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짠돌이 여행예찬/짠돌이 국내여행

대구 팔공산 여행

by 김민식pd 2020. 1. 30.

지난번에 올린 대구 여행 후편입니다. 반나절 동안 다닌 여행기를 두 편에 나눠 올립니다. 소개하고 싶은 책이 너무 많아 여행기가 밀렸다가 이제야 올립니다.

2019/12/26 - [짠돌이 여행예찬/짠돌이 국내여행] - 대구 청라언덕 근대 여행

 

대구 청라언덕 근대 여행

(어제 성탄 특집 독서일기를 올렸습니다. 2019/12/25 - [공짜 PD 스쿨/꼬리에 꼬리를 무는 구독] - 100세 인생이라는 선물 오늘은 여행 일기입니다.) 지난 가을, 주말에 강연이 있어 대구에 갔습니다. 저녁 강연이..

free2world.tistory.com

청라언덕 - 선교사 저택 - 계산 성당 다음에 찾아간 곳은 이상화 시인의 고택입니다.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란 시로 유명한 분이지요. 이상화 시인은 1919년 대구에서 3.1 만세 의거를 논의하다 일본 밀정에 발각되어 서울로 달아나 은신하게 됩니다. 투옥된 적도 있고요.

일제 강점기를 보낸 시인들 중에는, 이상화나 이육사처럼 저항의 아이콘이 된 분도 있고, 일제에 부역하다 이름을 더럽힌 경우도 있습니다. 친일 행각으로 말년에 이름을 더럽힌 어느 시인이 그랬다지요. "아니, 그 일제가 망할 줄 누가 알았겠어요?"

인생 길게 보고 살아야 합니다. 

점심을 맞아 무엇을 먹을까 고민하다 다이닝코드로 대구 동성로 맛집을 검색했어요. 1위는 납작만두로 유명한 '중앙떡볶이'가 뜹니다. 지방 강연을 다니면 좀 잘 먹는 편입니다. 여기까지 왔는데! 2위는 '도마29'라는 초밥집인데, 연어 광어 초밥이 13000원이라네요. 구미가 당깁니다.

11시 15분에 도착하니, 이미 가게 앞에 줄이 길어요. 20분을 기다렸다가 입장해서 바로 식사를 시작합니다. 눈이 번쩍 떠지는 맛이네요. 만화 ' 초밥왕' 심사위원이 된 기분이에요. 10분만에 얼른 먹고 나왔습니다. 줄 서서 먹는 가게에서 혼밥의 매너지요. '최대한 빨리 자리를 비운다!'


점심을 먹고 나니 졸립니다. 새벽 5시에 일어나 아침먹고 6시 출발, 수서역에서 7시 기차를 타고 9시에 대구 도착해, 근대화 거리 여행 2시간, 이제는 쉬어야할 시간. '놀숲 동성로점'을 찾아갑니다. 

강연을 위해 지방에 갔을 때는 온종일 쏘다니기보다 중간에 잠시 쉬며 컨디션 관리를 합니다. 그래야 청중을 만났을 때, 베스트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어요. 강연은 연사의 좋은 기운을 나누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항상 강연 전에는 기차 안에서 책을 읽고, 인근 여행지를 걸으며 좋은 기운을 충전합니다. 빼놓을 수 없는 건 낮잠입니다. 

여행 동선을 짤 때, 중간에 쉴 수 있는 곳을 넣습니다. '놀숲'이라는 만화카페는 전국에 지점이 있어 검색이 쉽습니다. '놀숲 동성로점'에서 30분 정도 눈을 붙이고, 뒹굴거리며 만화를 봅니다. 1시간 기본 이용료, 3천원. 꿀같은 휴식이지요.

'중앙떡볶이'에 가서 납작만두를 먹습니다. 가게 벽에 백종원 님의 싸인이 붙어있더군요. 

강연장은 팔공 에밀리아 호텔이라고 팔공산 자락에 있어요. 팔공산은 대구 시내에서 버스로 1시간 거리라, 대구에는 자주 왔지만, 팔공산에 가본 적은 없어요. 오후엔 팔공산 여행을 합니다.

케이블카를 타고 산을 오릅니다. 울긋불긋한 단풍이 반겨줍니다. 4계절의 변화가 뚜렷해 아름다운 우리 강산!

케이블카 덕분에 정상 산책코스까지 편하게 왔네요. 이제 산림욕하는 기분으로 잠시 걷습니다.

저녁 7시 강연입니다. 이제 슬슬 호텔 카페에 가서 책을 펼쳐놓고 쉽니다.

기왕에 지방 강연을 간다면, 지역 여행까지 즐기고 오는 걸 좋아합니다. 

잊고 있던 여행 포스팅을 꺼내든 건, 신문 광고 덕분입니다. 어느날 신문을 펼쳤더니 '만원 내고 대구 경북'이라는 광고가 떴더군요.

올해가 '2020 대구경북 방문의 해'랍니다.

주말에 강남역에서 출발해 영덕이나 포항 등 경북의 관광지로 왕복 버스비 1만원에 다녀오는 행사랍니다. 일정 중에는 대구 근대화거리 여행도 있어 반가웠어요.

관련 기사~

http://www.hani.co.kr/arti/area/yeongnam/924942.html

 

“1만원으로 버스타고 하회마을·동해바다 관광”…경북도, 관광객 유치 이벤트

수도권·부산서 매주 대구경북 관광지 출발경북도, 2월까지 시범운영 3월 본격시작

www.hani.co.kr

 

다음엔 1만원 내고 다녀온 경북 여행기로 찾아뵙겠습니다!

짠돌이 여행기는 계속 됩니다~^^

반응형

'짠돌이 여행예찬 > 짠돌이 국내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주 카멜리아힐 여행  (24) 2020.02.25
설맞이 제주 여행  (20) 2020.02.20
대구 청라언덕 근대 여행  (18) 2019.12.26
분당 중앙공원 나들이  (20) 2019.11.28
천리포 수목원 여행  (32) 2019.1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