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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별이 떠났다> 제작후기

by 김민식pd 2018. 8. 14.

(드라마를 만드는 노동자로서 어떻게 일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적지 않습니다. MBC 노동조합 회보에 실은 글을 공유합니다.)


올해 초, 드라마 복귀를 앞두고 고민이 많았습니다. 드라마 제작편수가 평년보다 수십 편이나 늘어나서 배우나 스태프를 구하기도 쉽지 않고, 시청률 경쟁은 예전보다 훨씬 치열해진 상황에서 7년 만에 복귀하는 내가 과연 잘 해낼 수 있을까하는 고민이 들었거든요. 가장 큰 걱정은 드라마 제작 현장의 열악한 노동 환경이었습니다. 드라마를 연출할 때마다 늘 아팠어요. 야외촬영을 할 때는 새벽 4시까지 찍고 집에 돌아가 씻고 한 시간 정도 눈 붙이고 옷 갈아입고 다시 오전 7시에 나갑니다. <내조의 여왕>이 끝나고 대상포진에 걸렸고, <여왕의 꽃>을 찍을 땐 2달 넘게 심한 목감기에 시달렸어요. 영양제 주사를 맞으려고 병원에 갔더니 간호사가 그러더군요. “이렇게 비싼 주사 한 방으로 해결하려 하지 마시고, 평소에 잠을 푹 주무세요.” 몇 년 전에는 함께 일하던 편집자가 잠시 눈을 붙이겠다며 5층 숙직실에 갔다가 쓰러져 그 길로 세상을 떠난 일도 있어요. 유가족이 영정을 들고 고인이 마지막까지 밤을 새워 일하던 편집실에 왔습니다. 편집기 옆 달력에는 방송 종료 날짜에 커다란 동그라미가 그려져 있었어요.

드라마 복귀를 준비하면서, 남몰래 빌었어요. ‘제발 드라마를 만드는 동안, 아프거나 다치는 사람이 없도록 해주세요.’ 어떻게 하면 노동량을 줄일 수 있을까 고민하다 <이별이 떠났다>라는 대본을 선택했습니다. 스펙터클한 장면보다는 주인공의 섬세한 감정 묘사로 이야기가 진행되기에 촬영에 드는 노동 강도가 덜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또 주말특별기획은 제작비가 미니시리즈보다 더 작기 때문에 스튜디오 녹화가 필수입니다. 야외 촬영과 세트 녹화를 나눠서 진행하기에 야외 팀이나 세트 팀에게 각각 최소 3일의 휴식 시간을 보장해 줄 수도 있고요. 

김만태 촬영감독을 만난 건 최고의 행운입니다. 한국방송촬영감독연합회의 MBC 협회장으로 일하는 김만태 조합원은 드라마 촬영 현장의 노동 환경 개선을 위해 많은 고민을 해왔더라고요. 처음 만난 날, 의기투합했습니다. 드라마 제작 현장 개선에 최선을 다해보자고. 촬영은 하루 16시간으로 제한하고, 휴게 시간은 최소 8시간 보장하자는 목표를 세우고 일을 시작했습니다. 김만태 감독의 능률적인 촬영 콘티 작업 덕분에 철야 없이 방송 분량을 채울 수 있었습니다. 드라마가 끝난 지금, 저는 전혀 아프지 않아요. 이번 드라마를 만들면서 자정을 넘겨 일한 적이 거의 없거든요. 

노동법 개정안이 시행된 7월 이후, 노영섭 조합원이 진행한 야외 촬영은 대부분 오후 8시에서 10시 사이에 끝났습니다. 자정을 넘긴 경우는 딱 3번인데 두 번은 00시 30분경에 종료했고, 딱 한 번 새벽 2시 10분에 끝난 날이 있는데요. 그 다음날부터 3일간 촬영을 쉬었습니다. 

연속극을 만들 때, 가장 신경이 쓰이는 대목은 야외 촬영분과 세트 녹화 분량 간에 영상의 톤을 맞추는 것입니다. 스튜디오 조명을 맡은 나재희 감독님이 섬세하게 빛을 잡아주셨고, 박형준 감독님이 이끄시는 스튜디오 카메라팀 (김민성 이덕훈 이종현 조합원)은 정교한 카메라 워킹으로 멋진 그림을 만들어주셨어요. 7년 만에 복귀하는 연출의 부족함을 영상 및 기술 부문 조합원들이 탁월한 기량으로 메워주시는 걸 보며 “역시 MBC는 구멍을 허용하지 않는 완벽한 조직이다!”하고 느꼈어요. 미욱한 연출을 도와주신 조합원 여러분, 정말 고맙습니다!

노동시간을 줄이기 위해 많은 고민을 했지만, 여전히 갈 길이 멀다는 것을 느낍니다. 밥은 제때 챙기고 잠은 꼭 재우자는 당연한 이야기를 무슨 대단한 성과처럼 말하는 것도 민망하군요. 야외팀과 세트팀은 번갈아가며 쉬지만 연출부나 미술센터 직원들은 항상 일을 해야하고 심지어 쉬는 날까지 회사에 나와 다음날 진행을 준비해야 했습니다. 드라마 제작현장에 만연한 과다 노동을 줄이는 건 연출과 촬영 감독의 의지만으로는 해결이 쉽지 않다는 걸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위장취업자에서 늙은 노동자로 어언 30년> (이범연 지음 / 레디앙)이라는 책을 보면 이런 글이 나옵니다. 


