 찍은 사진은 다 갤럭시 폰카입니다. DSLR과 미러리스 카메라가 한 대씩 있지만, 걷기 여행할 때는 그냥 스마트폰 폰카가 편해요. 일단 배낭의 무게를 줄여주고요. 언제든 호주머니에게 가볍게 꺼내어 찰칵 찍을 수 있지요. 저는 사진을 찍을 때, 액자 속 액자 구도를 좋아합니다. 위의 사진처럼 정자 안에서 찍을 때는 정자의 지붕과 기둥을 프레임 삼아 풍경을 찍습니다. 그럼 입체감이 살아나거든요. 바닷가 정자는 입장료 무료에요. 여기 오래 앉아 있는다고 누가 눈치 주는 사람도 없고요. 한적한 바닷가 정자를 찾아다니며 사진을 찍고 언젠가 온라인 사진전을 하고 싶네요. ^^

숙소로 가는 길, 설악 해맞이 공원을 지납니다. 다음날 아침에 먹을 것을 사러 편의점에 갔다가 과메기가 있어 냉큼 사들고 옵니다. 편의점에서 지역 특산품을 팔기도 하는군요. 신기하네요. 바닷가에 오면 자꾸 해산물이 땡깁니다.

오늘의 숙소, 속초 포트뷰 호텔입니다. 설악산 국립공원으로 가는 버스가 설악 해맞이 공원에 서고요. 그 근처에 위치한 숙소라 예약했습니다. 이번 여행의 하이라이트는 설악산 겨울 산행이거든요.

바다 전망 객실인데요. 1박 숙박비가 38,000원. 깔끔하니 좋네요. 숙박앱을 검색할 때, 사진을 꼼꼼히 살피고요. 저렇게 창가에 탁자와 의자가 있는 방을 찾습니다. 코로나 시절, 혼자 여행을 다닐 때는 호텔방에 틀어박혀 창밖 풍경을 보며 책을 읽는 게 좋더라고요.

1일 경비

점심 물회 16,000원

간식 바게트빵(2개) 11,000원

저녁 과메기 11,000원

우등버스 (반포-속초) 18,000원

숙박 38,000원

총경비 94,000원.

설악산 겨울 산행 이야기는 다음편에서 이어집니다.

'짠돌이 여행예찬 > 짠돌이 국내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겨울 방학엔 스키 캠프  (12) 2022.01.25
겨울 설악산 비선대 여행  (16) 2022.01.20
속초 사잇길 여행  (17) 2022.01.18
겨울 섭지코지 걷기 여행  (15) 2022.01.12
한라산 겨울 산행  (15) 2022.01.06
성산 일출봉 걷기 여행  (12) 2022.01.04

• 섭섭이 2022.01.18 09:15

안녕하세요.

속초는 해수욕장과 그 주변만 갔다오곤 했는데 걷기도 좋은 곳이었네요. 다음에는 걸으러 속초 가봐야겠어요.
    작가님 사진전 보고 히시는거 보고 싶어요. 사진 잘 찍는 비법도 알려주시고요.

다음 코스가 겨울 설악산이라니 다음 여행기가 기대됩니다.

• 아리아리짱 2022.01.18 09:24 신고

김민식 작가님 아리아리!
    속초는 아주 정감가는 곳이었어요!
    작가남 여정을 따라서 걷기여행 해보고 싶어집니다. ^^

• 김주이 2022.01.18 10:01

숨 쉬는 한 희망이 있다.
    좋은 글귀 적어갑니다.
    바다 사진을 보는 것 만으로도 가슴이 뻥 뚫리는 것 같아요. 상쾌한 아침을 열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유튜브 창작동화채널 2022.01.18 10:53

영랑호수공원산책 꼭 해보고 싶습니다.

• LHM1082 2022.01.18 11:59 신고

와.. 경치가 너무 좋은 것 같아요.... 좋은 정보 정말 감사합니다 ㅎㅎ 다음에 한번 가봐야 겠네요^^ 구독이랑 하트 꾹꾹
    누르고 갑니다~ 다음에 시간 되시면 제 블로그에 놀러오셔서 같이 소통해요 ㅎㅎ

• 앨리스 2022.01.18 12:02

여행은 돈도 있어야 하고, 시간도 있어야 하고...
    이런 생각에 사로잡혀 '그래서 내가 여행을 가고 싶어도 못가' 라고 생각했던 시절에
    작가님의 책 <내 모든 습관은 여행에서 만들어졌다> 을 읽었어요.

