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투리 시간을 이용해서 외국어 공부하는 방법~

어떤 언어든 하루에 회화 단락 한 페이지씩만 외운다면 1년내에 기초회화는 통달할 수 있다.

요즘 나는 동양문고의 '가장 쉬운 중국어 첫걸음의 모든 것'을 통해 중국어 기초 회화에 도전하고 있다. 그 책 뒷표지에 나오는 문구.


자투리 시간 활용 능력이 회화 공부의 경쟁력! 지당하신 말씀이다. 외국어는 주말 하루 날잡아 종일 공부한다고 되는 게 아니다. 오히려 매일 매일 조금씩 일정한 시간을 내어 연습해야 는다. 왜? 언어는 이해하는 학문이 아니라 습관으로 반복해야 익혀지는 것이므로.

1. 교재 학습 (30분)
아침에 30분만 일찍 일어나면 기초회화 단원 하나를 공부할 수 있다.
모든 기초 어학책이 그렇듯 한 과에는 하나의 상황이 대화로 담겨있다.
기초를 공부할 때, 문법이나 단어에 너무 신경쓰지 마라.
억지로 문법을 이해하려 하기보다 상황을 통째로 암기하라. 
기계적인 반복으로 문장을 외우는 것이 지름길이다.

2. 동영상 강의 (20분)
출근하는 전철에서 핸드폰으로 동영상 강의를 본다.
외국어를 처음 공부할 때는 동양문고 무료 동영상 강의를 추천해드린다.
(강사님들이 다들 미인들이시다. 출근 시간이 흐뭇하다. 예전에 일본어 공부할 때는 초급 미녀 강사님과 헤어지기 아쉬워 중급으로 올라가기 싫었던 적도 있다. 중국어 초급 김윤희 선생님의 손짓~ 아, 중국어의 성조 발음을 저리 친절하게 일러주시다니. 동영상 강의, 은근 중독성 강하다.)
아침에 교재로 공부한 내용을 동영상 강의로 복습하며 간다.

3. 회화 암송 (20분)
전철에서 내려 회사까지 걸어가는 동안 그날의 회화 상황을 암송한다.
부록으로 나온 손바닥만한 핸드북을 들여다보며 문장을 외운다.
중요한 건 한글을 보며 외국어 문장을 떠올려야 한다.
머리 속에서 대화를 주고 받는 두 사람을 상상하며 대사 외우듯 중얼대며 걸어간다.

(어디서든 손바닥만한 핸드북과 동영상 강의가 든 아이패드만 있다면 회화 공부 가능!)
(아이패드 속 곰 세마리~ 가운데 곰은 늦둥이 딸의 백일 때 모습.) 

4. 복습 (20분)
매일 매일 새로운 상황을 외우는 것 못지않게 중요한 건 기존 암송의 복습이다.
틈만 나면 혼자서 중얼 중얼 회화 상황을 불러내서 암송해야 한다.
핸드폰에 단원 제목만 메모해두라. 인사하기, 물건사기, 전화걸기 등.
매일 반복하다보면, 상황 제목만 봐도 한 페이지 짜리 회화가 술술 흘러나온다.

하루 한 시간 반, 자투리 시간만을 이용해서도 충분히 회화 공부 가능하다.
1년만 미친듯이 해보시라. 분명 효과를 볼 것이다.
자투리 시간 1시간 반을 투자해서 인생을 바꿔볼 수 있다면, 해볼 만한 도전 아닌가?   
 
Posted by 김민식pd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2.05.01 19: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 mrdragonfly1234 2012.05.31 12: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뒤늦게 미친듯 공부한 사람중의 한사람입니다. S공대 조선과, 카투사,현대 자동차,미국대학,치대, 살기위해 영어회화 도전... 결론은,, 어학에 소질이 있는 사람 따로있다 그런 사람도 결국은 마찬가지입니다.
    미국에서 자주 보는건데, 뒤늦게 오신분들 자녀들중에 한국어/영어 둘다 못하는 애들이 있어요. 양쪽을 왔다갔다 하는 분들중, 자녀들이 2개국어를 구사하면 좋으련만, 둘다 못하는 애들이 꽤 생깁니다. 무조건 한다고 다 되는게 아니더라구요... 저도 영어공부. 미친듯 했습니다. 그래도 미국애들 처럼 못합니다. 그럼? 게임 끝입니다. 미국에 하도 동양인들 2세가 많으니까 (영어 완벽하게 하는) 뒤늦게 온사람은 영어를 아무리 잘해도, 그냥 외국인입니다. 별차이가 없어요... 물론 약간은 낫겠죠... 할말은 하니까, 그래도 결국 어차피 태어나지 않은 이상 외국인 입니다.

  3. mrdragonfly1234 2012.06.03 00: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회화 위주/ 글쓰기 위주 , 이렇게 크게 두가지 범주로 나누고, 또 영어실력을 가상적으로 12 등급으로 나눈다음, 이것에 맞게 김피디님의 영어공부 방법에 맞추어 교과과정을 만들어 보면, 실제로 영어학도들의 실력향상, 및, 영어공부의 효율성이 늘것 같군요.

  4. 첨밀밀88 2016.05.18 22: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언젠가 중국어를 하게되면 이방법대로 해보려고 합니다. ^^

  5. 보리보리 2019.01.06 20: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김피디님~ '자투리 영어로' 검색했더니 이게 나왔어요. 2011년의 피디님께 박수를 보냅니다. 글은 발랄한데 좋아요도 댓글도 별로 없네요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