‘정규직 노동자의 꿈은 노동자로서 당연히 누려야 할 삶의 표준을 만드는 것이어야 한다. 벌어들이는 돈의 크기가 아니라 여가를 누리고, 문화적 삶을 향유하고, 사회에 대해 관심을 갖고 다양하게 참여하는 풍부한 '삶의 형식'을 만들어야 한다. '노동자가 이 정도의 삶은 살아야지'라는 '삶의 모범'을 만들어야 한다.’


52시간 노동 준수하며 방송 만들기, 분명 쉽지 않은 과제입니다. 하지만 그것이 정규직 노동자이자 MBC 조합원으로서 제가 꿈꿔야 할 목표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기회를 빌려, 도와주신 모든 조합원 여러분께, 다시 한 번 머리 숙여 감사드립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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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11

  • 찬휘헌 2018.08.14 06:45

    감사합니다.
    답글

  • 아리아리짱 2018.08.14 07:04

    김pd님 아리아리!
    PD님 덕분에 모처럼 결이 곱고 섬세한 드라마 작품 잘 봤습니다. 한 작품뒤에 이렇게 이름 내지 않는 많은 스텝들의 땀과 수고들이 아로새겨져 배우들에게 작품을 빛나게 하는군요!
    현장 노동환경에 대해 고민 하시는 PD님 고생하셨습니다. 그 고민의 실마리가 조금씩 풀어지길 간절히 바랍니다.
    답글

  • 제경어뭉 2018.08.14 07:26

    감독님의이런 섬세한배려덕분에 그 힘든촬영현장에서 인상쓰고 짜증내며 힘들어하시는분들이 한분도 없었던거같습니다^^ 안아프시다니 다행이네여~^^ 앞으로도 늘 건강하세여ㅎㅎ 감독님책
    빨리 만나길 기다리고 있습니다~^^

    답글

  • 아솔 2018.08.14 07:31

    피디님! 그 어느때보다 감명깊은 글입니다.
    저도 영화 연출부를 해봤기에 촬영 현장의 고됨을 경험했습니다. 그리고 연출자로서, 피디님처럼 생각하고 행동한다는 게 얼마나 어려운(드문?) 일인지 알아요. 감독은 대중에게 작품의 완성도로 평가받지, 노동환경 개선도로 평가받지 않으니까요.
    7년만의 복귀작인데, 있는 힘껏 욕심내고 스태프들을 고생시켜서라도 성대히 컴백하겠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더 많을거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역시 피디님은 제가 좋아하는 피디님이셨어요!
    이렇게 선배로서 의미있는 발자국을 찍어주시고, 노동환경 개선을 위해 앞장서시는 모습이 참 멋있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답글

  • 꿈트리숲 2018.08.14 08:39 신고

    보이는 것이 다가 아닌데, 그동안
    물처럼 매끄럽게 흐르는 드라마를
    보며 그 뒷모습도 어느 누구하나
    상처받지 않고 좋게 좋게 흘러갈거라
    여겼던 제 자신이 너무 순진하고
    바보같았단 생각이 듭니다.

    양지를 만들기 위해 음지에서 일하는 많은 스탭들에게는 피디님의 노력이 무엇보다 큰 힘이 될 것 같아요.

    믿따감(믿고 따르는 감독)의
    역할은 노동자에게도 삶의 모범이
    되지만 평범한 블로거에게도 일상을 사는 아줌마에게도 귀감이 되네요.
    답글

  • 김수정 2018.08.14 09:17

    마지막 사진 보고 피디님 연기자이신줄!! ㅎㅎㅎ
    그동안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답글

  • 은데미 2018.08.14 10:20 신고

    역대급 더위와 열악한 환경과 여건속에서 보이지 않은곳에서 고생하셨을 모든분들께 아낌없는 박수를 드립니다
    피디님도 고생많으셨습니다
    아프지 않더라도 힐링하는 시간 보내시기를~~
    답글

  • 얀얀 2018.08.14 12:33

    감독님 수고 많으셨어요!
    앞으로도 건강하셔서 , 지금처럼 건강한 글 보여주세요
    항상 응원합니다 ^^
    답글

  • 섭섭이짱 2018.08.15 02:06 신고

    안녕하세요.
    열악한 드라마 제작 환경 문제애 대해서는
    이미 뉴스나 기사를 보고 알고는 있었는데
    피디님의 글을 보니 더 와 닿네요.

    시청자로써 편하게 최종 완성된 방송만 시청했는데
    정말 많은 스텝분들이 고생하신걸 알게 되었네요.

    이제는 정말 방송 제작 환경이 달라져야 할 시기 같아요.
    드라마뿐만 아니라 예능, 보도 등등
    모든 방송 제작 시스템을 바꿔야 할거 같은데..
    MBC가 앞장서서 그 역할을 해줬으면 좋겠어요.

    피디님 그 동안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답글

  • 익명 2018.08.18 18:52

    비밀댓글입니다
    답글

  • Jeni 2018.08.25 21:57

    이별이 떠났다..연출하셨군요
    찌질한 여주인공의 감정이 부담스러웠는데
    어느 덧,여주인공의 아픔과 포용력이
    섬세함과 지혜로 표출되기 시작하면서
    묘하게 이끌렸어요
    잘 봤습니다.
    '영어책 한 권 외워봤니'를
    읽은 이후,스르르 이끌려서
    팬이 되었더라구요
    감사합니다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