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0219

진짜 부자가 되는 법 투자의 시대라고 합니다. 월급 벌어 부자되기는 글렀으니 주식이니 코인으로 재테크를 하라는 말이 들려오는데요. 월급만 잘 모아도 진짜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말하는 책이 있습니다. 월급은 재산을 늘리기 위한 가장 강력한 무기입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자세는 '천천히, 꾸준히, 인내심을 갖고' 돈을 모으는 것입니다. 코로나가 터지고 주위에서 재테크로 대박 친 사람들의 이야기가 많이 들려오죠. 이럴 때 우리는 평생 안 하던 주식을 사고, 듣도보도 못한 암호화폐 투자를 시작합니다. 빠르게, 한방에, 부자가 되고 싶다는 유혹이 큽니다. 모두가 대박을 꿈꾸지만, 우리에겐 이미 로또가 주어져있어요. 바로 월급입니다. 꾸준히 몇백만원씩 버는 사람은 연금복권에 당첨되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재산을 늘리는 데 쓸 수 있는 .. 2022. 2. 28.
내 월급의 수익률은 얼마인가? 지난번에 퇴직 연금의 펀드 수익률이 마이너스 18%를 기록했다는 글을 남겼더니 댓글로 다양한 반응이 올라왔어요. '작가님, 연금 펀드 마이너스 18% 이야기에 웃음이 났어요.(죄송해요~) 뭐든 잘 할 것 같은 작가님도 실수하시는 일이 있다는 게 제게는 위로도 되고 의지도 되고, 동지같은 느낌도 들고... 그랬어요^^' ㅋㅋㅋ 뭐든지 잘 할 것 같다는 말씀, 고맙습니다. 저는 못하는 게 하도 많아, 도대체 이걸 잘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 늘 책을 읽고 공부합니다. 이런 말씀을 해주신 분도 있어요. '작가님과 비슷한 점이 많아 좋은데, 한가지 전혀 동감하기 싫은 부분은 짠돌이 철학이예요. 돈이 주는 경험과 기회들이 주는 즐거움과 기쁨들이 아주 다양하다고 생각해서입니다.' 맞아요. 저도 돈 좋아합니다. 돈처럼.. 2022. 2. 25.
한라산 영실코스 탐방기 1년 열두달 제주 여행기, 두번째 코스입니다. 2021년 2월 2일~5일까지 3박 4일간 제주 서귀포 여행을 다녀왔어요. 1월에는 올레 1코스가 있는 성산포에 갔는데요. 2월에는 서귀포로 갔어요. 2월 2일 비행기를 타고 제주로 날아가 공항버스로 서귀포 숙소로 이동합니다. 배낭을 숙소에 맡기고 홀가분하게 걷기 시작합니다. 1330 서귀포 라마다 앙코르 호텔에서 바다를 향해 걷기 시작합니다. 1345 올레 7코스 법환포구를 만나 7코스 시점까지 걷습니다. 올레 7코스는 제가 가장 좋아하는 올레길입니다.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곳이죠. 1445 외돌개입니다.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올레길이라고 봐요. 대장금 촬영지라 늘 중국인 단체 관광객이 붐비는 곳인데, 이날은 사람이 없어 바위 혼자 바다를 지킵니다. 이런.. 2022. 2. 24.
여행 가고 싶은 날 읽는 책 저는 여행을 참 좋아합니다. 코로나가 터지기 전까진 매년 한 차례 이상 여행을 다닌 헤비 중독자지요. 그런 제가 요즘 해외 여행을 못 가서 좀이 쑤십니다. 퇴사도 하고 시간도 많은데 코로나 때문에...ㅠㅠ 그나마 블로그에 올려둔 예전 여행기를 보면서 아쉬움을 달래요. 탄자니아 여행기, 터키 여행기를 읽다 보면 그 시절의 추억이 되살아나 즐겁습니다. 다른 사람이 쓴 여행기를 읽는 것도 재미있어요. 최근 즐겁게 읽은 여행기는... (박혜진 / 책읽는 고양이) 이 책의 컨셉은 일본으로 혼자 떠나는 당일치기 여행입니다. '엥? 해외여행인데 당일치기가 가능해?' 네, 책을 보니 가능하더라고요. 책이란 이래서 좋아요. 누군가 먼저 해보고 노하우를 알려주니까요. 이를테면 작가가 책에서 소개한 가고시마 여행 일정은 다.. 2022. 2.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