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짠돌이 독서 일기

나만의 가치, 어떻게 만들까?

by 김민식pd 2020. 8. 14.

요즘은 모든 사람이 마케터입니다. 시장, Market에 나라는 상품을 알리는 일을 하거든요. 사람을 처음 만나 명함을 주고 받는 건, 제품 소개 전단을 뿌리는 것과 같아요. 더 좋은 학력, 경력, 스펙을 더하는 건, 시장에서 나의 가치를 올리는 일입니다. SNS에 글을 올리는 건 온라인 마케팅의 일종이고요. 이렇게 생각하니 세상 모든 일이 다 마케팅처럼 보이는데요. 과연 진짜 마케터는 어떻게 일을 할까요? 마케터가 쓴 책에서 답을 찾아봅니다.    

<마케터로 살고 있습니다> (강혁진 / 더퀘스트)


일을 잘 하는 사람의 특징 중 하나는, 자신의 직업을 나만의 언어로 정의하는 것입니다. 자신만의 철학을 갖고 세상과 소통한다는 뜻이니까요. 마케터는 어떤 사람인가?

'마케터는 고객에게 필요한 가치를 만들어내는 사람입니다. 가치를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세상을 조금 다르게 보는 시각이 필요합니다. 다르게 보려면 다른 관점이 필요하고요. 나만의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면 차별화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7쪽)

책을 읽으며 감탄했어요. 제가 생각하는 좋은 피디의 조건과 똑같아요. 시청자에게 필요한 가치를 만들어내는 사람. 나만의 관점을 만들어내기 위해 다양한 경험을 하고, 책을 읽고, 질문을 던지는 사람이 피디입니다. 책을 읽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저자가 긴 시간 혹은 평생에 걸쳐 배우고 고민해온 소중한 지식과 세계관을 얻는 일입니다. 세상 사람들의 욕구를 책을 통해 읽을 수 있지 않을까요? 그래서 마케터가 책을 고르는 요령은...

'첫째, 유명한 책을 읽는다.

판매 순위가 높고 꾸준히 팔리는 책에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마케터는 대중적인 시작을 갖춰야 하는데, 대중적인 책을 읽는 게 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둘째, 전문가가 추천하는 책을 읽는다.

유명한 사람들이 추천하는 책은 한 번 더 검증을 거친 거라고 생각합니다. 

셋째, 일단 산다.

질은 양에서 나옵니다. 나에게 도움이 되는 좋은 책을 고르고 싶다면 많은 책을 읽어봐야 합니다. 

넷째, 나에게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한 줄이라도 찾아본다.

아무리 평이 좋지 않은 책이라 해도 내 인생에 도움이 되는 구절이 하나 정도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어떤 책을 손에 들었든 그 구절을 찾으려고 노력합니다.

다섯째, 질문하며 읽는다. 

저자의 이야기와 주장에 질문을 던지고, 그에 대한 제 의견을 노트에 적어가며 읽습니다. 이 책을 내 삶에, 내 일에 어떻게 적용할지 고민하며 읽습니다.'

(79쪽)

마케팅과 광고 업계에 전설처럼 회자되는 이야기가 있대요. 광고에 너무 많은 메시지를 넣고 싶어 하는 광고주를 대상으로 프레젠테이션을 했던 한 광고 대행사 대표의 이야기인데요. 바구니에 공을 여럿 담아간 그는, 광고주에게 공을 받을 준비를 하라고 하고는, 여러 개의 공을 한꺼번에 던졌대요. 당황한 광고주는 하나도 못 받았지요. 대행사 대표가 말했어요.

 

"광고도 마찬가지입니다. 너무 많은 메시지를 한 번에 넣으면 고객들은 어떤 메시지도 정확히 인지하지 못합니다. 우리가 전하고자 하는 하나의 메시지를 담아 광고를 만들어야 합니다."

(210쪽)

사람을 만나 이야기를 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대화를 주도하고 싶은 욕심에, 말이 길어지면 결국 꼰대 취급 받기 딱 좋아요. 강혁진 님이 진행하시는 유튜브 채널 <월간 서른>을 즐겨 봅니다. 30대의 취향이 궁금하거든요. 유튜브 방송을 보며, 늘 감탄했어요. 마케터는 좋은 질문을 던지는 사람이구나. 소비자 입장에서 질문을 던집니다. '이 상품이 출시되면, 사람들이 궁금한 건 무엇 무엇일까? 기능일까, 가격일까, AS일까?' 저도 출연 요청을 받고 나갔는데요. 질문을 정말 잘 하시더라고요. 김민식을 모르는 사람이라면, 무엇이 궁금할까? 대신 꼼꼼하게 물어봐주시고, 경청하고, 유쾌하게 반응해주신 덕분에 즐거운 수다를 떨었어요.

N잡러로 사는 50대 직장인 이야기, 3편이 올라왔는데요.

3일 연휴 동안 하루 한 편씩 보셔도 좋아요.

즐거운 연휴 보내세요~^^ 



youtu.be/7KxpXWkZ1bg

 

youtu.be/0OylGmF3qhY

youtu.be/DtHRnJF-AYI

 

반응형

'짠돌이 독서 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병 로봇이 나를 돌봐주기를  (7) 2020.08.20
독일식 시간관리법  (15) 2020.08.18
돈보다 소중한 것  (16) 2020.08.12
여름밤의 호러 미스터리  (11) 2020.08.10
기름에 튀기면, 과학도 맛있다  (11) 2020.08.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