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짠돌이 독서 일기

재미의 의미

by 김민식pd 2016. 7. 3.

(주말 외부 연사 특강 시간, 오늘은 며칠 전 소개한 '재미의 본질'이란 책의 에필로그를 올립니다.

왜 재미있게 살아야하는가? '재미'의 의미에 대해 사회문화적 맥락까지 알려주신 김선진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한국사회의 행복지수가 낮은 현상은, 비단 체면을 중시하고 남의 시선을 의식하면서 사는 풍토, 소득 불평등이나 양극화로 인한 상대적 박탈감만이 이유가 아닐 것이다. 재미를 적극적으로 찾지 않기 때문이다. 재미는 선택의 문제이다. 삶이 재미없는 것은 재미있는 삶을 선택하지 않은 결과일 뿐이다.

재미를 적극적으로 추구하지 않는 삶, 재미없는 삶이 지속되는 것이 문제다. 절대적으로 재미를 누릴 시간이 없는 삶의 양식이 문제다. 부모들이건 아이들이건 재미를 느낄 시간적, 정신적 여유가 없이 사는 것이 문제다. 먹고 살기도 바쁜데 재미는 배부른 소리라고, 또는 재미를 현실도피 수단 정도로 여기는 우리의 인식이 문제다.

재미는 저절로 생기는 것이 아니라 내가 스스로 만드는 것이다. 기다리고 있으면 누가 가져다주는 것이 아니다. 또한 재미는 결코 삶의 부차적인 문제가 아니다. 재미는 반드시 충족되어야 할 본능적 욕구이다. 우리는 삶의 재미 수준을 매일 측정하고 관리해야 한다. 나는 오늘 재미있게 살았나를 매일 확인해보아야 한다.

오늘날 우리 사회가 세대간, 이념간, 계층간, 성별간, 지역간 대립으로 극심한 갈등을 겪는 것도 결국 사는 것이 재미가 없어서이다. 도저히 상대편을 참아줄 마음의 여력이 없는 것이다. 재미없는 삶이 우리를 더욱 각박하게 만들고 거칠고 분노에 찬 사람으로 만드는 것이다.

세상을 살만한 곳으로 만드는 데 재미가 기여할 것이라 확신한다. 세상을 살만한 곳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세상을 즐거운 곳으로 만들면 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각 사람이 재미있는 삶을 살아야 한다고 믿는다. 재미있고 즐겁게 사는 사람이 많을수록 그 사회는 살만한 곳이 될 것이다. 재미있게 살면 살수록 우리는 더 여유로운 마음을 갖게 되고, 더 너그러워지고, 더 생각이 유연해지고, 더 즐거운 사람이 될 것이다. 재미는 전염서이 있어서 호수의 파문처럼 주변으로 점점 확산되면서 우리 사회를 살만한 곳으로 변화시킬 것이다.

 

(재미의 본질 402)

2016/07/01 - [공짜 PD 스쿨/짠돌이 독서 일기] - '재미의 본질'을 찾아서

 

내 삶이 즐거워야 더 너그러워집니다. 요즘 사회에서 분노 조절 장애로 인한 험한 사건들이 많은데요, 다 사는 게 재미없는 탓 아닐까요? 재미는 이제 삶의 기본 조건입니다. 더 적극적으로 재미를 추구하는 삶을 꿈꿔봅니다.

 

즐거운 주말 맞으시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