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짜 PD 스쿨

일타쌍피! 블로거의 꿈

by 김민식pd 2012. 11. 29.

몇 년 전에 읽고 기겁했던 책의 대목...

 

'언론인의 종말, 아직도 뉴스를 읽으십니까?

 

2020년이면 언론인은 대부분 사라질 것이다. 이제 대한민국 4,800만명 모두가 언론인이며 방송인이기 때문이다. 1인 블로그, 1인 미디어, 1인 방송국 시대가 열린 것이다. 누구나 글을 쓰고 누구나 영상을 찍어 뉴스로 내보낼 수 있다. 빌 게이츠는 똑똑한 개개인이 전부 신문기자 방송기자가 되어 2018년에 신문기자가, 2020년에는 방송인이 소멸한다고 말했다.'

-유엔 미래 보고서 : 미리 가본 2018년

 

젠장... 그럼 방송사 피디인 나는 어떻게 해야 한단 말인가? 불안한 마음이 들었지만 얼른 마음을 고쳐먹는다. 미래는 누구도 알 수 없다. 세상이 어떻게 변할지 누가 알아? 미래에 대한 불안으로 현재를 즐기지 못한다면 그것도 바보지. 그래서 난 현재를 더욱 오밀조밀하게 즐기기 위해 블로거의 삶을 선택했다. ^^ (보험을 들어두는 꼼수?) 단 블로그를 해보고 그 일이 즐겁지 않다면, 바로 접자고 생각했다.

 

그랬는데 블로그 덕분에 매일 매일의 삶이 즐거워졌다. 특히 아침형 인간이 된 것이 제일 큰  수확이다. 블로그에 글을 쓰기 위해 공짜 걷기 여행도 다니고 책도 더 많이 읽게 되었고 공연도 더 많이 찾아다닌다. 언젠가 드라마 연출에 복귀하면 이 블로그가 드라마 온라인 마케팅의 성지가 될 것이라 희망한다. '김민식 피디가 말하는 촬영장 뒷담화' 이런 카테고리 하나 만들고 남녀 주인공들의 키스신 촬영 비화를 올려야지. ㅋㅋㅋ 

 

미래의 변화가 두려워 어떤 일을 하기보다, 재미있어서 열심히 했는데 미래에 대한 대비까지 된다면 그야말로 일타쌍피! 꿩먹고 알먹기, 마당쓸고 돈 줍기다.

 

'미래 사회는 1. 노동 중심에서 지식 중심의 사회로, 2. 고정된 직장인에서 유목적 직업인으로, 3. 전파적 교육에서 상호작용적 학습으로, 4. 노동과 여가, 분리에서 혼융으로, 5. 순차적 생애에서 복선적 생애로 바뀐다.'

-메가트렌드 코리아

 

이 책을 읽고 블로거의 삶이란 바로 미래형 인간이 되는 길이라 생각했다.

 

1. 노동 중심에서 지식 중심의 사회로

나이 70에 나의 블로그는 평생 배운 연출 노하우를 집대성한 지식의 창고가 되기를 희망한다. 블로그를 기본으로 한 저술 활동을 평생 이어가는 것, 그리하여 딸들에게 인세를 유산으로 물려주는 것이 가난한 아빠의 소박한 꿈이다. ("민지야, 아빠 더 힘낼게!" ^^) 

 

2. 고정된 직장인에서 유목적 직업인으로

MBC라는 직장에 안주하지 않고, 더 좋은 언론인의 자세는 무엇인지 평생 고민하는 삶을 살고 싶다. '월급받고 사는 직장인이 시키는 대로 해야지. 파업이 웬 말이냐?' 라고 하는 선배들을 볼 때마다 슬펐다. 그건 직장인으로 사는 거지 직업인의 자세가 아니다. 김재철의 MBC는 드라마 피디인 나에게 정직을 줄 수도, 해고를 내릴 수도 있겠으나, 블로거로서 자유기고가의 삶을 꾸려가는 김민식을 어찌할 수는 없으니, 이곳은 나에게 양심의 자유를 허락해주는 소중한 공간이다.

 

3. 전파적 교육에서 상호작용적 학습으로

이곳 블로그에 올려주신 댓글이나 방명록의 질문을 통해 내 스스로에게 묻는다. 과연 좋은 피디의 자세란 어떤 것이고, 피디가 되기 위해 무엇을 공부해야 할까? 블로그를 하며 많은 것을 배웠다. 팟캐스트, 유튜브 다 블로그 덕에 배웠다. 블로그를 통해 글을 쓰려면 나 자신 더 잘 알아야했기에 공부하는 좋은 자극이 되었다. 어려서 배운 걸로 평생 버틴다면 밑천은 금방 떨어질 것이다. 평생 배우고 가르치는 자세로 살고 싶다.

 

4. 노동과 여가, 분리에서 혼융으로

피디란 시청자를 상대로 놀아주는 직업이다. 만드는 내가 즐겁지 않으면, 보는 이가 즐거울 수 없다. 앞으로 세상의 많은 일들이 이렇게 바뀔 것이라 생각한다. 문화 콘텐츠 산업은 특히! 노는 것이 곧 일하는 시대가 온다. 그 자세를 난 블로거로 배웠다. 책을 쓰는 일, 블로그 덕분에 집필 노동이기보다 재미난 놀이가 되었다. 앞으로 무슨 일을 하든 그것은 일이자 놀이가 될 것이다.

 

5. 순차적 생애에서 복선적 생애로

 

10대에 배우고 20대에 취업하고 30대에 일하고 40대에 이끌고 50대에 퇴직하는 삶, 앞으로는 가능하지 않다. 세상은 더 빠르게 변화하고 그에 따라 끊임없이 스스로를 변화시켜야 한다. 평생 학습이 테마다. 40대에도 배워야 한다면 새로 공부해야 하고, 나눌 것이 있으면 나눠야 한다. MBC 퇴직하면 책을 쓰고, 집필 경력을 바탕으로 교수직에 도전해야지, 하는 꿈이 있었다. 블로그 덕분에 집필도 강의도 더 쉬워졌다. 현업 피디로 일하며 틈나는 대로 공부하고, 집필하고, 강의하고 싶다. 

 

얼마전 약속드린 무료 블로그 강좌, 공지 날립니다.

(휘유, 공지 하나 날리려고 사설이 길었군요. ^^)

 

12월 8일 토요일 오후 4시 

명동 청어람 아카데미 청어람 3실 

http://bluezine.tistory.com/372 (오시는 길)

참가비는 당근 무료입니다! (공짜로 즐기는 세상이잖아요~)

이렇게 좋은 공간을 나눠주시는 김동호 목사님께 감사드립니다.

(올봄에 이 곳에서 파업 사태 관련 강연을 하며 '어떻게 이런 좋은 공간을 학생들이 빌릴 수 있는거지?' 하고 궁금해했어요. 그러다 얼마전 세바시를 보다 답을 찾았답니다. 목사님의 크신 뜻, 감사합니다.)

 

 

총 70명 정원입니다. 티스토리 초대장 받으신 분 가운데 40명을 초대하고, 블로그 단골 손님 가운데 30명을 모십니다. 댓글로 선착순 참가 신청 받습니다. 초대장 손님과 단골 손님을 구분해주세요. 혹시 의견이나 질문있으면 비밀 댓글로 올려주세요. 당일 강의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12월 8일에 만나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