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218

괴로움을 즐거움으로 바꾸는 글쓰기 (제작진의 피드백을 통해 수정한 최종 원고를 공유합니다~^^)괴로움을 즐거움으로 바꾸는 글쓰기 안녕하세요, MBC 김민식 PD입니다. 저는 이라는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7년째 매일 아침, 한 편씩 글을 써서 올립니다. 저는 어려서부터 인생이 힘들 때마다 글을 썼습니다. 저는 학교에서는 왕따였고, 집에서는 아버지에게 늘 맞으며 살았어요. 괴로울 때마다 글을 썼어요. ‘오늘은 누가 나를 또 못생겼다고 놀렸다. 오늘도 아버지에게 맞았다.’ 다 적어둬요. 힘들 때마다 글을 쓰다 보니, 나를 힘들게 하는 글도 많더라고요. ‘너 왜 아이들에게 늘 당하고 사니. 넌 왜 그렇게 공부를 못해서 아버지에게 맞고 사니.’ 남이 나를 괴롭히는 것도 힘든데, 나까지 나를 괴롭히니 얼마나 힘들겠어요. 내가 쓴 글을 보고,.. 2018. 2. 28.
피드백의 중요성 (작년, 에 출연하면서 느낀 점이 있어요. 세바시 강연도 협업의 결과구나! 저는 강연자가 연설을 혼자 준비하는 줄 알았거든요? 아니었어요. 윤성아 작가님과 구범준 피디님이 원고를 보시고 만나자고 연락을 주셨어요. 커피숍에서 만나 1시간 정도 원고를 가지고 회의를 했어요. 피드백을 듣고, 다시 원고를 다듬었지요. 덕분에 수정고는 초고에 비해 훨씬 더 좋아졌어요. 어제 공유한 '초고'에 대해 제작진이 보내온 메일을 공유합니다. 공유를 허락해주신 제작진에게 감사 드립니다!) 2018/02/04 - [공짜 PD 스쿨/딴따라 글쓰기 교실] - 쓰는 인생이 남는 인생이다 (위 글에 대한 윤성아 작가의 피드백입니다.) 피디님! 윤작가입니다 ^^ 가볍게 읽어보시고 이 메일을 통하여 한번만 더 책을 읽지 않은 사람들이 .. 2018. 2. 27.
쓰는 인생이 남는 인생이다 (오늘은 살짝 겁나는 일을 해보려고 합니다. 초고 공개요. ^^최근에 에서 글쓰기 강연을 했는데요. 그 초고를 공유합니다. ) 쓰는 인생이 남는 인생이다. 안녕하세요, MBC 김민식 PD입니다. 저는 이라는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7년째 매일 아침, 한 편씩 글을 써서 올립니다. 저는 어려서부터 인생이 힘들 때마다 글을 썼습니다. 제가 고등학교 때 왕따였어요. 괴로울 때마다 글을 썼어요. ‘오늘은 누가 나를 또 못생겼다고 놀렸다. 오늘은 아버지한테 몇 대 맞았다.’ 다 적어둬요. 힘들 때마다 글을 쓰다 보니 나를 힘들게 하는 글도 많더라고요. ‘너 왜 아이들에게 늘 당하고 사니. 넌 왜 그렇게 공부를 못하니.’ 남이 나를 괴롭히는 것도 힘든데, 나까지 나를 괴롭히니 얼마나 힘들겠어요. 내가 쓴 글을.. 2018. 2. 26.
괴산 여우숲 여행 (작년 가을, 아버지를 모시고 다녀온 괴산 여우숲 여행기입니다.)독서도 좋아하지만, 강연도 좋아합니다. 책을 읽을 수 없을 때는 팟캐스트로 강연을 즐겨 들어요. TED,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벙커원 특강 등등. 자전거를 타고, 산을 탈 때, 저자 강연을 듣다보면, 마치 귀로 독서를 하는 것 같거든요. 그렇게 듣다보면 직접 강연을 하고 싶어지기도 해요. 작년 봄, 를 보고 '괴산 여우숲'에서 강연 요청이 왔어요. 숲 속에 꾸며진 쉼터인데, 이곳에서 인문학 공동체 강연을 하기도 하고, 숲 체험 프로그램도 진행하더군요. 마침 토요일 오후 강연이기에, 1박 2일 일정으로 다녀오겠다고 했지요. 가을 어느날, 아버지를 모시고, 괴산에 내려갔어요.숲속에서 하룻밤 묵으며 숲 체험을 하고 쉬어 가는 곳인데요... 2018. 2.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