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짜 PD 스쿨/매일 아침 써봤니?

김프로의 추천사

by 김민식pd 2018. 1. 10.

예전에 대학에서 PD 지망생들에게 강의를 했는데요. 학생들을 만나면 늘 미안했어요. 공채 드라마 PD 경쟁률은 1200대 1 정도인데요. 피디의 꿈을 이루는 사람보다는 좌절하는 이들이 더 많아요. 이런 상황에서는 결과보다 과정을 즐길 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이런 이야기를 했어요.

"재미난 영상을 사람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반드시 공중파 피디가 되어야하는 건 아닙니다. 유튜브나 팟캐스트를 통해 재미난 무언가를 만들 수 있어요.

내가 쓴 글을 사람들에게 읽히기 위해 반드시 신문사 기자가 되어야하는 건 아닙니다. 블로그나 페이스북에 쓴 글로 세상 사람들에게 메시지를 전할 수 있어요."

소셜 미디어의 시대에 매스 미디어에 너무 목매지 말라고, 그냥 지금 이 순간 할 수 있는 미디어 활동을 해보라는 말이었는데요, 학생들에게 큰 위로가 되지는 않았을 거예요. 방송사나 신문사에 들어가려는 이유는 안정적인 직장을 얻기 위해서니까요. 돈 안 되는 블로그나 유튜브보다 돈 되는 피디나 기자가 되는 걸 원했을 테니까요. 학생들에게 소셜 미디어를 즐겨보라고 권하다가, 과연 소셜미디어의 즐거움은 어디에 있는지 몸소 실천해보고 싶어졌어요. 그러다 제가 그만 블로그에 빠져서 7년째 블로거로 살고 있네요. 어쩌면 지난 몇 년 힘든 시간, 저를 버티게 해 준 힘은 블로그에 있어요.

작년에는 주조정실에서 일하다, 망가진 MBC 뉴스를 보면서 한탄하고 있었어요. 그때 문득 학생들에게 했던 이야기가 생각나더군요. '매스미디어를 저들이 장악하고 있다면, 나는 소셜 미디어로 한번 싸워보자.' 이런 생각에 페이스북 라이브도 했고요. 그게 또 제 삶을 바꾸는 계기가 되었어요.

작년 영화 <공범자들>이 개봉했을 때, 영화를 홍보하기 위해 팟캐스트 <김프로쇼>에 나갔어요. <김프로쇼>를 진행하는 김프로는 SBS 공채 기자로 입사했어요. 특종도 하고, 꽤 잘 나가는 기자였습니다. 그런 그가 어느날 회사에 사표를 던지고 나와요.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들고 싶다는 욕심에 팟캐스트를 시작합니다. 모두가 부러워하는 직장을 뛰쳐나와 자신만의 모험을 시작하는 사람. 매스미디어를 던지고 나와 소셜미디어에 도전하는 사람. 이런 사람이 실제로 있다는 게 놀라웠어요. <김프로쇼>에서는 <공범자들> 극장 매진 이벤트도 기획했어요. 이번 기회를 빌어 다시 한번 인사드립니다. "김프로쇼 제작진과 청취자 여러분, 고맙습니다!"


김프로의 열정에 반해, 그의 팟캐스트에 또 출연했어요. 이번엔 영화 <공범자들>의 출연자가 아니라 <영어책 한 권 외워봤니?>의 저자로서요. 영어 공부 특집 방송 4회를 만들면서 다시 놀랐죠. 영화를 만들고 싶다는 김프로의 열정이 놀라웠어요. 역시 머리보다 가슴이 먼저 움직이는 사람은 못 당합니다. 

http://www.podbbang.com/ch/10186

(팟빵에서 김프로쇼를 만나보세요~)


MBC 정상화를 축하하는 화분도 보내주셨어요. 청취자 여러분들의 마음을 담은 선물.

"사랑해요, 티처 킴."

네, 김프로쇼에서 저는 티처 킴입니다. 영어 공부 방법을 가르치는... ^^


<매일 아침 써봤니?>에 김프로의 추천사가 실렸습니다.


‘하면 된다’는 말에 감흥이 없는 이유는 ‘해서 된’ 것을 본 경험이 거의 없기 때문이죠. 뻔하고 막연한 구호를 반복해 들을수록 ‘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보다는, ‘해도 안 된다’는 자괴감만 쌓이는 법이니까요. 저자는 본인이 직접 ‘매일 반복하면 기적이 일어난다’는 걸 증명해 보였습니다. 숱한 꼰대들의 말잔치가 절대 가질 수 없는 힘이 실릴 수밖에요. 이 책을 덮을 때쯤에는 ‘하면 된다’는 말이 완전히 다르게 읽힐 겁니다. 그리고 당장 뭔가를 매일 반복하고 싶을걸요? 꼭 사서 읽어보세요. 당신 인생이 바뀔 거예요.


김프로(팟캐스터, 전 SBS 기자)


김프로쇼에 또 가고 싶어요. 이번에는 블로그하는 즐거움에 대해 수다를 떨고 싶네요. 

김프로가 강추한 바로 <매일 아침 써봤니?> 전국 서점에서 지금 만나실 수 있습니다!


예스24  https://goo.gl/4sz86F 

알라딘  https://goo.gl/33oSqV

교보   https://goo.gl/p4rrk1

인터파크  https://goo.gl/smPq6B


반응형

'공짜 PD 스쿨 > 매일 아침 써봤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민 교수님 추천사  (29) 2018.01.17
강남 교보에서 생긴 일  (12) 2018.01.15
우리 남매는 이러고 놉니다  (26) 2018.01.12
김제동의 추천사  (15) 2018.01.08
새 책이 나왔어요!  (65) 2018.0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