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짠돌이 독서 일기

개인적인 오디언 베스트 3

by 김민식pd 2018. 7. 2.

평생을 책벌레로 살아오던 사람이 어쩌다 로맨틱 코미디에 꽂혀서 PD가 되었는데, 드라마를 촬영하는 와중에도 책에 대한 사무친 그리움은 어쩔 수가 없네요. 요즘 촬영하는 틈틈이 오디오북을 즐깁니다. 올해 초 오디오북 전문 서점 '오디언'에서 연락이 왔어요. <영어책 한 권 외워봤니?>를 녹음하자고. 그 후 종종 귀동냥(1화 무료듣기만 했습니다. ^^)을 하다가 드라마 촬영 시작과 동시에 정기결제 이용권을 끊어서 본격적으로 이용하고 있어요. 


매월 5600원을 내면 오디오북을 무제한으로 들을 수 있어요. 이런 조건, 놓칠 수 없지요. 저의 경우, 한 달에 약 20권을 들으니 심하게 남는 장사지요. 드라마가 끝나고 한가해지면 더 많이 들을 것 같아요. 등산하고 자전거 탈 때도 들을 테니까요.

드라마 야외 촬영의 경우, 이동이 많아요. 우리 드라마의 경우, 수철의 공장이며, 시골 옥자집이며, 다들 서울을 벗어나야 합니다. 차를 타고 이동하는 시간에 저는 눈을 감고 오디오북을 듣습니다. 물론 많이 피곤할 때는 책을 듣다가 졸기도 하지만 바쁜 와중에도 독서를 즐길 수 있어 행복합니다.


http://www.audien.com/wpoc/main.htm


그동안 들어본 오디오북 중 몇 개 추천 올립니다. 


1. 신경 끄기의 기술

가장 좋아하는 오디오북입니다. 이제껏 3번은 넘게 들은 것 같아요. 드라마에 대한 인터넷 댓글 반응을 보고 속상한 날, 이 책을 듣습니다. ‘신경 끄기의 기술’ 세상에는 내 뜻대로 할 수 없는 일이 너무 많아요. 내가 할 수 있는 건 드라마를 최선을 다해 찍는 일이구요, 나머지는 하늘의 뜻에 맡깁니다. 

책에서 와닿은 이야기. '우리는 꿈을 선택하는 게 아니라, 우리가 감당할 수 있는 고통을 선택하는 것이다.' 그래요, 드라마 PD의 꿈을 선택하는 게 아니라, 밤샘촬영의 피로와 시청률압박의 고통을 견뎌내는 것이 이 직업의 핵심이지요. 어떤 일을 할 때 고통은 외면하고 좋은 것만 취하는 법은 없는 것 같아요.

(오디언에서 865개의 ‘좋아요’를 받은 책이에요. 어떤 오디오북을 골라야할지 애매할 때는 다른 독자들이 달아놓은 좋아요 개수를 확인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2.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제가 정말 좋아하는 소설입니다. 예전에 전자책이 없던 시절, 장거리 여행 갈 때는 이 책 한 권 들고 다녔어요. 방대한 미국판 대하역사소설이자, 여주인공의 캐릭터가 선명한 성장소설이지요. 방대한 분량의 원작 소설을 오디오북으로 잘 축약해놓았습니다. 소설의 지문은 과감히 생략하고 오로지 대사만으로 스토리 전개를 보여주는 라디오 드라마 형식을 차용한 것이 참 좋았어요. 오디오북은 기존에 책으로 읽은 것을 다시 즐기기에도 참 좋은 형식이네요. 자전거를 타고 출근하는 길에, 레트 버틀러와 스칼렛 오하라의 밀당 로맨스를 즐기며 한강변을 달리기, 바쁜 와중에도 행복한 일상이에요.


3. 모든 관계는 말투에서 시작 된다

드라마를 연출하다보면 체력과 정신력, 집중력을 끝까지 발휘해야 하는데요, 그러다보면 가끔 나도 모르게 지쳐서 무례한 모습이 나오기도 합니다. 항상 경계합니다. 지금 내가 어떤 모습으로 일하느냐는 미래의 나에게 영향을 미치거든요. 내가 만약 배우나 스탭들에게 불쾌감을 주는 피디로 기억된다면, 훗날 저는 스탭을 꾸리거나 캐스팅을 하기 힘들어질 수 있어요. 평판 관리가 커리어 계발에 있어 핵심이고요. 말투가 상당 부분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합니다. 자칫 피곤해서 신경이 날카로워질 때, 퇴근길 차 안에서 이 책을 듣습니다. ‘기분 좋은 사람으로 기억되는 사소한 습관’ 그걸 찾아가고 싶어요.  

(좋아요 363개를 받은 책이에요.)


(차마 순위에는 올리지 못했지만... 졸저, <영어책 한 권 외워봤니?>도 오디언에 있어요. 종이책으로 사서 읽은 분이라도 한번 들어보셔요. 나름 저자가 직접 낭독하면서 신경써서 만들었어요. 현재 ‘좋아요’ 202개를 받았네요. 아웅, 고맙습니다. 여러분!)


오디언의 월 정기 결제 서비스, 언제 어디서나 독서를 즐기는 좋은 습관이에요. 강추!    


 

반응형

'짠돌이 독서 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또 1등이 된다면?  (8) 2018.07.04
소확행은 개혁의 씨앗  (4) 2018.07.03
인구 변화, 새로운 기회  (3) 2018.06.28
익숙한 이야기, 낯선 메시지  (4) 2018.06.27
일단은 필사하기  (12) 2018.06.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