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짠돌이 독서 일기

전환기의 시대, 무엇을 할까?

by 김민식pd 2020. 9. 17.

한국은 노인 빈곤율이 특히 높은 나라입니다. 65세 이상 인구 중 빈곤층은 2019년 기준 43.8%인데요, OECD 회원국 중 압도적 1위에 OECD 평균 14%의 3배가 넘는 수치랍니다. 생애소득 기간은 짧고 복지 인프라는 부족한데, 심지어 고령화도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어요. 유교 문화의 전통도 사라지고 있어, 이제 늙은 부모를 자식이 봉양하기를 기대할 수도 없습니다. 자식이 경제적 자립만 이뤄줘도 다행이지요. OECD 보고서를 보면 한국의 실제 은퇴연령은 72세랍니다. OECD 평균은 65.1세거든요. 가장 오래 일하는데, 가장 가난한 게 한국의 노인에요. 이토록 슬픈 모순도 없어요. 

<부의 재편> (선대인)

선대인 소장은 이제 근면성실하게 일하는 것으로 부자가 되는 시대는 저물고 있다고 말합니다. 급여소득 이외에도 적극적으로 투자를 해서 금융소득/투자수익을 거둘 수 있어야 한다고요. '금융상품 가입자에서 직접 금융수익을 올리는 투자자로 변신하라'고 조언하면서 이렇게 말해요.

'20대 후반부터 30대까지 좋은 투자법을 익혀서 적극 투자에 나서고, 50대 중반 이후 10년간 괜찮은 수입 흐름을 만들기 위한 준비를 미리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두 시기를 잘 보내거나 준비한다면 경제적으로 훨씬 풍족하고 안정적인 삶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182쪽)

저자는 젊은 세대에게 주식 투자를 권하는데요. 평생 주식 투자를 해 본 적이 없어, 이제라도 배워야 하나 싶습니다. 돈을 버는 것도 좋지만, 줄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저자는 사교육비를 줄이자고 말합니다. 자녀 교육에 들일 돈으로 노후 대비를 하자고요.

'사교육은 부모들의 기대를 배신한다. 사교육은 앞으로 세상이 원하는 인재가 갖추어야 할 자질을 가장 확실하고, 효율적으로 말살하기 때문이다. 생각하는 기계가 인간의 일자리를 대신하는 '제2의 기계시대'에는 기계와 차별화되는 사람만의 능력, 즉 창의성이나 문제 해결 능력, 다른 사람과 협업하고, 소통하고, 공감하는 능력 등이 매우 중요하다. 그런데 사교육은 이 같은 능력을 키우는 데 아무런 도움이 안 될 뿐만 아니라 오히려 방해가 된다.'

(184쪽)

어제 소개한 이길보라 감독은 사교육은커녕 공교육도 거부한 사람이에요. 어려서부터 자기주도적으로 다양한 경험을 해본 사람이 각광받는 시대가 온다고 생각합니다. 세상이 시키는 일만 하는 사람과 좋아하는 일을 하는 사람, 둘 중 성공 가능성이 더 큰 쪽은 후자거든요.

'물론 좋아하는 일을 한다고 모두 성공할 수는 없다. 하지만 좋아하는 일을 하게 되면 열심히 노력하게 되고, 노력하다 보면 잘하게 된다. 어느 단계에서 유일함의 경지에 이를 수 있다. 그 유일함으로 성공할 가능성도 점점 높아지는 시대가 됐다.'

(190쪽)

위기의 시대, 새로운 기회는 대전환의 시기에 찾아옵니다.

이제까지 하던 방식대로, 관습처럼 움직이는 대신, 새로운 해법을 찾아보고 싶은 분들에게 권하는 책입니다.

 

반응형

'짠돌이 독서 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뷰 제작 과정을 공개합니다  (19) 2020.09.25
진정성의 시대  (16) 2020.09.24
너는 아무것도 모른다  (11) 2020.09.14
직장인에서 직업인으로의 전환  (14) 2020.09.11
최고의 은퇴 자산은?  (18) 2020.0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