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짠돌이 독서 일기/꼬리에 꼬리를 무는 독서

꼰대가 되지 않으려면

by 김민식pd 2019. 7. 18.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팀과 책을 소개하는 유튜브를 시작했습니다. 새로운 도전을 시작할 때, 저의 고려 요인은 3가지입니다.

1. 파트너에 대한 신뢰. 

<세바시>팀과 이전에 <행복은 강도가 아니라 빈도다> 강연 영상과 <성장문답:김민식 편>을 함께 만들었어요. 제가 믿고 좋아하는 창작집단입니다. 그들과 함께라면 즐겁게 일할 수 있어요.

2. 포맷과 장르에 대한 고려.

새로운 도전을 할 때, 포맷과 장르 중 하나만 바꿉니다. 둘 다 바뀌면, 어렵거든요. 블로그가 포맷이라면, 책소개는 장르입니다. 블로그라는 포맷으로 오래 해 온 책소개라면, 유튜브라는 새로운 포맷으로 도전해도 부담이 덜해요. 새로운 포맷에 도전할 때는 익숙한 장르에서 합니다. 반대로 새로운 장르는 익숙한 포맷에서 실험하지요.

3. 젊은 창작자들과의 협업.

나이 50이 넘으니 겁이 납니다. '어쩜 내가 시대의 변화를 따라잡지 못하는 건 아닐까?' <세바시> 팀에는 젊은 피디가 많아요. <꼬꼬독>을 담당하는 윤정민 피디도 젊고 패기가 있죠. 유튜브라는 매체도 잘 알고요. 젊은 피디들과 협업을 한다면, 저도 새로운 포맷에 도전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제 나이 50이 넘었습니다. 창작자로서 저는 내리막입니다. 앞으로 저의 살 길은 2,30대 창작자들과의 협업에 있어요.

그래서 시작했습니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구독 - 꼬꼬독>

 

<꼰대가 되지 않으려면?>

젊은 세바시 연출들이 공들여만든 영상입니다.

보시고 '구독'과 '좋아요'를 누르는 것도 잊지 말아주세요. 

 

세바시 팀은 이번에 저자와 함께하는 책모임도 시작합니다.

그 첫번째 주자는 저구요. <내 모든 습관은 여행에서 만들어졌다>를 갖고 즐거운 수다를 나눕니다.

휴가준비, 읽을 책과 티켓 예매로 끝이 아닙니다. ‘여행’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는 자리에 초대합니다. 저자와 토론하고 깊이 소통하는 경험! <꼬꼬독> 팬 여러분을 한끗 다른 독서 커뮤니티 모임, <꼬꼬독 북살롱>의 첫 만남의 주인공이 되어보세요.

다독 권하는 채널, 유쾌한 독서유투브 <꼬꼬독>, 모두 구독하셨나요? ‘함께 읽기’가 요즘 독서 트렌드라고 하죠. 독서 유투브 <꼬꼬독>녹화를 하고 업로드 하면서 실감했습니다. 우선 꼬꼬독을 보시거나 구독하는 분들은 생각보다 다양했습니다. 세바시 팬들과 김민식 피디를 사랑하는 분들, 그리고 책을 통해 깊어지고 성장하고 싶은 분들, 기존의 다독가들까지 다양한 이들을 연결하는 짜릿함과 보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연착륙하게 해주신 분들께 감사하는 마음을 담아 서프라이즈 선물을 기획했습니다.

강연과 토론을 결합하는 살롱입니다. <꼬꼬독>읽기와 실천하기가 결합되어 책을 매개로 소통하며 한 층 성장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꿈꿉니다. 기존 북토크이나 저자와의 대화와 조금 다릅니다. 책과 관련한 15분 저자 직강을 먼저 듣습니다. 그룹을 나누어 사전 토론을 합니다. 토론할 논제가 좁혀지면 저자가 한정된 시간 참여하여 함께 토론합니다. 토론을 거치며 깊어진 생각을 바탕으로 저자에 대한 질문시간이 주어집니다. 저자와 함께 책을 한층 깊게 읽을 수 있는 한 모델을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책에 따라 저자에 따라 토론 전 질문거리나 짧은 소감문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신청은 아래 페이지에서 해주세요. 

https://www.sebasi.co.kr/class/20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