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짜로 즐기는 세상/2017 MBC 파업일지

인생의 좌절을 기회로 만드는 방법

by 김민식pd 2020. 4. 17.

(어제 올라온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강연 원고를 공유합니다.)

한때 제가 회사에서 온갖 징계를 다 받았던 적이 있습니다. 대기발령, 출근 정지, 정직 6개월 등등. 동료들은 해고 빼고 모든 징계를 다 받아봤다고 저를 징계의 제왕이라 부릅니다. 그래도 아직까지 회사를 잘 다닙니다. 직장생활이 잘 풀리지 않을 때, 어떻게 좌절에 대처할까? 최근에 쓴 책, <나는 질 때마다 이기는 법을 배웠다>를 가지고 말씀드릴까 합니다. 이 책은 제가 2011년 MBC 노조부위원장이 되고 난 후, 7년간의 싸움을 기록한 책인데요. 4개의 장으로 이뤄져있습니다.

1부. 회사를 사랑한 딴따라

어려서 춤추고 노는 거 좋아하던 딴따라가 어쩌다 예능 피디가 되었을까요? 저는 제가 방송사 피디가 될 거라고는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공대를 나와 영업사원을 하다 외대 통역대학원에 갔습니다. 신입생 환영회를 갔다가 마음에 드는 후배를 만났습니다. 몇 번 데이트 신청도 했는데 매번 거절당했죠. 거절당한다고 상처받지는 않습니다. 한두 번 겪은 일이 아니거든요. 어느 날 그 후배가 대학 시절 TV 방송반 활동을 했다는 얘기를 들었어요.
“그럼 너도 방송사에 지원하지 그랬어? 아나운서나 기자를 하면 참 잘 어울릴 텐데 말이야.”
점수 따려고 그냥 한 말이죠. 그런데 후배가 진지하게 말을 받았습니다.
“선배는 방송사 입사 시험이 얼마나 어려운지 몰라요?”
“그게 어려워?” 
“저와 같이 방송반 하던 선배들이 몇 년을 준비했는데, 방송사 취업한 사람은 아무도 없어요.”
“아, 그래?”
문득 ‘그 어렵다는 방송사 시험에 내가 붙으면, 점수를 좀 따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 MBC에 지원했는데 한 번에 붙었습니다. 아마 면접에서 1년에 책을 200권씩 읽는다는 얘기가 먹혔나 봐요.
MBC에서 예능 피디로 일하면서 그 후배와 결혼을 했습니다. 예능 조연출 때, 주 평균 노동시간이 100시간 정도였어요. 월요일 아침에 캐리어 끌고 출근하고요, 편집실 쇼파에서 자고요. 일요일 점심에 퇴근해서 빨래 돌리고 다음날 출근합니다. 신혼여행 갔다 와서 저는 매일 야근과 밤샘 편집을 했어요. 
결혼하고 한 달째 되던 날, 처음으로 아내와 같이 저녁을 먹기로 했습니다. 편집을 서둘러 마치고 퇴근해서 강남의 유명한 식당에서 아내와 둘이 앉아 데이트를 하는데, 갑자기 휴대전화가 울립니다. 불안하죠? 네, 회사 선배에게 걸려온 전화였어요. 급하게 회의를 소집했으니 다시 여의도 회사로 오라고요. 아내 표정이 어두워지더군요. 
‘설마 메뉴 다 시켜놓고 혼자 내빼는 건 아니겠지? 바람맞은 여자처럼 오늘 이 레스토랑에서 나 혼자 저녁을 먹는 건 아니겠지?’
아내를 보며 가만히 생각해봤어요.
‘내가 MBC에 온 이유가 저 사람에게 잘 보이기 위해서인데, 내가 지금 선배에게 잘 보이려고 저 사람을 바람맞히는 게 맞나?’
전화기에 대고 말했습니다.
“지금 가족 모임 있어서 나와 있습니다. 오늘 저녁에 다시 출근하기는 어렵습니다. 선배님이 회의를 하시면, 제가 내일 아침에 작가를 통해 내용을 확인하겠습니다.”
연출 선배가 어이없어 했죠.
“민식 씨, 이런 식으로 나오면 나는 민식 씨와 일 못 해.”
“그럼 부장에게 가서 보고하십시오. 김민식과 일 못 하겠으니까 다른 조연출을 배정해달라고요.”
전화를 끊고 아내에게 씩 웃었죠. 
“걱정 마. 안 들어가도 돼.”
신혼인 아내에게 분명한 메시지를 주고 싶었어요. ‘회사와 가정 사이에 선택이 필요하다면, 나는 당신을 택하겠다.’ 다음 개편 때 바로 잘렸습니다. 다른 프로그램으로 쫓겨났는데요, 하필 낮은 시청률 때문에 맥을 못 춰 다들 기피하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그게 바로 시트콤 《논스톱》이었죠. 새 프로그램 맡고는 미친 듯이 일을 했습니다. 팀에서 한 번 쫓겨나면 선배 잘못인지, 내 잘못인지 알 수 없어요. 하지만 두 번 쫓겨나면 내가 문제입니다. 이번에는 절대 쫓겨나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으로 이 악물고 일했죠. 
신인이던 조인성 장나라 등이 출연한 《뉴 논스톱》이 대박이 나고요. 저는 백상예술대상 신인연출상을 탑니다. 쫓겨 간 프로그램이 제 출세작이 되었지요. 고분고분 참고 순응하는 대신 괴로움에 스스로 안녕을 고한 덕에 즐거운 인생이 시작되었습니다. 이제는 살다가 나를 괴롭히는 인간을 만나면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 양반은 내게 또 어떤 행운을 안겨줄까?’
시련이 닥쳐오고, 결단을 내릴 때, 우선순위를 정해야 합니다. 누구를 더 사랑하는가, 회사 상사인가, 가족인가?

