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짜로 즐기는 세상/짠돌이 육아 일기

초등학생에게 가장 중요한 학습 습관

by 김민식pd 2019. 2. 13.

작년에 허리 통증으로 고생한 후, 올바른 자세로 책을 읽기 위해 독서대에 책을 올려놓고 읽습니다. 장시간 책을 읽을 때는 자세가 중요하더라고요. 서재방에 놀러온 민서가 독서대에 올려진 책의 제목을 보더니 그랬어요. 

"<초등 1,2학년 처음 공부>? 이걸 왜 읽어? 난 6학년 올라가는데?" 


도서관 저자 특강에 가면 가장 많이 받는 질문 중 하나가 육아에 관한 것이에요. 중학교 이상 아이들에 대한 질문은 쉽게 넘어갑니다. 

"아이가 중학생이 되면 그 다음부터는 아이에게 뭘 시키지 마세요. 부모가 하라고 하면 역효과만 납니다. 아이가 좋은 친구, 좋은 선생님 만나 좋은 영향을 받기를 기도하세요."

저학년 아이들의 경우, 저는 독서 습관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리며, 잠들기 전에 20분 씩 책을 읽어드리라고 합니다. 저자인 윤묘진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일기 쓰기를 지도하시는 분인데요. 전작 <일기는 사소한 숙제가 아니다>를 읽고, 아이에게 일기 쓰기를 권하기보다, '그래, 이 좋은 일기 쓰기, 내가 실천해야지!'했던 기억이 납니다. 

육아서나 교육 관련 서적을 많이 읽지만, 책에서 읽은 이야기를 함부로 아이들에게 하지는 않아요. 부모가 너무 많이 아는 게 때론 역효과가 나더군요. 저의 경우, 그랬어요. 부부교사이신 아버지 어머니 밑에서 어린 시절 너무 힘들었어요. 

몰입 전문가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교수가 한 실험이 있어요. 아이들을 상대로 물어봤대요. 일상에서 자신이 하는 행동을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결과는 크게 4분류로 나누어집니다. 우선 일상의 행위들을 주로 놀이로 받아들이는 아이와 일로 받아들이는 아이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과 놀이 모두로 받아들이는 아이가 있고, 일도 아니고 놀이도 아닌 것으로 받아들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중략)

어떤 아이가 가장 성공한 인생을 살게 될까요? 

결론부터 말하면 '일과 놀이, 둘 다'라고 대답한 아이들이 가장 성공한 삶을 살게 됩니다.

(<초등 1,2학년 처음 공부> 39쪽)

22년째 MBC에서 일하면서 많은 조연출들과 일을 했는데요. 연출이 시킨 일만 하는 친구가 있고, 지시하지 않은 것까지 놀듯이 하는 친구가 있어요. 제가 '일밤'에서 '러브 하우스'를 연출할 때 김태호 피디가 조연출이었는데요, 그는 업무를 일과 놀이 두가지 다로 여기는 후배였어요. 그런 사람들이 일을 잘 해요. 몰입도 잘 하고, 집중력도 뛰어나고, 또 열심히 하면서도 지치지도 않아요. 유희 감각이 살아있거든요. 덕후 기질을 갖춘 프로, 못 당합니다. 

아이들은 본능적으로 일과 놀이를 구분합니다. 놀이는 자기가 원하는 것이고, 일은 하고 싶은 것은 아니지만 해야 하는 것이죠. 해야 할 일에 집중하는 아이들은 자신의 미래를 위해 의무감을 따릅니다. 반면 놀이를 선호하는 아이는 당장 즐거운 것에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죠. 가장 훌륭한 자세는 해야 할 일을 놀이로 즐기는 자세입니다.

(40쪽)

아이를 관찰하며, 아이가 너무 지겨워하는 것은 나누어주고, 너무 어려워 하는 것은 단계를 낮춰주는 배려가 필요하다는군요. 초등 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본기를 쌓는 건데요. 특히 독해력을 쌓는 게 중요합니다. 초등학교에서 공부 잘하던 아이가 중학생이 되어 갑자기 성적이 떨어질 때는 국어 실력을 점검해보라고 하는 군요.  

독해력은 국어 과목뿐만 아니라 사회, 과학, 수학, 영어 성적까지 영향을 미칩니다. 영어는 의외라고 생각할 분들도 있겠지만, 영어도 마찬가지입니다. 언어만 다를 뿐 문장을 이해하고 해석하려면, 결국 모국어 능력이 중요합니다.

과학이나 수학도 마찬가지입니다. 고학이나 수학적 사고력이 중요할 것 같지만, 글로 표현된 정보를 이해하려면 역시 독해 능력이 필요합니다. 세상의 모든 공부는 어휘를 다루고, 문장을 이해하는 능력에 의해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 같습니다.

(150쪽)


초등학교 시절에 길러줄 좋은 습관은 역시 책읽기입니다. 독서와 일기 쓰기 습관만 길러도 초등 공부는 충분합니다. 다가올 시대에는 정보를 이해하고, 새로운 무언가를 만드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암기력보다는 창의성이 더 중요한 시대거든요.



반응형

'공짜로 즐기는 세상 > 짠돌이 육아 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서광 김민서  (23) 2019.03.08
아이가 아니라 어른을 키운다  (14) 2019.02.25
아이랑 영화 보기  (6) 2018.12.19
육아일기를 쓰는 이유  (10) 2018.11.21
사랑의 매란 없다  (9) 2018.09.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