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짠돌이 독서 일기/꼬리에 꼬리를 무는 독서

100세 인생이라는 선물

by 김민식pd 2019. 12. 25.

꼬꼬독~꼬꼬독~ 꼬리에 꼬리를 무는 구독, 성탄특집입니다. 오늘 저는 여러분께 선물을 하나 드리려고 합니다. 그냥 드리지는 않고요. 일단 퀴즈를 낼게요. 국가의 성공을 순위로 매긴다면, 그 기준 중 하나가 국민의 수명이겠지요? 그 나라의 국민이 얼마나 건강하게 오래 살 것인가? 기대 여명과 건강 기대 여명으로 보면 한국은 몇 위일까요?

3가지 보기가 나갑니다. 
1. 50위
2. 30위
3. 3위

정답은 3번, 3위입니다. 놀랍지요? 의료보험 덕분인가 봐요. 미국은 선진국이라지만 아픈 사람이 병원에 한번 가기도 힘들 정도로 의료비가 비쌉니다. 한국은 의료 보험의 혜택을 모든 국민이 누립니다. 우리가 오래 산다는 사실은 실제로는 오랫동안 젊게 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오늘날 80세인 사람은 20년 전의 80세보다 더 건강합니다.
지난 50년 동안 한국인의 기대 여명은 엄청난 속도로 증가하여 28년이 늘어났어요. 거의 한 세대를 더 삽니다. 한 세대란 30년이 기준이지요, 태어나서 결혼하고 다음 세대를 낳기까지 소요되는 시간. 평균 연령 60이던 시절과 기대 여명 90이던 시절은 삶을 사는 방식이 달라집니다. 지금 유튜브를 보시는 분 중에서 나이가 50세 미만이라면 100세까지 산다고 보시면 됩니다. 오늘 여러분께 나눠드리는 성탄 선물, 바로 100세 인생입니다. 

<100세 인생> (린다 그래튼, 앤드루 스콧 / 안세민 / 클)

수명이 늘면 가장 큰 변화가 무엇일까요? 가장 큰 변화 셋을 꼽는다면...

'1. 사람들은 70세 혹은 80세까지 일을 해야 할 것이다.
-장수라는 선물을 가장 잘 활용하려면 모두가 70대 혹은 80대까지 일을 해야 한다.
2. 새로운 직업과 기술이 나올 것이다.
-수면이 짧고 노동시장이 비교적 안정적이던 시절에는 20대에 배운 지식과 기술이 있으면 재투자를 하지 않고도 직업 활동을 유지할 수 있었다. 급변하는 노동시장에서 70대 혹은 80대까지 일을 해야 한다면, 지식을 복습하는 식으로는 생산성을 유지할 수 없다. 시간을 따로 내어 지식과 기술의 재교육을 위한 근본적인 투자를 해야 한다.
3. 재정 문제를 해결한다고 해서 모든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는다.
-100세 인생에서 재정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하지만, 돈이 유일하게 중요한 자산인 것은 결코 아니다. 가정, 친구, 정신적 건강, 행복 모두가 중요하다.'
(18쪽)

오래도록 행복하려면 더 오래 일을 해야 합니다. 70에도 일하려면, 나이 50에도 새로 공부해야 합니다. 평생학습에 있어 가장 쉽고 저렴한 방법이 바로 독서입니다. 우리는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야 합니다. '나는 누구인가. 나의 삶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100세 인생이야말로 인류 역사상 최초로 자신의 자아를 찾아 모험을 떠날 수 있는 시간입니다. 고령화와 저출생이라는 양대 압박은 노동력 감소로 이어집니다. 로봇이 인간의 노동을 대체하는 것은 재앙이 아니라 다행입니다. 

'로봇이 우리의 일자리를 차지할 것을 걱정하기보다는 오히려 로봇이 나이가 들어가는 노동 인력을 제때에 대체하여 생산, 생산성, 생활수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을 기뻐해야 한다.'
(108쪽)

힘든 일은 로봇에게 맡기고 우리는 주어진 사명을 찾아야합니다. 노후에도 오래도록 일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무형 자산이 필요합니다. 1. 기술 지식같은 생산 자산, 2. 정신적 육체적 건강과 같은 활력 자산, 그리고 3. 변형 자산입니다. 변형 자산은 자기 인식, 다양한 네트워크에 대한 접근 능력, 새로운 경험에 대한 개방적인 태도입니다. 어쩌면 이들 무형자산이 돈이나 일보다 더 소중한 선물이 될 지 몰라요. 돈이나 일은 사라질 수 있어도, 무형자산은 사라지지 않는 내 것이거든요. 무형 자산 중 하나가 평판인데요.

'평판은 다른 무형 자산과 마찬가지로 오랜 시간을 두고 투자하여 얻을 수 있다. 평판은 오랫동안 가치를 제공하는데, 매매의 대상이 될 수 없고, 가치는 금방 하락할 수 있다.'

(129쪽)

좋은 평판을 유지해야 오래도록 일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젊어서 자신이 이룩한 성과를 자랑하는 게 별로 의미가 없어요. 40대의 성취를 갖고 나이 80에도 버틸 수는 없잖아요. 어느 한 순간에 낸 성과보다 인생 자체의 품위가 중요해집니다. 이제 내 인생의 성과는 인생 그 자체여야 해요. 잘 살아야 한다는 말이 더욱 무겁게 다가오는 시대, 이제는 삶의 목적이 필요하고 의미가 중요합니다.