2부. 딴따라의 싸움이 시작되다

이 책 2부에서는 예능 피디가 파업에 앞장서게 된 과정이 나옵니다. 저를 피디로 뽑아준 MBC에 대한 감사한 마음이 늘 있었어요. 그 덕분에 장가도 들었으니까요, 이 얼굴에. 2011년에 MBC 노조 집행부를 새로 뽑는데, 예능과 드라마 피디를 대표할 부위원장이 필요하다고 했어요. 예능 출신 드라마 피디인 제가 맡아주면 좋겠다고요. 회사가 너무 고마워서 빚 갚는 마음으로 맡았습니다. 2012년에 파업이 시작되었죠. 170일간 파업을 했는데요. 가장에게는 정말 힘든 시기였어요. 6개월간 월급을 못 받는다고 생각해봐요. 그런데도 왜 했느냐. MBC를 향한 제 사랑이 너무 지극한 탓입니다. 
직장 생활의 기준은, 돈이냐, 일이냐 입니다. 돈을 벌기 위해 회사를 다니는 사람은 윗사람 눈치를 살피고요, 아랫사람 괴롭혀서라도 성과를 내려고 합니다. 기자도 그래요, 높은 분들 심기에 거슬리는 보도를 하지 말라고 하면 취재를 아예 안 하고, 바른말하는 출연자를 자르라고 하면 바로 자릅니다. 돈을 벌기 위해서는 심지어 양심도 팔아요.
자, 돈을 벌기 위해 양심을 판 사람이 회사 상사의 말만 들을까요? 누구든 돈만 주면 다 들어주는 사람이 됩니다. 돈 받고 갑질 비리 눈감아 주고, 돈 받고 배우 캐스팅하고, 돈 받고 뉴스 내줍니다. 방송사 피디로 입사했다가 비리 사범이 되어 회사를 떠난 사람, 많이 봤어요. 다 인생의 우선순위를 잘못 정한 탓입니다.
돈을 받고 힘센 자의 뒤를 봐주고, 돈 받고 약한 자를 괴롭히는 사람, 뭐라 부르죠? 네, 용역 깡패입니다. 반대로 돈 한 푼 안 받아도 좋으니, 옳은 일을 하겠다고 마음을 먹은 사람은 참 언론인이 됩니다. 결국 인생의 모든 문제는 우선순위를 무엇으로 정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저는 돈보다 회사를 더 사랑하는 피디가 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MBC가 망가질 때, 앞장서서 싸웠습니다. 남들에게 정권의 하수인이라 손가락질 받는 용역깡패가 되기보다는, 좋은 언론사라고 칭찬받는 회사에 다니고 싶었거든요. 회사를 너무 사랑한 결과, 인생이 힘들어집니다.




3부. 딴따라, 버티기는 계속된다

2012년 MBC 노조는 언론장악에 반대해 170일간 파업을 했습니다. 이용마, 최승호, 박성제 등 해고자도 여럿 나왔지요. 끝내 파업에서 졌고요. 2012년 대선이 끝나고 다들 멘붕에 빠집니다. MBC 정상화 약속을 어긴 박근혜 후보가 당선되었거든요. 여러분은 좌절이 찾아오면 어떻게 하시나요? 저는 책을 읽고 저자 강연회를 찾아다닙니다. 2013년 초, 법륜 스님이 출판 기념회를 하신다기에 달려가 손을 들고 질문을 했습니다.
“제 직업은 드라마 피디입니다. 작년 한 해, MBC 노조부위원장으로 파업에 앞장섰습니다. 그 바람에 구속영장 두 번, 정직 6개월, 대기발령 등 파란만장한 한 해를 보냈습니다. 저는 언론과 방송이 제자리를 찾는 것이 세상을 위해 꼭 필요한 일이라 생각했고 그렇기에 파업도 열심히 했습니다. 그런데 2012년 대선 결과를 보니, 제가 한 일은 아무런 의미가 없는 노력인가 싶어 괴롭습니다. 행복하게 살기 위해 일상에서 어떤 정치적 선택을 내려야 할까요?”

