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짜로 즐기는 세상/2017 MBC 파업일지

인생은 찌질한 아이러니의 연속~

by 김민식pd 2012. 3. 10.
얼마 전 회사 앞에서 드라마의 한 부장님을 만났더니, 하시는 말씀.
"민식아. 난 네가 평소 드라마 만드는 걸 보면서 아직 연출력이 부족하다고 느꼈는데, 얼마전 네가 만든 'MBC 프리덤'을 보고 너를 다시 보게 되었다. '이 놈, 연출이 그새 많이 늘었구나' 하고."

드라마가 아니라 파업 홍보 영상으로 연출력을 인정받는 드라마 피디... 이건 아니잖아?

평소 날라리 딴따라인 내게 억지로 부위원장직을 맡기면서 주위에서 한 이야기.
"너처럼 노조 활동과는 거리가 먼 딴따라가 부위원장을 해야 균형이 잡히지."
그러다 파업 시작하니 내가 최전선에 서야 한다며 부추기면서 하는 말.
"너같은 딴따라가 나서야 조합원들도 따라오지. '오죽하면 딴따라가 전면에 나섰겠냐'며."

의식 수준이나 성실함이 아니라, 날라리로 유명해서 뽑힌 노조 부위원장... 이건 아니잖아? 

세계 일주 여행 자금 마련을 목표로, 몇년 전부터 아내 몰래 모아오던 비자금 통장이 있다. 그런데 지난 주 회사에서 집행부를 상대로 30억 손해배상 소송을 냈다. 내 명의의 통장이 가압류 대상이 된다 하여, 부랴부랴 통장을 깼다. 만기를 1년 남겨두고 깨는 판에 이자 4% 짜리였는데 0.3% 밖에 못 받았다. 더 억울한건 이 참에 아내에게 비자금도 들통났다는 거. 

젠장, 돈 잃고, 구박 받고... 이건 아니잖아?

블로그 한지, 1년이 다 되어간다. 매일 공짜 피디 스쿨, 공짜 여행 스쿨, 열심히 취재다니고, 아침 일찍 일어나 글을 썼는데, 내내 반응없다가, MBC 파업 시작하고 찾는 이가 늘었다. 내 드라마 얘기할 땐 하루 500명 오던 블로그가, 해품달 결방 얘기하니까 하루 방문객 7000명을 넘겼다.

작품으로 뜨는 드라마 블로그가 아니라 결방으로 뜨는 파업 홍보 블로그... 이건 아니잖아? 

공짜 피디 스쿨을 위해, 블로그 운영법, 유튜브 제작법, 팟캐스트 소개 등등 소셜 미디어를 연구해왔다. 그런데 정작 피디스쿨보다 파업 홍보로 블로그가 뜰 줄은 몰랐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파업 시작하고 조회수 10만을 넘겼고, 직접 연출/출연한 립덥 뮤비 'MBC 프리덤'은 MBC 파업에 대한 뜨거운 지지에 힘입어 누적 조회수 40만을 바라본다. @free2world 트위터를 시작한 것도 파업 홍보가 계기이고, 이제는 숙박왕 김재철 뒷담화, '서늘한 간담회'라는 팟캐스트까지 만들게 되었으니... 

찌질한 중년의 삶이란 이런 것이다. 목표는 이루지 못하고, 엉뚱한 결과만 생긴다.
 
인생은 아이러니다. 
목표에 너무 집착하지 마시라.
이루지 못하면, 노력한 만큼 실망도 크다.
그냥 세상이 가져오는 운명을 겸허하게 받아들이자.
다 내가 지은 인연이니, 결과도 기꺼이 받아들일 것이다.
무엇을 이루기보다 그냥 지금 이 순간 내게 주어진 최선을 다 할 뿐이다.

MBC 파업 41일차입니다.
마봉춘 노동조합의 싸움을 지지하는 여러분의 성원에 힘입어, 오늘도 달립니다.



질기고 독하고 당당하게!

(상기 이미지는 KBS 새노조 홈피에서 무단 도용했음을 알립니다.^^
낙하산과의 전쟁, 출연 김재철 김인규 배석규. "아직 살아있네?"
http://kbsunion.net/493 KBS 새노조의 싸움도 많이 응원해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