'장수라는 선물은 궁극적으로는 시간이 주는 선물이다. 오랜 세월을 살다보면, 목적이 뚜렷하고 의미 있는 삶을 가꾸기 위한 기회가 있을 것이다.
당신이 오래 살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살아가면, 대성당을 건설할 것이다. 당신이 회계 분기별로 생각하면서 살아가면, 보기 흉한 쇼핑몰을 건설할 것이다.'

(203쪽)

나라는 사람에게 맞는 삶의 길은 어디에 있을까, 탐색이 필요합니다. 길을 찾아 나선 사람을 탐색자라고 부릅니다. 

'누구든지, 나이와 상관없이, 언제라도 탐색자가 될 수 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에게 탐색자가 되기에 가장 적합한 시기는 세 개의 연령대, 18~30세, 40대 중반, 70대 혹은 80대 후반이 될 것이다. 이러한 시기에는 인생의 과도기가 자연스럽게 나타날 것이고, 이때 그런 탐색의 시기가 더욱 주도면밀한 역할을 할 것이다. 삶을 자세히 살펴보고, 선택을 더욱 치밀하게 이해하고, 믿음과 가치에 대하여 더 많이 성찰하는 시간이 된다.'
 
(216쪽)

20대에 저는 10년 내내 방황만 했어요. 공대를 나와 영업사원을 하다 통역대학원까지. 지금 제가 하고 있는 드라마 연출과는 전혀 관계없는 일을 했지만, 적성을 찾아 헤맨 10년이 인생에 있어 더 없이 소중한 시간이었어요. 어떤 일이 내게 맞는지 아닌지 알 수 있는 방법은 일단 한 번 해보는 겁니다. 해봐야 알아요, 맞는지 안 맞는지. 
나이 50에 블로그와 유튜브와 작가로 사는 건, 40대 중반에 탐색기를 한번 더 가진 덕분입니다. 자의 반 타의 반, 회사에서 업무에 배제된 시간이 있었어요. 그 시기가 없었다면 여러분을 이렇게 만날 수도 없었겠지요. 책을 읽고 결심했어요. 나이 70에도, 80에도, 새로운 꿈을 향한 탐색은 계속해야겠어요. 

100세 인생에서는 결정을 서둘러서 하면 두고두고 후회합니다. 20대 청춘들에게 진로 탐색의 여유를 줘야하고, 40대 중년들에게도 자신의 소명을 찾을 시간을 줘야하고, 70 노후에도 삶의 의미를 찾는 시간이 있어야 해요. 여기에는 가족의 협조가 필요합니다. 20대 자녀에게 빨리 취업과 결혼을 하라고 보채면 안 됩니다. 40대 중년의 배우자가 과로나 우울증으로 고생한다면 쉬면서 삶을 재설계할 시간을 줘야 합니다. 70의 부모님에게도 정신적 여유가 있어야 하고요. 부모, 배우자, 자식으로서 서로가 서로에게 도움을 줘야합니다.

'인류 역사를 돌이켜보면, 인간은 수명이 짧던 시절에는 생존을 위한 전투, 식량 부족, 질병, 끊임없는 폭력의 위협에 직면했다. 수면이 길어지면서 인간은, 특히 선진국 국민들은 부유해졌다. 이렇게 남는 시간에 출산, 양육, 재산 축적을 하지 않는다면 무엇을 해야 할까. 전 생애에 걸쳐 이렇게 남는 시간이 당신이 누구인지를 탐색할 기회를, 당신이 태어난 사회의 전통보다 당신 자신의 가치관과 기대에 더 가까운 삶의 방식에 도달할 기회를 제공하지는 않을까. 그렇다면 이것은 장수가 가져다주는 커다란 선물이 될 것이다.' 

(331쪽)

삶은 하루하루가 다 선물입니다. 매일 아침 일어나면 새로운 선물을 받은 기분입니다. 오늘 출근하는 전철 안에서 나는 얼마나 재미난 책을 읽을까. 점심시간 산책하면서 어떤 풍경을 만날까. 저녁에 블로그 원고를 정리하면서 어떤 영감을 얻을까. 아침에 올린 글에는 또 어떤 댓글이 달릴까. 생각만 해도 설레고 두근두근합니다.  

책에는 이런 질문이 하나 나옵니다. '70세, 80세, 100세가 된 당신이 지금 이 순간의 당신에게 뭐라고 할 것인가? 지금 당신이 내린 결정에 대해서 미래의 당신이 추궁하는 것을 견뎌낼 수 있을까?'

네, 저는 100세의 내가 지금의 저에게 이렇게 말해주기를 소망합니다.

"매일 책을 읽고, 글을 쓰고, 길을 걷고, 부지런하게 하루하루를 열심히 즐겨줘서 고마워.
내 삶은 당신이 내게 준 선물이야."

꼬꼬독 꼬꼬독~ 메리크리스마스~ 모두가 100세 인생의 선물을 누리는 멋진 성탄절이 되시길 바랍니다.

https://youtu.be/1btf8lfy0V8

 

반응형

'짠돌이 독서 일기 > 꼬리에 꼬리를 무는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덕질의 은둔 고수  (4) 2020.01.12
2020 트렌드 책 총정리  (22) 2020.01.02
내맘대로 일일점장  (13) 2019.12.19
취미를 직업으로 바꾸는 삶  (22) 2019.12.13
노는 인간의 시대  (20) 2019.1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