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모든 사람이 마케터입니다. 시장, Market에 나라는 상품을 알리는 일을 하거든요. 사람을 처음 만나 명함을 주고 받는 건, 제품 소개 전단을 뿌리는 것과 같아요. 더 좋은 학력, 경력, 스펙을 더하는 건, 시장에서 나의 가치를 올리는 일입니다. SNS에 글을 올리는 건 온라인 마케팅의 일종이고요. 이렇게 생각하니 세상 모든 일이 다 마케팅처럼 보이는데요. 과연 진짜 마케터는 어떻게 일을 할까요? 마케터가 쓴 책에서 답을 찾아봅니다.    

<마케터로 살고 있습니다> (강혁진 / 더퀘스트)


일을 잘 하는 사람의 특징 중 하나는, 자신의 직업을 나만의 언어로 정의하는 것입니다. 자신만의 철학을 갖고 세상과 소통한다는 뜻이니까요. 마케터는 어떤 사람인가?

'마케터는 고객에게 필요한 가치를 만들어내는 사람입니다. 가치를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세상을 조금 다르게 보는 시각이 필요합니다. 다르게 보려면 다른 관점이 필요하고요. 나만의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면 차별화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7쪽)

책을 읽으며 감탄했어요. 제가 생각하는 좋은 피디의 조건과 똑같아요. 시청자에게 필요한 가치를 만들어내는 사람. 나만의 관점을 만들어내기 위해 다양한 경험을 하고, 책을 읽고, 질문을 던지는 사람이 피디입니다. 책을 읽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저자가 긴 시간 혹은 평생에 걸쳐 배우고 고민해온 소중한 지식과 세계관을 얻는 일입니다. 세상 사람들의 욕구를 책을 통해 읽을 수 있지 않을까요? 그래서 마케터가 책을 고르는 요령은...

'첫째, 유명한 책을 읽는다.

판매 순위가 높고 꾸준히 팔리는 책에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마케터는 대중적인 시작을 갖춰야 하는데, 대중적인 책을 읽는 게 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둘째, 전문가가 추천하는 책을 읽는다.

유명한 사람들이 추천하는 책은 한 번 더 검증을 거친 거라고 생각합니다. 

셋째, 일단 산다.

질은 양에서 나옵니다. 나에게 도움이 되는 좋은 책을 고르고 싶다면 많은 책을 읽어봐야 합니다. 

넷째, 나에게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한 줄이라도 찾아본다.

아무리 평이 좋지 않은 책이라 해도 내 인생에 도움이 되는 구절이 하나 정도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어떤 책을 손에 들었든 그 구절을 찾으려고 노력합니다.

다섯째, 질문하며 읽는다. 

저자의 이야기와 주장에 질문을 던지고, 그에 대한 제 의견을 노트에 적어가며 읽습니다. 이 책을 내 삶에, 내 일에 어떻게 적용할지 고민하며 읽습니다.'

(79쪽)

마케팅과 광고 업계에 전설처럼 회자되는 이야기가 있대요. 광고에 너무 많은 메시지를 넣고 싶어 하는 광고주를 대상으로 프레젠테이션을 했던 한 광고 대행사 대표의 이야기인데요. 바구니에 공을 여럿 담아간 그는, 광고주에게 공을 받을 준비를 하라고 하고는, 여러 개의 공을 한꺼번에 던졌대요. 당황한 광고주는 하나도 못 받았지요. 대행사 대표가 말했어요.

 

"광고도 마찬가지입니다. 너무 많은 메시지를 한 번에 넣으면 고객들은 어떤 메시지도 정확히 인지하지 못합니다. 우리가 전하고자 하는 하나의 메시지를 담아 광고를 만들어야 합니다."

(210쪽)

사람을 만나 이야기를 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대화를 주도하고 싶은 욕심에, 말이 길어지면 결국 꼰대 취급 받기 딱 좋아요. 강혁진 님이 진행하시는 유튜브 채널 <월간 서른>을 즐겨 봅니다. 30대의 취향이 궁금하거든요. 유튜브 방송을 보며, 늘 감탄했어요. 마케터는 좋은 질문을 던지는 사람이구나. 소비자 입장에서 질문을 던집니다. '이 상품이 출시되면, 사람들이 궁금한 건 무엇 무엇일까? 기능일까, 가격일까, AS일까?' 저도 출연 요청을 받고 나갔는데요. 질문을 정말 잘 하시더라고요. 김민식을 모르는 사람이라면, 무엇이 궁금할까? 대신 꼼꼼하게 물어봐주시고, 경청하고, 유쾌하게 반응해주신 덕분에 즐거운 수다를 떨었어요.

