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짠돌이 독서 일기

새로 나온 책, 간단한 리뷰

by 김민식pd 2020. 10. 6.

(새로 나온 책, 5권에 대한 간략한 평입니다.)

<규칙 없음> 

1달러였던 이 회사의 주가는 17년 만에 350달러가 되었다. 주식시장이 사랑하는 상장회사가 소비자와 비평가가 좋아하는 영화 제작사가 되고, 직장인들이 가장 일하고 싶은 회사 1위가 되었다. 넷플릭스의 비밀은 무엇일까? 인재 밀도를 구축하라. 솔직한 문화를 강화하라. 통제를 줄여라. 이 세 가지의 실천에 있다. 절차보다 사람을 중시하고, 능률보다 혁신을 강조하며, 통제를 최대한 자제하는 문화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 ‘규칙 없음’에서 배워보자.

<공부란 무엇인가> 

시련이 찾아올 때 인생이 변할까? 내가 겪은 고난의 의미를 되새기고, 해결 방법을 찾아내기 전에는 고난은 도돌이표처럼 반복된다. 실패에서 배우고 성장하는 것, 그게 어른의 공부다. 시험문제를 보고 출제자의 의도를 알아내어 정답을 찾던 공부는 이제 그만. 100세 시대, 지속가능한 취미는 공부에 있다. 우리 시대 공부란 무엇인가. 공부의 최고수 김영민 교수에게 배운다. 

<랜선 인문학 여행> 

인문학을 통해 성장하고, 여행을 통해 치유하는 랜선 인문학 여행. 평범한 사람을 예술가로 만드는 에너지는 어디서 나오는가? 코로나가 끝난다면, 어떻게 여행을 할 지 테마를 고민하는 내게 찾아온 책. 언젠가 책에 나오는 예술가들의 소울 플레이스를 찾아다니며 삶의 영감과 위안을 얻고 싶다. 일단 지금은 책으로 랜선 여행. 

<아비투스>  

내가 보고 읽고 생각하는 것이 나를 규정한다. 나를 나답게 만드는 아비투스. 인간의 품격을 결정하는 7가지 자본 중 경제자본과 신체자본은 타고난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심리자본, 문화자본, 지식자본, 언어자본, 사회자본, 다섯 가지 자본을 키워주는 단 한 가지는 바로 독서. 내 삶의 품격은 책읽기로 키운다.



<나는 왜 네 말이 힘들까> 

말을 잘하는 사람은 일도 잘할까? 말은 잘하는데 주위 사람을 불편하게 하는 사람은 없을까? 최고의 사원복지는 좋은 직장 동료다. 말로 서로를 힘들게 하지 않는 좋은 사람이 되는 법을 배우고 싶다. 집에서도, 학교에서도, 회사에서도. 거리두기가 힘든 환경, 가까운 사람들에게 상처받는 사람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 

 

반응형

'짠돌이 독서 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무를 다시 보게 되는 책  (12) 2020.10.12
적게 벌고 더 적게 쓰기  (17) 2020.10.08
자주 많이 웃는 게 성공이다.  (22) 2020.09.29
인생, 이게 뭐라고  (16) 2020.09.28
리뷰 제작 과정을 공개합니다  (19) 2020.09.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