갑자기 오랫동안 타지 않아 방치되어 있던 자전거를 타고 집 근처 공원을 하루종일 돌아다녔던 기억이 나네요 ㅋㅋ
    <아름다운 자전거길 50 : 죽기전에 꼭 달려봐야 할> 책도 사고
    주말에 시간을 만들어 하루 코스로 자전거 여행을 계획했는데~
    "그럼 애는 어쩌고~?" 라는 당혹스런 표정을 짓는 남편의 말에 대답을 못하고 주저앉아 버렸네요. ㅋㅋ

이젠 아이가 저와 함께 하루 여행을 갈 수 있을 만큼 컸습니다.
    미루지 않고 다시 여행 계획을 세우면서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오늘 하루를 선물받은 것 같아 기분이 좋아집니다.
    늘 작가님 글 속에서 제 인생의 소소한 행복을 찾게 되네요. 감사합니다 ^^

• 짠직 2022.01.18 12:50

속초버스터미널 인근이 바닷가 산책로이구먼요 잘 참고하겠습니다!!

• 또리따뇨 2022.01.18 16:51

작가님의 책을 읽고 꿈이 꿈틀거립니다.
    독서를 좋아하는데, 독서좋아하는게 무슨 특기라고... 다른 장점만 찾아헤메고 있었습니다.
    저는 글쓰기는 못하지만, 책읽기, 여행하기, 그림그리기를 좋아하다보니(잘하는건 아니지만^^:)
    작가님의 책으로 영감을 얻을수도 있겠다는 희망이 생겼답니다.

귀한책으로 가능성을 꿈꾸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소통할수 있는 이 공간도 감사합니다
    즐거운 여행 하고오세요^^
    감사하단 말씀 드리고 싶어 블로그에 감사인사남깁니다.

• 보리랑 2022.01.18 18:48 신고

피디님이 유럽 베낭여행 가셨을 때 입 다 헐게 한 것도 바게뜨였지요? ㅋㅋ 저도 바게뜨 참 좋아합니다.

• 초현 2022.01.19 00:31

작가님~속초 혼자 여행 너무 좋네요. 따라하고 싶어집니다. 다음 날의 여행기도 벌써 기대가 되네요~~

• 관계도대왕 2022.01.19 05:57 신고

매일 틈틈이 시간내서 폰으로 작가님 블로그 글들 보느라 댓글을 못달았는데 드디어 다네요.
    폰으로 댓글 쓰려니 불편해서 나중에 써야지 하다보니 봤던 글 또 보기도하고 이제야 다 읽었어요.
    휴식의 1위가 책읽기라고 하는데 저는 작가님 글을 읽고 댓글 다는 것까지 해서 공동 1등이라고 하고 싶어요.
    너무 재밌어요.

저는 살아남기 위한 사업에 신경을 쓰느라 잠자기, 넷플릭스로 영어권 문화와 언어에 익숙해지기 혹은 틈나면 책읽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풀다보니 매일 아침 글쓰는 습관과 손으로 글을 메모하는 습관이 사라졌어요.
    이렇게 꾸준히 글을 쓰시는 작가님도 존경스러운데, 위에 댓글을 보면 여전히 작가님의 글에 꾸준히 댓글을 달고 계신 이웃 분들도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언제나 생각을 했으면 바로 실천해야지요. 오늘부터 다시 습관을 고착화 시키기 위해 무한 작심삼일을 시작하렵니다. 작심 후 삼일째 다시 습관이 될 때까지 또 작심&실천 해야겠어요.

저는 사는 게 바빠서 친구들과 연락이 뜸해지더라도 친구들이 어디에서든 행복하게 잘 살기를 바랍니다.
    작가님도 이웃분들이 바빠서 매일매일 댓글을 적지 못하더라도 항상 응원하고 배우고 감사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Jubok 2022.01.19 23:07 신고

사진을 보면서 힐링이 되고 피디님의 글을 보며 제 자신을 돌아보게 되네요.

글을 보고 구독 눌렀으니 다음 여행편에서 뵙겠습니다.

• 휘또이 2022.01.20 16:56 신고

너무 좋아보이세요.
    저도 전국 뚜벅이로 여행 떠나고 싶네요.
    잘 보고 구독하고 갑니다 :)

• 꿈트리숲 2022.01.21 14:05 신고

역쉬 배우신 분 :)
    바다는 겨울 바다가 으뜸이죠 ㅎㅎ 전 겨울바다에서 찬바람 맞으며 푸른하늘의 겨울바다를 듣는 걸 좋아하는데요 그러면 겨울바다가 더 푸르게 시리게 느껴져서 좋더라구요
    작가님 여행기에는 항상 정자가 등장하죠 매번 사진을 보면서 평범한 정자인데 사진으로봐서 그런가...뭔가 제가 찍은 거랑 다른 느낌이 들었어요 프레임을 이용해서 입체감있게!!! 꿀팁 배웠네요 담엔 배운 사람답게 화면 뚫고 나오는 것처럼 찍을 수 있겠죠?

• 숨숨숨니 2022.02.03 20:49 신고

강릉은 많이 가봤는데 속초는 가본적이 없어서 새롭네요~
    바다도 너무 아름답고 좋네용
    답글

• GOGOsimple 2022.02.21 11:37 신고

잘 보고 공감 구독하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