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짜 PD 스쿨/딴따라 글쓰기 교실

딴따라 글쓰기 교실 개강

by 김민식pd 2016. 7. 26.
저는 짠돌이입니다. 돈 한 푼 아낄 때마다 희열을 느끼지요. 여행을 참 좋아하는데, 가급적 돈 안들이고 다니는 방법을 찾다가, 서울 근처 자전거 여행을 다녔어요. 당일치기 자전거 여행이라면, 숙박비, 교통비, 입장료가 전혀 안 듭니다. 심지어 집에서 아침 먹고 남은 거 도시락으로 싸가면(이건 좀 심한가요?^^) 땡전 한 푼 안 들지요. 그렇게 놀러 다니는 게 너무 좋아 글을 썼더니, 어떤 포럼 운영자가 그 글을  사이트에 게재하고 싶다고 하시더군요. 무려 5만원이라는 원고료까지 주시면서!

저는 술 담배 커피를 하지 않습니다. 도서관에서 빌려온 책을 읽고 새벽에 일어나 출근 전에 글을 한 편 씩 씁니다. 글쓰기가 재미있어요. 가끔 잡지사에서 칼럼 청탁이 오고 출판사에서 출간 의뢰가 옵니다. 돈 한 푼 안 받고 재미로 글을 쓰는데, 심지어 고료랑 지면까지 주신다니 얼마나 감사한지! 생각할수록 글쓰기처럼 남는 장사도 없습니다.

무라카미 하루키의 '직업으로서의 소설가'에서 한 대목.


'만일 당신이 소설을 쓰기로 마음먹었다면 주위를 주의 깊게 둘러보십시오-라는 것이 이번 이야기의 결론입니다. 세계는 따분하고 시시한 듯 보이면서도 실로 수많은 매력적이고 수수께끼 같은 원석이 가득합니다. 소설가란 그것을 알아보는 눈을 가진 사람을 말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 멋진 것은 그런 게 기본적으로 공짜라는 점입니다. 당신이 올바른 한 쌍의 눈만 갖고 있다면 그런 귀중한 원석은 무엇이든 선택 무제한, 채집 무제한입니다.

이런 멋진 직업, 이거 말고는 별로 없는 거 아닌가요?'

('직업으로서의 소설가' 140쪽)


하루키의 말처럼 주위를 관찰하고 경험을 수집하는 행위에는 돈 한 푼 안 듭니다. 이만한 취미도 없어요. 문득, 글쓰기를 어떻게 하면 더 잘 할 수 있을까? 고민을 하다 본격적으로 공부해보고 싶어졌어요.


무엇을 공부하는데 있어 가장 좋은 방법은 글로 쓰는 것입니다. 머릿속 생각을 글로 옮기면 정리가 되고 앎이 단단해지거든요. 그동안 PD라는 직업에 대해 글을 많이 썼습니다. 그건 제 나름의 공부였어요. 공대를 나와서 영업 사원으로 일 하다 mbc 입사한 후, 고민이 많았어요. '어떻게 하면 PD란 직업을 잘 수행할 수 있을까?' 그 고민을 해결하려고 매일 책을 읽고 글을 씁니다.


책장에 꽂힌 책들을 보면 제 글이 실린 초기의 책들은 PD라는 직업에 대한 책들입니다. 원고 청탁이 왔을 때 부끄러웠어요. '겨우 나 정도 되는 사람이 피디에 대한 글을 써도 좋을까?' 하지만 결국 쓰기로 했어요. '겨우 나 정도 되는 사람도 피디가 될 수있다는 얘기도 필요하지 않을까요?'

몇 년 전 신입PD 한 명이 와서 그러더군요. "신방과 전공이 아니라서 피디 시험 지원을 망설였는데, 대학 시절 선배님 글을 읽고 용기를 냈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용기를 주는 글을 쓰고 싶어요. (저의 연애 스쿨은 특히 많은 분들께 용기를 주지요. ^^) 그런데 여전히 글쓰기는 자신없습니다. 글쓰기를 좋아하긴 하는데, 잘 하지는 못해요. 글을 잘 못 써서 고민이라고 했더니 편집자가 그러셨어요.

"피디님, 말하듯이 글을 써 보세요. 말하기는 쉽잖아요?"

그래서 블로그 글도 말하듯 쓰고 있습니다. 무엇을 잘 하고 싶을 때, 잘 할 수 있는 길은 매일 꾸준히 하는 것 입니다. 어학이든 작문이든. 그래서 매일 아침 고시랑 고시랑 수다 떨듯이 글을 씁니다.


무라카미 하루키의 작가론을 읽다가 문득 떠오른 생각. 하루키같은 유명한 작가가 아니라도 누구나 글을 쓸 수 있다는 얘기를 해보면 어떨까? 공대를 나온 딴따라 피디가 말하는 글쓰기 요령.

그래서 문을 엽니다.

딴따라 글쓰기 교실, 무료 개강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