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짜로 즐기는 세상

내 삶의 주인이 되는 가장 간단한 방법

by 김민식pd 2013. 2. 15.

내 삶의 주인이 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무엇일까?

 

내가 하고 싶은 일을, 내가 하고 싶은 순간에, 내가 하고 싶은 장소에서 하는 게 내 삶의 주인이 되는 일이다. 그런데 요즘 세상에는 이게 참 쉽지 않다. 난 영화가 보고 싶어서 극장에 갔는데 친구가 불쑥 말을 걸어오고, 강의 시간 열심히 수업을 듣고 있는데 갑자기 엄마가 공부 잘 하고 있냐고 물어오고, 잠자리에 들었는데 회사 동료가 불쑥 이불을 들추고 말을 걸기도 한다. 요즘 세상에 친절한 사람이 그렇게 많은 줄 몰랐다. 외로우면 친구가 되어주겠다는 사람, 돈 필요하면 돈 빌려주겠다는 사람, 정말 많다. 이 모두가 핸드폰을 통해 내게 말을 걸어온다. 누가 요즘 세상에 인심이 험하대? 수십명이 들어오는 카톡 집단 대화방이라도 하나 만들어봐라, 하루 24시간 외로울 틈이 없다.

 

요즘 시대 핸드폰 화면은 어찌나 크고, 화면 밝기는 어찌나 대단한지, 영화관에서 누가 문자라도 보내랴 하면 옆에 앉아 눈이 부실 지경이다. 친구들간에 우애는 얼마나 대단한지 코 앞에 친구를 두고도 서로 문자로 안부를 묻는다. 걸핏하면 대화의 맥이 끊기고 강의 시간에 여기저기서 울려대는 진동 알람에 집중하기가 힘들다. 

 

아무리 둘 다 과학의 산물이라 해도 침대와 휴대폰의 만남은 별로다. 자다가 핸드폰이 울려 보니, 낮에 올린 사진에 페이스북 친구가 좋아요를 눌렀을 뿐이다. 밤 잠 없는 친구 하나가 카톡방에 있다면 휴대폰은 밤새 쉴 틈이 없다. 그래서 저녁 9시가 넘으면 휴대폰을 비행기 탑승 모드로 전환해둔다. 달게 자고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비결은 거기 있다. 비행기 탑승 모드!

 

영화 볼 때, 비행기 탑승 모드로 바꾸니 몰입에 방해받을 일이 없어 좋았다. 강의 시간에도 탑승 모드! MBC 아카데미에서 만나는 강사진은 모두 내가 좋아하는 책의 저자들이다. 섬진강 시인 김용택 님이 오셔서 아이들의 창의성을 키우는 방법에 대해 강의 하시는데, 감히 핸드폰 들여다볼 여유가 어디 있나? 예전에 교보 빌딩에 붙어있던 문구. '한 사람이 온다는 것은 한 사람의 인생이 온다는 뜻이다.' 강의에 들어갈 때마다 숙연하다. 오늘은 어떤 사람의 인생을 만나게 될까?

 

MBC 아카데미에 들어서면서 나는 이렇게 다짐한다. 듣기 싫은 강의를 매일 억지로 듣는다고 생각하면 나를 신천교육대에 귀양보낸 그들의 꼼수는 성공이다. 하지만 매일 매일 한 사람의 인생을 만난다는 생각으로 수업에 몰입할 수 있다면 이것은 내 인생에 다시 없는 소중한 공부의 기회다. 이 귀한 기회를 놓칠 수 없어 나는 수업 시간이면 휴대폰을 비행기에 태워 귀양 보낸다. 휴대폰에 방해받지 않고 수업 시간 내내 열중할 수 있다면 내 삶의 주인은 그들이 아니라 바로 나다.

 

삶의 모든 순간을 온전히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 비행기 탑승 모드를 애용한다. 

내 삶의 주인이 되기 위해, 가끔은 휴대폰을 비행기에 태워 귀양보내시길~

 

 

오늘의 짤방은 '공짜로 즐기는 세상'.

책 한 권 샀을 뿐인데, 공짜로 즐기는 세상의 주인이 될 수 있다니!

ㅋㅋㅋ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