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짠돌이 독서 일기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

by 김민식pd 2019. 1. 2.

새해가 되면, 만나는 사람마다 '복 많이 받으세요.' 하고 인사를 나누지요. 복 중에 최고의 복은 인복이라고 생각합니다. 삶에서 가장 좋은 것은, 인연을 통해 오거든요. 직업도 그렇고, 가족도 그렇고, 꿈도 그래요. 

<영어책 한 권 외워봤니?>에 대한 리뷰를 읽다보면, 가끔 ‘뭐야, 이 사람, 아버지가 영어 교사잖아. 그래서 어린 시절에 영어 공부를 했던 게 도움이 된 거지...’ 이런 반응을 봅니다. 사실입니다. 어려서 영어 교사인 아버지를 만난 덕에 영어를 쉽게 접했고요. 국어 교사인 어머니 덕에 책 읽는 습관을 길렀어요. 제 삶의 가장 큰 경쟁력인 영어와 독서, 둘 다 부모님의 영향으로 얻은 거죠. 그런 점에서 보면 저는 운이 참 좋아요. 다만 아버지에게 매 맞으며 영어를 억지로 외운 탓에 영어 공부에 흥미를 잃었어요. 대학 2학년 영어 성적이 D +입니다. (예전에 성적표를 공개한 적이 있지요. ^^)

저는 아버지에게 맞고 자라며 아버지에 대한 불만이 많았어요. 어머니에게 그랬죠. 

"아버지하고 저는 너무 안 맞아요."

그때 어머니가 그랬어요.

"생물학적 아버지는 네가 어쩔 수 없어. 그건 너의 타고난 운이야. 그런데 정신적 아버지는 네 스스로 힘으로 찾을 수 있어. 도서관에 가서 책을 읽어보렴. 책을 쓴 훌륭한 저자도 있고, 책에 나오는 훌륭한 위인도 있어. 그중 네게 스승이 될 사람을 찾아 너의 정신적 아버지로 삼아봐."

어머니의 말씀 덕분에 책과 더 친해졌어요. 책을 통해 인생을 배웁니다. 특히 책에서 협업의 중요성을 배웁니다. <실력과 노력으로 성공했다는 당신에게> (로버트 H. 프랭크 / 정태영 / 글항아리)에서도 팀워크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주위 사람들의 사랑과 존경을 받는 사람은 그것만으로 더 행복할 뿐 아니라 성공할 가능성 역시 더 높다. 엄청난 성공을 거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팀의 노력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려주는 내용이 대부분이다. 재능이 뛰어난 동료와 팀을 이루어 일하는 혜택을 마다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하지만 재능도 뛰어나고 팀워크도 좋은 사람은 드물기 때문에, 이들은 아주 까다롭게 팀 동료를 선택할 수 있는 위치에 있다. (중략) 

따라서 엘리트 팀의 구성원으로 뽑히기 위해서는 인성 평가에서 좋은 점수를 받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215쪽)


인생에서 만나는 행운 중 최고는 좋은 사람을 만나는 행운이 아닐까 싶어요. 좋은 학교나 좋은 직장에 들어가려고 기를 쓰는 이유가 거기 있지 않을까요? 공부를 열심히 하면 좋은 학교에 갈 수 있지만, 직장은 단순히 성적만으로 사람을 뽑지 않습니다. 면접에서 운이 따라야 해요. 다들 면접에 가면, 본인의 실력을 증명하려고 최선을 다하는데요, 사실 면접에서 건은 매력입니다. 매력적인 사람이 되는 게 중요합니다. 사람의 매력은 어디에서 올까요? 


어떤 사람을 매력적인 팀원으로 만드는 요소가 무엇인지 규정하는 것은 대단히 복잡한 일이다. 하지만 자기 성취에 대해 너무 많은 공적을 주장하는 사람은 팀원으로서 매력이 없다는 사실, 그리고 자기 성공에 행운이 기여한 바가 전혀 없다고 주장하는 사람은 자신을 실제보다 과대평가한다는 사실에 우리가 동의할 수 있으면 좋겠다.

(223쪽)


매력은 겸손한 태도에서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의 성공이 여러 사람을 만난 운에서 비롯한 걸 안다면 더 매력적인 사람이 되겠지요.




 

자기 운명은 혼자 힘으로 만들 수 없다. 타인보다 좀더 성공한 이라면 거기엔 ‘행운’이 작용했을 것이다. 당신이 마음을 열고 타인과 사회를 생각해봐야 하는 이유다.


운 좋게 영어 교사로 일하는 아버지를 만난 덕에 영어를 공부하는 방법을 익혔어요. 운이 좋아 배운 지식이니 다른 분들과도 나누고 싶어 블로그에도 올리고 책으로도 펴냈어요. 매일 아침 일어나 고민합니다. 운 좋은 사람으로서, 나는 무엇을 해야할까? 책에서 배운 내용을 나누는 것이 최소한의 역할이라 생각합니다


새해에도 책 속에서 얻은 가르침을 나누는 즐거움이 매일 아침 이어지기를 소망합니다. 

책에서, 삶에서 좋은 사람을 만나기를 바랍니다.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