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짠돌이 여행예찬

여행의 즐거움을 극대화하려면.

by 김민식pd 2016. 8. 7.

휴가들 잘 다녀오셨나요? 여행은 3단계로 나뉘는 것 같아요. 여행전 준비단계, 여행, 다녀와서 마무리. 오늘은 여행을 다녀 온 후, 휴가의 재미를 극대화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일전에 올 여름 휴가 필독서라고 소개한 바 있는 '여행의 심리학' (김명철 / 어크로스)에서 한 대목입니다.

 

'여행 후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은 여행의 행복을 잘 정리하고, 이를 가끔 기억에서 꺼내 생생하게 추억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내러티브가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중략)

우리는 우리 여행을 여러 편의 재미난 이야기로 만들어야 한다. 이 이야기의 주인공은 언제나 여행의 주체인 우리 자신일 수 밖에 없다. 이런 이야기를 만들고 다른 사람들에게 전하면서 우리는 이 여행이 자신에게 전체적으로 어떤 의미가 있는지 깨달을 수 있고, 우리가 여행 중 겪었던 여러 가지 좋은 일과 여러 가지 나쁜 일의 세세한 의미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이야기 안에 배치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좋았던 일은 강렬한 추억이 되고, 나빴던 일은 귀중한 배움이 된다. 우리의 휴가여행은 가족의 가치를 찾아나선 탐험이 되고 우리의 장기 여행은 낯선 자아를 찾아내 자신을 풍요롭게 만든 자아실현의 여정이 된다. 

어떤 사람의 여행은 아름답고 의미가 있어서 여행기로 쓸 만하고, 다른 사람의 여행은 그럴 가치가 없어서 여행기로 나오지 않는다고 생각하는가? 천만의 말씀이다. 모든 여행은 여행기로 쓰인 뒤에야 아름다워지고 모두와 공유할 만한 의미를 얻는다. 적어도 우리 마음속에서 크고 작은 여행기로 집대성되지 않은 여행이야말로 진정 무가치하고 의미가 없는 여행이다. (중략)

여행은 이야기다! 길고 짧은 것을 떠나서, 좋고 나쁨을 떠나서, 비싸고 싼 것을 떠나서, 성격과 취향을 떠나서, 모든 여행은 사건을 겪는 주체가 명확하고 뚜렷한 시공간적 배경이 있으며 사건의 흐름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훌륭한 이야기일 수 밖에 없다. 이야기를 썩히면 죄가 된다. 우리 자신의 경험에 충실하지 못한 죄, 행복하고 의미 있는 경험을 망각의 강으로 떠내려보낸 죄,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게 여행이라는 극진한 경험을 부추기지 못한 죄 말이다.'

(위의 책 250~252쪽)

 

여행을 다녀와서 그 재미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주위 사람들과 여행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좋아요. 이야기를 하는 과정에서 맥락이 형성되고, 장기 기억으로 보존되거든요. 블로그에 여행기를 올리거나, 혼자만의 포토북을 편집하는 것도 다 여행의 추억을 오래도록 보존하는 좋은 방법이지요.

 

어떤 사람의 여행은 아름답고 의미가 있어서 여행기로 쓸 만하고, 다른 사람의 여행은 그럴 가치가 없어서 여행기로 나오지 않는다고 생각하는가? 천만의 말씀이다. 모든 여행은 여행기로 쓰인 뒤에야 아름다워지고 모두와 공유할 만한 의미를 얻는다.

 

이 말씀 참 좋지 않나요? 여행과 인생은 공통점이 많아요. 우리의 삶도 글로 쓰인 뒤에야 아름다워지고 공유할 의미를 얻는다고 생각합니다. '내 인생이 뭐 별거라고 글로 굳이 남기나...' 워워워... 그런 생각은 안 하셔도 됩니다. 내가 주인공인 이야기는 세상에 하나뿐이에요. 내가 직접 쓰는 나만의 이야기 말입니다. '여행의 심리학'은 여행에 대한, 그리고 인생에 대한 재미나고 알찬 조언으로 가득찬 책입니다. 목차만 봐도 그래요.

*여행자 유형을 나누는 5가지 성격 요인

*여행 전, 여행 중, 여행 후에 지켜야 할 3 2 1 법칙

*함께하는 여행을 위해 꼭 알아야 할 관계의 심리학 5

감히 여행자들을 위한 필수 교재라고 불러봅니다. ^^ 

 

빌 브라이슨만큼이나 유쾌한 작가의 입담을 맛보기로 좀 즐기고 싶다면, 김명철 박사가 출연한 팟캐스트를 들어보셔도 좋습니다. 지금 혹시 휴가지에서, 동행자와 다투고 혼자 방갈로에 앉아계신가요? "둘이 여행을 떠나면 왜 꼭 싸우고 돌아올까?" 아래 팟캐스트에서 답을 구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노는 인간 팟캐스트 '여행의 심리학 1부'     

http://www.podbbang.com/ch/12124?e=22035252

2부

http://www.podbbang.com/ch/12124?e=22035254

 

(주말 외부 연사 특강, 오늘은 김명철 박사님의 여행 이야기에 빠져보아요~^^)

 

반응형

'짠돌이 여행예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는 무엇이 풍족할까?  (5) 2016.10.05
내가 꿈꾸는 바다  (1) 2016.08.21
유학 대신 배낭 여행  (6) 2016.07.17
여름 휴가, 만족도를 높이려면?  (2) 2016.07.07
여름 휴가 필독서  (3) 2016.07.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