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짜 PD 스쿨

꽁생원의 일문일답

by 김민식pd 2014. 7. 9.

간만에 질의 응답 시간~

Q : 피디는 학력이 좋아야하나요?

A : 신입 피디 시절인 1997년에 '인기가요 베스트 50' 조연출을 했어요. '응답하라 1997'에 나오듯이 HOT와 젝스키스 양대 팬클럽이 공개홀에서 격돌을 펼칠 때는 조연출로 현장 진행하며 긴장된 일과를 보냈는데 가끔 경이로운 광경을 목격하곤 했어요. 조연출 말에는 꿈쩍도 않는 열성 팬들이 클럽 짱 언니가 나서면 일사분란하게 움직이더라구요. 팬클럽 회장을 보며 생각했지요. '와우, 스타에 대한 열정적 사랑, 팬들을 움직이는 소통 능력과 리더쉽. 샘솟는 이벤트 아이디어. 저런 친구가 예능 피디를 하면 얼마나 잘 할까!' 그런데 내 주위의 피디들은 그런 고교 시절 열정과는 거리가 먼 친구들이었어요. 대부분 공부를 미친듯이 했지, 노는 거랑 거리가 멀었지요. 저런 범생이들이 무슨 예능 프로를 만든다고...

 

SKY 스카이 명문대 출신 피디가 많은 이유가 뭘까요? 촬영장에 나가면 때로는 100명 가까운 인원을 통솔해야 합니다. 신입 조연출이라고 현장 나가보면 아는 게 하나도 없어요. 10년차 FD보다 일도 못하고, 어영부영하다보면 촬영장의 꿔다놓은 보릿자루가 되기 십상이죠. 그런데 시간이 좀 지나면 그 조연출의 말에 권위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지금은 좀 삐리해도 5년 뒤면 감독이 되거든요. 캐스팅 권한도 쥐고, 스태프들을 선정하는 권한이 있어 100명에 가까운 이들의 생계를 책임지는 사람이 되는 거죠. 

 

'저 삐리한 조연출이 나보다 뭐가 나아?' 그런 생각하는 이들도 많겠죠. 도대체 저 놈이 나보다 나은게 뭐야? 라는 생각이 들 때, '그래, 그래도 저 친구가 스카이 나왔다며? 공부는 좀 열심히 했나 보네...' 하는 마음에 울분을 참기도 하지요. 서글프지만 우리 사회에서 학벌은 가장 쉽게 권위를 획득하는 방법인 것 같아요. (물론 학벌이 인격까지 보장하는 건 아닙니다. 누가 그러더군요. 세월호 청문회에서 나오는 말들을 보면 공부만 들입다 한 사람들이 공감 능력과 소통 능력은 좀 떨어지는 것 같다고. 평생 책은 한 권 밖에 안 읽은 거죠. 육법전서. 그러다보니 ㄱ분들이 쏟아내는 말이라는 게, 에효...)

 

옆에서 보시던 마님은 '평소 시험을 잘 보던 사람이 공채 시험도 잘 보는 것 아니냐'고 훈수를 두시는군요. ('꽁생원의 일문일답'이란 제목도 마님이 붙여주신 거죠. 네네~ 제가 어제 진상짓을 좀 했거든요. ^^) 창의력이란 아웃풋도 인풋이 있어야 나오는 것 아니냐. 평소 공부 많이 하고 책도 많이 읽고 시험보는 요령도 파악하고 그런 다방면에 기울인 노력이 입사 후 창의성으로 발현되는 것이다, 라는 말씀도 하시는군요. 네, 맞는 말이에요. 

 

피디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감입니다. 수백만 시청자에게 보여줄 무언가를 만드는 사람입니다. 자기 확신 없이는 일하기 어렵죠. 학벌에 대한 컴플렉스를 키우기보다는, 숱한 꽁생원 모범생과는 남다른 나만의 장점이 있어! 라고 우길 수 있어야 합니다. 예전에도 한 이야기지만, 결국 모든 공채에서 심사 위원이 바라는 것은 하나입니다. '당신은 어떻게 자신의 열정을 증명할 수 있습니까?' 중고생 시절, 밤을 새워 공부를 향한 열정을 불태우지 못했다면, 대학교 입학 이후 20대 청춘 시절의 열정으로 충분히 답을 할 수 있습니다.   

