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블로그는 아이덴티티다

by 김민식pd 2011. 12. 24.
공짜 미디어 스쿨, 블로그 강좌, 세번째 시간~

사람들이 살면서 가장 많은 공을 들이는 일은 무엇일까? 사랑, 명예, 부, 우정? 무엇을 위해 가장 공을 들이는지를 알려면 무엇에 가장 많은 돈을 들이는지를 보면 된다. 

내가 보기에 현대인들이 가장 많은 돈을 들이는 일은 아이덴티티의 구축이다. '나는 과연 누구인가' 그 하나를 정의하기 위해 우리는 모든 자원을 동원한다. 명품 백을 사는 것도, 좋은 차를 사는 것도, 비싼 동네로 이사하는 것도, 외모를 바꾸고 관리하는 것까지 다 '나는 누구인가'를 위해 들이는 노력이다.
 
이제 곧 온라인 아이덴티티의 시대가 온다. 외모 관리보다 블로그 관리가 더 중요한 시대가 온다. 왜? 우리의 삶이 바뀌기 때문이다.

요즘 시대, 구글은 검색의 신이다. 무엇이든 물어보면 답을 해 준다. 구글 검색창에 질문을 칠 때, 나는 때로 두렵다. 마치 신이 내 마음을 읽듯이, '너 이게 궁금하구나?'하고 질문이 미처 끝나기도 전에 문장을 완성해준다. 그리고 엔터를 누르면 뜨는 신의 전언, '0.0043초 동안 680000000개의 결과가 검색되었습니다.' 이제 우리는 무엇이든 구글에 물어본다.     

예전에는 누가 소개팅해준다고 하면 '혹시 그 사람 사진 있어?'하고 물어봤다. '학교는 어디야? 집은 어디야? 직업은 뭐야?'하고 캐물었다. 앞으로는 그럴 필요가 없다. 그냥 구글에 치면 된다. 구글에 나오는 모든 것, 온라인 아이덴티티가 그 사람이다.   

그리고 자신의 아이덴티티를 구축하는 최고의 방법은? 바로 블로그다.

예전에는 아티스트가 자신을 표현하기 위해,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다녔다. 커다란 스크랩북에 작품이나 디자인 도안을 갖고가서 자신의 작품 세계를 보여줬다. 앞으로, 미디어 아티스트는, 그냥 자신의 블로그 주소만 알려주면 된다. 나의 걸어온 길을 알고 싶으면, 구글에 물어보세요.

검색의 신께서 그대를 외면한다면, 십중팔구 그대의 재능을 사려는 사람도 그대를 외면하는 날이 올 것이다.

블로그 하라, 자신의 아이덴티티 구축을 위해...
앞으로는 온라인 아이덴티티가 그 어떤 스펙보다 더 중요한 시대가 온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