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짜 PD 스쿨/딴따라 글쓰기 교실

누가 뭐라든 쓴다

by 김민식pd 2018. 5. 15.

강원국 선생님의 글쓰기 특강에 다녀왔습니다. <사람을 움직이는 글쓰기>

강연을 듣고 느낀 점이 있어요. 글쓰기에는 계기와 동기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강원국 선생님은 1990년대 대우그룹을 다니며 비서실에서 김우중 회장의 연설문을 씁니다. 1999년 IMF 사태로 대우 그룹이 문을 닫자, 이듬해 청와대로 옮겨 연설비서관으로 일합니다. 김대중 노무현 두 대통령을 모시고 일을 했는데,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자 찾는 곳도 없고 일할 곳도 없어요. 나이 50에 한겨레 문화센터에서 편집자 과정 6주간 수업을 들으며 이직을 준비합니다. 출판사에 들어가 편집자로 일을 하려고요. 평생 다른 사람의 말과 글을 다듬는 일을 했으니 당연한 진로 선택처럼 보이지요. 출판사에서 일하던 어느날, 어느 저자의 출판 기념회에 갑니다. 담당편집자로서 800권의 책을 가져가 손님들에게 일일이 나눠주는데요. 땀을 뻘뻘 흘리며 고생하는 모습을 보고 저자의 지인들이 도와주려고 나서는데, 작가가 말립니다.

"저게 저 사람이 하는 일이야. 그냥 둬."

갑자기 설움이 북받힙니다. '나도 저자가 되어야겠다'고 다짐을 하지요. 다음날 출판사에 휴직계를 던집니다. 아내에게 몇달만 쉬면서 책을 쓰겠다고 말합니다. 그러자 부인이 그러지요.

"당신은 평생 남의 말만 하고 남을 대신해 글을 쓴 사람이야. 자신의 글을 써 본 적이 없는데 어떻게 책을 써?"

일을 할 사람은 할 방법을 찾고, 하지 않을 사람은 안 할 핑게를 찾습니다. 하겠다고 마음 먹은 사람은 누가 뭐래도 합니다. 아내의 반대를 무릅쓰고 몇 달간 끙끙거리며 쓴 책이 <대통령의 글쓰기>고요. 그 책이 베스트셀러로 대박이 나면서 출판사를 그만두고 전업 작가의 길을 걷게 됩니다. 대통령에게 배운 글쓰기의 비법 <대통령의 글쓰기>고, 직장 내 소통의 기술을 담은 것이 <회장님의 글쓰기>라면, 지금 준비중인 책은 <강원국의 글쓰기>랍니다. 평생 글을 쓰며 살았지만, 글쓰기가 쉬운 적은 한번도 없었대요. 그 힘든 글쓰기를 어떻게 하면 더 쉽게 할 수 있을까, 비결을 소개하는 책을 준비하는 중이시랍니다. 

강연에서는 13가지가 넘는 글쓰기 비법을 알려주셨는데요. 가장 마음에 와닿는 말씀은 '꿈을 가지라'는 것이었어요. 

'책을 쓰겠다는 꿈을 가지고 글을 쓰라.'

책을 쓰려면 평소에 글을 모으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글을 많이 모으기 위해서는 짬날때마다 써야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습관을 만들어야겠지요. 매일 정해진 시간마다 꼬박꼬박 글을 올리는 습관.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에서 강원국, 고영성 작가님과 함께 글쓰기 특강을 했는데요. 선생님의 특강을 15분 동안 들으며, 언젠가 제대로 듣고 싶다는 욕심이 들었어요. 마침 근처 도서관에 오셔서 특강을 하신다는 소식에 찾아갔는데, 고수의 한 수 지도를 공짜로 받고 아주 뿌듯합니다. (역시 도서관이야말로 '공짜로 즐기는 세상!) 

혹시 주위 도서관에 오신다면 반드시 달려가 들어보실 것을 권합니다. <세바시>에 올라온 특강을 미리 들어보셔도 좋구요.


저도 처음 책을 쓰겠다고 했을 때, 아내가 말렸죠. 

'아니, 드라마 피디가 쓴 영어 학습서를 누가 읽겠어?'

글쓰기에서 가장 중요한 자세는 '누가 뭐래도 쓴다.' 아닐까요?


저는 제 인생에 대한 예의를 지키고 싶어요.

내가 하고 싶은 일은 누가 뭐래도 한다... ^^


글쓰기의 낙은요, 

내가 쓰고 싶은 글을 

내가 쓰고 싶은 곳에서, 

내가 쓰고 싶은 시간에 

내가 원하는 만큼 마음껏 쓴다, 

입니다.


이 좋은 일을 즐기지 않을 도리가 있습니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