 

  


Q 학교 방송국 지원했다가, 면접에서 과제도 많은 학과를 다니면서 어떻게 방송국 활동까지 하려고 하냐면서 대차게 혼난 후 떨어졌죠. 여자로서 드라마 피디라는 힘든 일을 할 수 있을까요?

 

A : 면접에서 선배가 대차게 혼내는 이유는 하나에요. 대차게 대드는 후배를 뽑기를 원하는 거거든요. "제가요, 과제는 펑크내도 방송은 절대 펑크내지 않겠다는 각오로 임하겠습니다!" 하고 들이대셨어야 해요. "시간 관리를 어떻게 할 것인가, 그걸 배우는 게 연출의 기본입니다. 맡겨주시면 증명해보이겠습니다. 어린 시절, 이러쿵 저러쿵.... 다 해봤습니다." 하고 들이대셔야 해요.

 

어디에든 지원했을 때, '아이구, 잘 오셨어요!'하고 반기는 곳은 없어요. 그런 곳은 사람이 아쉬운 곳이죠. 누구나 갈 수 있어요. '어디 감히 네 따위가!' 라고 호통치는 곳일수록 제대로 찾아왔구나, 기를 쓰고 들어가야 해요. 다음부터는 절대 기죽지 마세요. 기죽은 게 보이니까 선배가 한번 툭 쳐보는 거예요. 선배가 원한건 꼬리 내리고 사라지는 지원자가 아니라 그럼에도 대드는 대찬 후배에요.

 

드라마 피디도 마찬가지예요. 체력적으로 힘들기야 하겠지만, 그렇다고 죽기야 하겠어요? 인생, 이래 살다 가나 저래 살다 가나 똑같아요. 오래 살려고 조심조심 몸 사리다 허망하게 가는 것보다 그냥 짧고 굵게 하고 싶은 일 다 하겠다고 마음 먹고 사세요. 그러다보면 의외로 오래 살 수 있어요. 재미난 일을 하고 즐겁게 사는게 장수의 지름길이거든요.

 

Q : 좀 더 유리한 네임벨류를 갖기 위해 삼수를 할까 하는데, 그만한 가치가 있을까요?

 

A: 모든 선택은 본인이 하는 겁니다. 학벌, 인생에서 그리 중요하지 않아요. 특히 방송에서는요. 서울대 나왔다고 무조건 칭송받지 않아요. 들어올 때 좀 쉽게 들어오기는 하겠죠. 하지만 현장에서 부딪힐 때는 결국 개개인의 실력으로 승부가 나요. 중요한 건 내 마음의 자세입니다.

 

나중에 인생을 살아가며 뭔가 일이 안 풀릴 때마다, '아 내 학벌 탓인가보다.' 라고 변명할 것 같으면 삼수 아니라 장수를 해서라도 스카이를 가야겠죠. 그런데, 삼수 사수 하면 무조건 스카이를 가나요? 아니 스카이만 나오면 누구나 공중파 피디 공채에 합격하나요? 스카이가 행복의 징표인가요? 주위를 보면 꼭 그런 건 아닌것 같아요. 

 

인생의 1년을 포기하고 얻을 만한 소중한 가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과거 내가 공부를 안 했기 때문에 내 미래는 무조건 불행할 것이다, 이건 아니잖아요? 과거는 잊어버리세요. 잘한 것만 기억하시고, 좋았던 일만 되새기세요. 그러면서 현재 지금 이 순간을 즐겨야해요. 순간 순간 즐겁게 산다면 그게 쌓여서 나의 과거를 이루고 미래를 만들거든요. 과거와 미래는 결국 현재에 종속되어 있어요. 나의 현재가 과거에 종속된 게 아니라.

 

정답은 없어요.

그냥 나 자신을 믿고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는 수 밖에.

 

화이팅!!!

 

   100여명의 연기자와 스태프가 잘 차려놓은 밥상을 받는 거, 그게 피디로 사는 즐거움이죠.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