N잡러로 사는 50대 직장인 이야기, 3편이 올라왔는데요.

3일 연휴 동안 하루 한 편씩 보셔도 좋아요.

즐거운 연휴 보내세요~^^ 



youtu.be/7KxpXWkZ1bg

 

youtu.be/0OylGmF3qhY

youtu.be/DtHRnJF-AYI

 

Posted by 김민식pd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보리랑 2020.08.14 06: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캬~ 다양한 교육자의 길 멋집니다당~♡

    광고는 메시지를 간단하게 해야 하는데, 왜 온라인 상품 광고는 다 안읽더라도 사진이랑 말이 주저리주저리 많아야 하는지요?

  2. 김주이 2020.08.14 08: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많은 말보다 한가지 메시지!
    공을 던지며 깨달음을 준 광고 대행사 대표의 이야기가 인상적이네요.
    항상 많은 것들을 해내시는 PD님을 존경합니다.
    프로 N잡러~
    아무나 할수있는 일은 절대 아니죠^^

    오늘도 바쁘게, 활기차게, 그리고 즐겁게 힘내세요~

  3. 달빛마리 2020.08.14 08: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섯 째 질문하며 읽는다가 마음에 와 닿네요.
    피디님이 링크넣어주신 영상도 하나씩 볼게요. 고맙습니다 :)

  4. 2020.08.14 08: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5. 꿈트리숲 2020.08.14 10: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N잡러가 언제 될지는 모르지만
    하고 싶은 게 많아서 N하비어인 저는
    그게 궁금합니다.
    하나에 집중해야 할까요? 아니면 여러개
    다 해보는 게 맞을까요?
    케바케, 사바사겠지만 피디님의 생각은
    무엇일까 조심스레 여쭤봅니다^^

    링크해주신 동영상 연휴에 열씸히 보면서
    답을 찾아보겠습니다. N하비어의 또다른 취미,
    피디님 동영상 보기!!!

  6. 섭섭이짱 2020.08.14 10: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광고계 얘기를 들으니 단순함 간단명료함을 강조한 잡스 형님 생각이 나네요..

    “Simple can be harder than complex:
    You have to work hard to get your thinking clean to make it simple.
    But it’s worth it in the end because once you get there, you can move mountains.”


    저도 김민식 피디님을 안지 몇년 됐지만
    알것도 같은데 정말 아직도 모르는게 너무 많아요.
    이 영상은 진즉에 봤지만 또 모르는걸 알게 되고
    정말 부캐가 어머어마어마어마하신분이라
    양파보다 더 까도까도 계속 나오니 ㅋㅋㅋㅋㅋ
    알면 알수록 볼매입니다.

    주말동안 피디님 부캐가 활약한
    다양한 방송들 들으러 고고고하렵니다요~~~

    p.s ) 피디님 영상 순삭하시고 넘 아쉬워 하시는 분들은
    피디님의 인생상담 부캐가 나온
    라디오 방송 팟캐스트도 같이 들어보세요.
    한동안 잠못들게 했던 그 방송...
    피디님 인생 노하우를 들려주셔서 넘 재밌게 들었는데...
    드라마 제작때문에 중단을 흐규흐규..
    피디님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신 분들은 꼭 들어보세요.

    참고로, 첫방부터 중간까지가 피디님 출연 방송분입니다.

    <인생 어디까지 살아봤니? >
    http://www.podbbang.com/ch/15412

  7. Laurier 2020.08.14 14: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만의 1%를 만들어라! 오늘도 마음속에 PD님 말씀 새기고 갑니다~ PD님 작품 얼른 만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8. 아빠관장님 2020.08.14 17: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러게요. 그러고 보니, 누구나 마케터네요..

    영상도 재밌겠어요!
    주말 잘 보내세요 ~

  9. 아리아리짱 2020.08.15 07: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누구나 마케터인 시대
    성공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이 무엇인지
    꼼꼼하게 질문하는 시간 가져볼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