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짠돌이 독서 일기

초등생 독서 지도, 어떻게 할까요?

by 김민식pd 2020. 5. 20.

온라인 수업의 시대, 아이들에게 책읽기와 글쓰기 습관이 더 중요하다고 믿습니다. 예전에 <초등공부, 독서로 시작해 글쓰기로 끝내라>를 소개한 적이 있지요. 그 책을 쓴 김성효 선생님이 이번에 <초등 알짜 공책> 시리즈 4권을 펴냈는데요. 아이들이 스스로 책읽기와 글쓰기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공책입니다. 학습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공책에 학습 체크리스트가 있고, 매일 빈칸을 채워나갈 수 있도록 일일 계획표와 학습일지가 있어요.

<초등 알짜 공책> (김성효 지음 / 해냄)

'독서와 글쓰기는 단순히 시험만 잘 보게 해주는 게 아닙니다. 독서와 글쓰기는 삶을 바꾸고 미래를 설계해 가기 위해 아이가 반드시 키우고 돌봐야 할 꿈 씨앗의 밑거름입니다. 거름을 충분히 주고 잘 돌본 나무가 가을에 얼마나 탐스러운 열매를 맺는지 잘 아실 겁니다. 우리 아이들의 삶이 풍요롭고 지혜로워지기 위해서는 독서와 글쓰기가 가까운 친구가 되어야 합니다.
독서는 아이가 인간과 세상을 폭넓게 바라보는 시각을 키워줍니다. 아이는 책을 읽으면서 한 번도 가본 적 없는 낯선 나라에 가보기도 하고,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삶과 이야기들에 빠져들기도 합니다. 독서는 아이가 상상력을 기르고 창의성과 아이디어가 샘솟도록 도와주지요.
글쓰기는 체계적이면서도 논리적인 사고를 깊게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자신의 생각을 가장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이기에 글을 꾸준히 쓰면 삶을 성찰하고 되새김질하면서 인생을 가꿔가는 데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중략)
그럼 이 모든 것을 언제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맞습니다. 오늘부터입니다. 오늘부터 아이의 삶을 아이 스스로 꾸려가도록 도와주세요. 이 책이 우리 아이들을 당당하고 멋진 삶으로 인도하길 마음 깊이 기도합니다.'

김성효 선생님은 16년간 초등학교 현장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며 또 두 아이를 키우셨어요. 국내에 출판된 육아 서적은 백 권 넘게 읽었답니다. 일과 육아를 함께 하는 작가 겸 교수이시니 육아 서적을 읽는 건 취미이자 공부이자 일의 영역이었을 것 같아요. 그렇게 많은 책을 독파한 끝에 내린 결론이 있어요. 

"아이도 인정할 만한 원칙 안에서 키우자."

이를 바탕으로 선생님이 실천했던 세 가지 육아 원칙.

'첫째, 건강을 해치거나 공공질서와 예의를 벗어나는 일은 허용하지 않는다.

둘째, 나와 아이를 동일시하지 않는다.

셋째, 선택을 아이에게 맡기고 결과도 책임지게 한다.'

(<초등 알짜 공책-나무편> 11쪽)

김성효 선생님을 <꼬꼬독>에 모셔 강연을 들었는데요. 초등학생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들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덕분에 저도 많이 배웠고요. 엄마도 포기한 아이, 선생님은 포기하지 않으시는군요. 

아이의 책읽는 습관, 포기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

 

반응형

'짠돌이 독서 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느 작가의 편지  (13) 2020.05.22
인생의 의미를 찾아서  (18) 2020.05.21
재치있는 잽이 필요한 순간  (18) 2020.05.19
좌절을 해석하는 4가지 방법  (11) 2020.05.18
미래의 공부는 어떤 모습일까  (11) 2020.0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