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짜로 즐기는 세상

짠돌이 도서관에 가다

by 김민식pd 2016. 1. 5.
2016년 새해가 밝았다. 올 한 해 더 알차게 즐기기로 결심했다. 그래서 매주 한가지씩 새로운 습관에 도전해보려고 한다.

습관을 바꾸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나의 습관이 곧 나다. 습관이란, 평생을 살아오면서 내게 최적화된 삶의 방식이다. 이제 겨우 나이 50이다. (겨우^^) 남은 평생 중에서, 오늘이 가장 젊은 날이다. 하루라도 젊을 때 좋은 습관을 만들어야 오래도록 이득이다.

좋은 습관을 새로 만드는건 쉽지 않다. 그래서 올해 첫 결심으로, 오래된 습관을 조금만, 아주 조금만 업그레이드하기로 했다.

나의 오랜 습관은 도서관을 다니는 것이다. 중학교 때부터 시립 도서관을 즐겨 다녔다. 책이 좋았다기보다, 집이 너무 싫었던거지. ^^ 아버지가 무서워서 집에 있으면 늘 주눅이 들었다. 도서관에 가면 소설도 있고, 신문이랑 잡지도 있고, 심지어 만화도 있었다. 도서관에 간다고 하면 만사 오케이였기에, 도서관을 피난처 삼는게 습관이 되었다.

어렸을 때는 책을 읽다 모르는 내용이 나오면 자료열람실에 가서 백과사전을 검색했는데, 요즘은 세상이 좋아져서 그냥 핸드폰 열고 인터넷 위키 백과로 검색한다. 참 좋은 시절이다. 그런데 인터넷 때문에 도서관 가는 사람이 줄었다. 요즘 애들은 집이 싫으면 그냥 PC방으로 가더라.

인터넷 때문에 도서관이 찬밥만 되는 건 아니다. 좋아진 것도 있다. 바로 인터넷과 도서관의 만남이다. 보고 싶은 책이 있으면 인터넷으로 도서관 홈페이지에 들어가 검색한다. 동네 도서관을 구글링해보시라. 요즘 도서관 홈피 참 잘 되어있다. 책을 찾아 도서관까지 발품 팔 필요도 없다. 갔다가 책이 없으면 공연히 헛걸음이다. 일단 검색해보고 대출가능이라고 뜨면 그때 달려간다.
그런데 인터넷으로 도서관 이용시 좋아진 3가지가 있다.
1. 대출된 상태라고 뜨면 인터넷으로 대출 예약을 한다. 그러면 반납되는 대로 대출 안내 문자가 온다. 도서관 회원 가입만 하면 아주 간단한 절차로 예약이 가능하다. (쇼핑 사이트 가입보다 훨씬 간편하다.)
2. 만약 찾는 책이 없다면 상호대차 서비스를 알아본다. 다른 도서관에서 책을 빌려와 집 근처 도서관에서 픽업할 수 있다.
3. 도서관에 없는 신간이라면, 또는 도서관에 구비해두고 이웃끼리 함께 읽고 싶은 책이라면, 희망도서 구매 신청에 올리면 된다.

40년된 습관을 새로 업그레이드한다. 올해는 인터넷 도서관 홈피를 활용해 도서관을 더욱 가열차게, 적극적으로 애용하기로 했다. 예약 대출, 상호 대차, 희망 도서 구매 신청, 이 세가지를 적극 활용하여 독서량을 더욱 늘리기로. 오랜 습관에 새로운 습관을 더하여 풍성한 독서생활!

생각해보면, 도서관이야말로 진정 '공짜로 즐기는 세상' 아니던가!

올 한 해도 짠돌이는 공짜로 즐기는 세상 속에서 더욱 행복할 것이다. 음하하하!

도대체 돈 벌어 뭐하기에 그렇게 자린고비로 사느냐고 묻는다면...

어제 후배에게서 문자가 왔다.
"선배님, 어디 계세요?"
좋은 질문이다.
'직무상 편성국 TV편성부에 있고,
마음은 MBC 드라마국에 있고,
몸은 발리 꾸따 비치에 있다."
라고 답을 해줬다.
ㅋㅋㅋㅋㅋ

(발리 꾸따 비치에서 둘째딸 민서~)

추석에는 아버지 모시고 뉴욕을 다녀왔고, 가을에는 혼자 한달간 남미 배낭 여행을 다녀왔으니, 겨울 방학에는 아이들을 위해 봉사할 시간이다. 그래서 3일전 발리에 왔다. 2주간 가족여행~ 평소에는 무일푼으로 취미 생활하고, 그렇게 모은 돈으로 여행 다닌다.

며칠 전 올린 강의에서 최인철 교수님이 그러시지 않았나. 행복해지는 가장 좋은 방법이 여행이라고.

새롭게 시작하는 무일푼 취미 교실, 즐겨주시길~^^
반응형

'공짜로 즐기는 세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차라리 유승준을 용서하라  (13) 2016.01.16
짠돌이 골방에 가다  (4) 2016.01.12
화장실에서 만난 어떤 인연  (19) 2016.01.01
2016년, 나에게 준 선물  (42) 2015.12.26
뭐 이런 나라가 다 있어?  (16) 2015.1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