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짜로 즐기는 세상/짠돌이 강연 수강일지

백승권 선생님의 딱풀 글쓰기

by 김민식pd 2019. 7. 17.

저는 백승권 선생님의 오랜 제자입니다. 블로그를 시작할 때, 선생님의 저서 <글쓰기가 처음입니다>가 큰 도움이 되었어요. 작년말 <보고서의 법칙>을 읽고 선생님을 만난 자리에서 그랬어요. "언젠가 선생님의 글쓰기 수업을 듣고 싶습니다."

얼마 전 백승권 선생님의 페이스북에 공지가 올라왔어요. 교사들을 위한 온라인 글쓰기 강좌를 촬영하는데, 방청객을 모집한다고요. 2주에 걸쳐 토요일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녹화한다기에 바로 신청했어요. 종일 글쓰기 공부를 하는데 무료! (심지어 맛난 점심까지 주시더군요. 고맙습니다!)

 

<딱딱한 글쓰기를 쉽게 풀어낸 백승권 작가의 '딱풀 글쓰기'>

평생학습 중 가장 중요한 건 글쓰기라고 생각합니다. 기대 수명이 늘고, 퇴직 후 오랜 시간이 주어집니다. 자신의 삶을 정리하고 기록할 충분한 시간이 생겼어요. 책은 퇴직 후, 세컨드 커리어를 준비하는 이에게 최고의 포트폴리오입니다. 은퇴 후 삶을 위한 최고의 선물이지요. 

'하버드대 로빈 워드 박사가 1977년 이후 하버드를 졸업해 40대에 접어든 졸업생 1,600명을 대상으로 '당신의 현재 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물었는데, 90% 이상이 '글쓰기'라고 답했다. 그만큼 사회에 나가서도 글쓰기 능력이 중요하다고 느끼는 것이다.'

학교 선생님들을 위한 글쓰기 강좌인데요. 초등학생 시절 일기 검사는 글쓰기에 있어 바람직한 방법은 아니라고 말하십니다. 글쓰기는 누군가의 지적으로 좋아지지 않는다고요. 빨간 펜으로 오류를 지적하고, 줄을 긋는 것보다, 그냥 즐겁게 스스로 혼자 계속 써야한다고요. 영어든, 운동이든, 글쓰기든, 과정을 즐겨야 합니다. 강의를 들으며 받아적은 말씀들이 있어요.

- 글을 쉽게 쓰기 위해서는 내면에 있는 생각을 정리하기보다 바깥에 보이는 풍경을 묘사하라.  

- 입학이나 입사를 위한 자기소개서는 자기를 소개하는 글이 아니다. 학교가, 회사가, 궁금해할 이야기를 들려주는 글이다. 나를 왜 뽑아야 하는지 어필하는 글이다.

- 소셜 네트워크 시대에는 글쓰기 실력이 평판을 결정한다.

- 디지털 시대의 글쓰기는 그 사람의 얼굴이자 인격과 능력, 인간관계가 응축된 이력서다.

- 책 한 권을 읽어도 요약을 해야, 한 권의 책, 한 편의 글을 완전히 읽은 것이다. 


선생님은 글쓰기 연습을 위해 신문 기사나 칼럼을 읽고 3줄로 요약하는 훈련을 하라고 하십니다. 요약은 가장 효율적인 학습 방법이라고요. 선생님의 말씀을 듣고, 요즘은 독서 일기를 쓰면서 책 3줄 요약을 써봅니다. 당장 실천할 수 있는 작은 포인트도 찾고요. 책을 읽거나 강의를 듣고 크고 중요한 일을 실천하려고 하면 잘 안됩니다. 매번 실천이 쉽지는 않거든요. 그래서 저는 작고 사소한 점 하나씩 고쳐보려고 합니다.

강의를 듣고, '이건 꼭 고쳐야지!'라고 생각한 게 있어요.

이메일 글쓰기를 강의하는 시간에 나온 이야기인데요. 

'첨부 파일을 열었을 때 커서의 위치에 유의하라.'

드라마 극본 공모 심사를 합니다. 대본 파일을 열었는데, 80쪽에 가까운 한글 파일인데, 40쪽에 커서가 있으면, 스크롤을 계속 눌러서 시작 페이지를 찾아가야 합니다. 파일을 열 때마다 이렇게 하다보면 꽤 번거롭습니다. 파일을 메일에 첨부하기 직전, 문서의 시작 페이지 맨 윗칸에 커서를 맞추고 한번 더 저장하라고 하셨어요. 저도 앞으로 출판사에 원고를 보낼 땐, 첫 페이지에서 저장한 후 보내야겠어요. 사소한 배려가 그 사람의 태도를 보여줍니다.

글쓰기는, 죽을 때까지 계속 공부하고 수련해야 하는 삶의 가장 중요한 기술이라고 믿습니다. 선생님은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글쓰기는 나의 정체성을 강화하는 힘이다."

드라마 피디라는 나의 정체성을 빼앗겼을 때, 블로그 글쓰기를 통해 새로운 정체성를 찾았어요. '나는 책을 읽고 글을 쓰는 사람이다.'라는 작가의 정체성을 얻었지요. 글쓰기는 작가 지망생이 아니라도 누구에게나 도움이 되는 기술입니다. 

글쓰기 스승이신 백승권 선생님이나 강원국 선생님의 페이스북을 팔로우하면 저자 강연 소식이 올라옵니다. 내 눈앞에서 저자의 단독 무대가 펼쳐집니다. 그것도 무료로요. 돈 안 들고, 삶의 꿀팁을 얻어가는 가성비 최고의 취미활동입니다.


'공짜로 즐기는 세상'에서 모두모두 행복하시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