법륜 스님이 이런 답을 주셨어요. 
“세상을 바꾸려는 노력이 어디에서 출발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세상을 긍정하느냐, 부정하느냐. 지금 살고 있는 세상을 긍정하고, 행복하다고 생각하지만, 그래도 더 좋은 세상을 만들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노력한 사람은 그 시도가 실패로 돌아가도 좌절하지 않습니다. ‘그래, 다음에 더 잘하면 되지, 뭐’ 하고 가볍게 마음을 돌이킵니다.
그러나 세상을 부정하고 ‘이런 세상에서는 죽어도 못 살겠다. 괴로워서 못 살겠다. 반드시 바꿔야만 해’라고 마음먹은 사람은 그 시도가 실패하면 좌절하고 세상에 대한 원망과 분노가 쌓입니다. 이건 세상을 바꾸려고 노력하는 데 좋은 자세가 아닙니다. 우리는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을 긍정하고, 다만 더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따름입니다. 그래야 상처가 깊지 않습니다.”

캬아, 정말 멋진 말씀 아닙니까? 회사를 사랑하는 마음에서 시작한 싸움이라면, 졌다고 너무 크게 좌절할 필요는 없다는 거지요. 저는 상처를 다스리고 싶었습니다. 패배의 괴로움이 너무 크면 그 분노가 자신을 다치게 하거나, 주위 사람들에게 향하거든요. 드라마를 보면 많이 나오지요. 좌절당한 사랑 때문에 결국 괴물이 되는 사람. 우리, 사람 되기는 힘들어도 괴물은 되지 말아야 합니다.

4부. 다시 싸워야 할 시간이 온다

마지막 4부는 유배지에서 몇 년을 버티던 제가 2017년에 다시 싸우기 시작한 과정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직장 생활은 ‘죄수의 딜레마 게임’라고 생각합니다. 우리에게 선택은 둘 중 하나입니다. 협력할 것인가, 배신할 것인가, 개인으로서는 상대방이 협력을 할 때, 배신을 하면 이익이 큽니다. 그런데 상대방도 똑같이 생각하고 배신을 선택합니다. 둘 다 배신을 하면 최악의 경우가 됩니다. 개인에게 유리한 선택이 공동체로서는 최악의 수가 됩니다. ‘죄수의 딜레마 게임’에서 필승 전략을 소개합니다. 
‘팃포탯’이라고, 눈에는 눈, 이에는 이 전략입니다. 처음엔 무조건 ‘협조’를 합니다. 그 다음부터는 상대방의 이전 행동을 그대로 따라합니다. 즉 상대방이 ‘협조’하면 나도 ‘협조’하고, 상대방이 ‘배신’하면 ‘배신’으로 응징합니다. 선하게 게임을 시작한 후, 상대방의 호의에는 호의로, 악의에는 악의로 대응한다는 ‘상호성의 원칙’에 기반을 두고 있지요.
직장이든 국가든 공동체가 제 기능을 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구성원 상호간의 신뢰입니다. 때로는 이런 신뢰를 악용하는 이들이 나타나 자신의 이익을 위해 조직을 망가뜨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 조직을 살리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까? 웃으며 용서하면 모든 일이 다 좋아질까요? 그럼 피해를 감내하며 싸운 이들은 그걸 보고 좌절합니다. 
‘부당한 손해를 감수하며 싸운 결과가 겨우 이것인가?’ 
부역자들은 속으로 쾌재를 부르죠.
‘나쁜 놈들이 오면 부역하고, 착한 놈들이 오면 화합을 외치면 되겠구나.’ 
이렇게 가면 조직은 갈수록 망가집니다.
2017년, 제가 혼자서 싸우기 시작했을 때, 많은 이들이 싸움을 말렸어요. 어차피 놔두면 좋아질 텐데 왜 굳이 힘들게 싸우느냐고. 여러분, 그냥 둬서 좋아지는 경우는 절대 없습니다. 무엇이 잘못된 행동인지, 응징이 필요합니다. 호구가 될 것이냐, 투사가 될 것이냐. 다 함께 사는 길은 후자라고 믿습니다.

좌절이 오잖아요? 일단 복수를 다짐하고 즐겁게 사세요. 언젠가 기회가 오면 당한 만큼 갚아주면 됩니다. 싸워야 할 때 싸우지 않는 건, 내 인생에 대한 예의가 아닙니다. 당한 만큼 반드시 갚아줘야, 다음에 똑같은 짓을 하지 않습니다. 

솔직히 많이 무서웠습니다. 인사위 불려갈 때마다,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할 때마다, 그렇지만 어떻게든 즐겁게 싸우고 싶었어요. 7년간의 유쾌한 싸움의 기록 <나는 질 때마다 이기는 법을 배웠다> 직장 생활을 하며, 좌절을 겪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공짜로 즐기는 세상 > 2017 MBC 파업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떤 작별 인사  (16) 2021.11.29
꿈은 이루어진다  (16) 2020.05.12
딴따라는 어쩌다 투사가 되었나?  (28) 2020.02.21
부디 자중자애하시라  (23) 2020.02.18
키보드워리어와 아가리파이터  (19) 2020.0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