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0121

짠돌이 최애 여행지 도서관 강연에 갔다가 질문을 받았어요. "피디님, 퇴직하시고 어떻게 지내시나요?" "책 읽고 여행 다닙니다." "피디님이 제일 좋아하는 여행지는 어디인가요?" 오늘의 질문 : 짠돌이의 최애 여행지는 어디인가? 2021년 1월 5일부터 10일까지 제주도, 12일부터 15일까지 강원도 속초를 다녀왔어요. 1월 16일 아침에 눈을 떴어요. 은퇴하면 하루하루를 여행하듯이 살고 싶다는 다짐이 떠올랐어요. 오늘은 어디를 갈까? 아침에 가계부를 쓰며 정산해보니 5박6일 제주 여행에 53만원을 썼고요. 3박 4일 속초 여행에는 25만원이 들었어요. 돈은 한정된 자원이라, 계속 쓰면 언젠가는 바닥이 납니다. 오늘은 돈 한 푼 쓰지 않는 무지출 여행에 도전합니다. 회사 출근하듯 아침 8시 반에 집을 나섭니다. 제가 좋아하.. 2022. 1. 31.
행복에도 노력이 필요하다 살면서 깨달은 것 하나. 행운은 운이 좋아야 만나지만, 행복은 노력 끝에 찾아옵니다. 피디로 일하며 배우들을 많이 봤지만, 잘 생겼다고 다 뜨는 건 아니에요. 연기자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피나는 노력이 필요해요. 드라마를 시청할 때, 방금 주인공이 한 대사를 따라해보세요. 막 들은 말도 가물가물합니다. 배우는 남이 써준 대사를 토씨 하나 안 틀리고 암기해서 카메라 앞에서 말하는 사람이에요. 우연히 찾아온 매력이라는 행운을 배우의 행복으로 바꾸려면 노력이 필요합니다. (권남희) 무라카미 하루키는 소설가가 되려면 타고난 재능이 있어야 한다고 말해요. 하지만 소설가로 꾸준히 경력을 이어가기 위해서도 노력이 뒤따라야 하죠. 권남희 저자는 오래도록 번역일을 해오신 분인데요. 무라카미 하루키의 에세이를 번역하다 그의.. 2022. 1. 28.
겨울 설악산 울산바위 여행 2021년 1월 14일의 여행기입니다. 아침 6시에 일어나 다시 설악산으로 향합니다. 마치 회사 출근하듯 성실하게 운동을 다닙니다. 8시에 설악산 국립공원 입구를 통과하고요. ​울산바위를 배경으로 흔들바위가 보입니다. 거대한 마그마 덩어리가 화강암이 되고 지표 가까이에 이르러 팽창하면서 블록 모양으로 갈라집니다. 모서리는 풍화작용으로 닳게 되고 바위는 점차 동글동글한 형태로 변해 바람에 깎이지 않은 단단한 부분만 남는데요. 그걸 '핵석'이라고 한대요. 흔들바위도 그런 핵석으로 이루어진 바위지요. 바위 주제에 지조없이 흔들린다고 놀렸는데, 알고 보니 비바람에도 깎이지 않는 줏대있는 돌이네요. ^^ ​울산바위는 반나절이면 왕복이 가능한 가벼운 산행코스로 좋습니다. 나무계단과 돌계단이 함께 놓여 있어요. 오를.. 2022. 1. 27.
아재도 춤추고 싶다 건강검진을 했습니다. 나이 50이 넘어가니, 검진을 할 때마다 숙제 검사를 받는 기분이에요. 조마조마한 마음으로 결과지를 펼쳤는데, 뭔가 빼곡하게 지적 사항이 많네요. 40대 초반에만 해도 종합 소견난은 하얀 백지였는데... 술 담배 커피를 멀리하고 운동을 열심히 하지만, 나이 먹는 건 어쩔 수 없나봐요. 내장 비만에 복부 비만도 있고요. 무엇보다 체성분 측정 결과 근육량이 적정 이하라고 떠서 놀랐어요. 자전거도 타고 산에도 오르지만, 근육량은 부족한가 봐요. 문득 '근육이 연금보다 강하다'던 책의 구절이 떠올랐어요. '정년퇴직 후의 삶은 굉장히 길다. 누구의 간섭도 받지 않고 내가 하고 싶은 것을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기간이다. 그런데 왜 이 기간 동안 몸을 노화되도록 방치하는지 참으로 안타깝다. “퇴.. 2022. 1.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