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이런 저런 경제책을 읽다가 문득 궁금해졌어요. 경제 공부는 어려서 시작해도 좋을 것 같은데 아이들을 위한 경제 공부 책은 없을까? 네, 구하라, 찾을 것이다. 있네요. MBC 라디오에서 ‘손에 잡히는 경제’를 진행하는 이진우 기자가 기획한 동화책.
<이진우 기자의 몬말리는 경제 모험 1: 처음 만나는 경제> (이진우 기획 · 글몬 저자(글) · 지문 그림/만화 / 아울북)
우리가 하는 사소한 고민도 경제와 깊은 연관을 지니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좋은 학교, 좋은 직업에 매달리는 이유가 뭘까요? 학업적인 성취는 오랜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얻을 수 있는 보상입니다. 이는 많은 수요에 비해 쉽게 가질 수 없는 ‘희소성’과 직결되기 때문이지요. 이처럼 우리가 마주하는 갈등과 고민은 대부분 이러한 경제적 문제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경제를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요? 좋은 경제관념을 만들어주는 건 가정 교육의 일환입니다. 이제까지는 용돈을 주고 저축을 하라고 하거나, 아이 이름으로 주식을 사주거나, 아이 이름으로 통장을 만들어주거나 그랬는데, 이진우 기자는 그것보다 더 중요한 건 좋은 경제 관념을 심어주는 것이랍니다. 어렸을 때 어떤 환경에서 자라는가 하는 것이 어른이 되었을 때 소득에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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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머리에 나오는 글에서 이진우 기자는 계층 이동성을 이야기합니다. 미국 하버드 대학교의 라즈 체티 교수는 ‘계층 이동성’에 대해 연구하는 학자입니다. 계층 이동성이란 저소득층에서 태어난 아이가 어른이 되어 고소득층에 편입되는 걸 의미합니다. 저소득층 아이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고, 친구의 80% 이상이 부유한 집안의 아이들인 그룹 A와 친구들 대부분이 저소득층인 그룹 B를 수십 년간 관찰했더니 부자 친구가 많았던 그룹이 성인이 되었을 때 비교 그룹보다 소득이 20% 가량 더 높았답니다.
유명 대학을 다닌 저소득층 학생과 고소득층 집안 출신 학생의 소득 차이가 심하게 벌어졌답니다. 같은 명문대를 나왔으니 기대수익의 차이는 별로 없어야 하는데 말이지요. 왜 소득에서 차이가 나나 직업을 살펴보니 재미있는 현상을 발견할 수 있었다고요. 고소득층 출신 학생들은 졸업 후에 컨설팅이나 금융업 등 소위 돈을 잘 버는 업종에 취업한 반면, 저소득층 학생들은 공무원이나 저널리스트 같은 공적인 영역의 직업을 선택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니 소득도 전자가 더 많은 거죠.
저자는 어쩌면 저소득층 학생들은 부모와 비슷한 가치관을 가지게 되어 돈을 좇는 일이 부도덕하다고 무의식중에 느낀 게 아닐까, 반면 부잣집 아이들은 어릴 때부터 돈을 버는 일이 얼마나 의미 있고 재미있는 일인지 알고 그래서 돈을 많이 버는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 부도덕하기보다 능력이 된다면 당연히 추구해야 하는 일이라고 생각한 게 아닐까 추측합니다.
아이들에게 돈을 버는 행위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심어주어야 한답니다. 어느 유튜브 채널에 이진우 기자나 나와서 편의점과 할인점에서 파는 아이스크림의 가격이 왜 차이가 나는지 아이에게 설명해주는 대목이 있더라고요. 집에서 가까운 편의점에서 아이스크림을 사는 게 편한데, 조금 더 멀리 떨어진 아이스크림 할인점까지 사람이 오게 하기 위해서는 더 낮은 가격으로 사람을 유혹해야 한다고요. 더 비싸게 파는 가게가 나쁜 가게, 더 싸게 파는 가게가 좋은 가게가 아니라는 거죠. 가게에 따라 특성이 있는 거고, 돈을 버는 방법이 다른 겁니다. 더 많이 버는 사람이 욕심 많은 사람, 덜 버는 사람이 착한 사람, 이런 이분법도 의미가 없는 것처럼요.
사람이 돈을 번다는 것은 다른 사람의 욕구를 충족시켜주었기 때문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더 많은 사람의 욕구를 충족시켜준 사람이 더 많은 돈을 법니다. 10명을 행복하게 만드는 사람과 만 명을 행복하게 하는 사람의 수입은 차이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만들기 위해 우리는 어떤 능력을 가져야 할까? 어렸을 때부터 그런 고민을 해보자는 거죠.
저자는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경제 책을 펴낸 이유를 이렇게 설명합니다.
‘미국에서는 고용주가 근로자에게 어떤 이유로 임금을 지급하는지, 경기와 실업의 관계는 어떠한지를 가르치는데, 우리나라는 용돈을 스스로 벌게 하면서 절약이 왜 중요한지를 강조합니다. 미국은 부채(빚)는 좋은 부채와 나쁜 부채가 있으며 리스크 관리를 잘하면 부채가 자산 증식의 좋은 수단이 될 수 있다고 가르치는 데 반해, 우리나라의 경제 교육은 부채가 피해야 할 나쁜 것이라는 점만 강하게 주입합니다.’
돈을 번다는 것은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해주는 겁니다. 길을 잃은 사람에게 길을 가르쳐 주고, 배고픈 사람에게 음식을 주고, 심심해하는 사람에게 재미있는 이야기를 해 주는 것도 모두 돈을 버는 방법입니다. 그러니까 돈을 벌고 싶다면, 제일 먼저 ‘과연 저 사람은 뭐가 필요할까’ 곰곰이 생각해보라고 아이들에게 이야기합니다.
아이를 위한 경제책을 읽다 문득 고민에 빠집니다. ‘세상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내가 그걸 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여러분도 한번 생각해보시어요. 그 답에서 나의 쓰임새를 찾을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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