짠돌이 여행예찬/짠돌이 국내여행

제주 올레 1코스 여행

by 김민식pd 2022. 2. 8.

지난 1월 24일에 제주에 다녀왔어요.

20220124 제주 올레 1코스 여행

0630 집에서 출발
0730 김포공항 도착
0830 김포 제주 항공편 탑승
0940 제주공항 도착

1200 종달리 버스정류장에 도착해 올레 21코스를 향해 걷기 시작합니다.

지미오름을 지납니다.

1300 점심은 종달초등학교 근처 '종달아구찜'에서 김치해장탕(8000원)을 먹었고요. 아구와 해산물이 푸짐하게 들어가 맛있어요.

저 멀리 성산 일출봉이 보이네요.

정자에서 느긋하게 쉬어가고 싶지만... 1월에는 바닷바람이 차서 그냥 패스... ^^

1월 추위에도 아랑곳않고 거친 파도를 타며 카이트 서핑하는 분들, 리스펙!

드디어 제주올레 21코스 종점 종달바당입니다. 올레는 무한 루프예요. 21코스까지 걷고 나면 다시 1코스부터 시작할 수 있어요.

1코스 종달리 소금밭입니다. 옛날에 종달리 사람들이 소금기가 많은 척박한 땅에 농사를 지을 수 없어 소금을 만들던 밭이래요. 소금이 귀하던 시절, 이곳에서 가마솥에 끓여 만든 소금이 제주 전역으로 팔렸다고요.

말미오름. 말의 머리처럼 생긴 오름을 오르면, 성산 일출봉과 우도가 한눈에 보입니다. 바다 건너 보이는 게 우도구요.

성산포 들녘 너머 일출봉이 보입니다.

올레길 곳곳에 표지판과 리본이 있어 처음 걷는 사람도 길찾기는 수월합니다.

1430 두산봉 아래 제주올레 1코스 공식안내소에 도착해 올레 패스포트를 샀어요. 작년 한 해 올레길을 걸으며, 이 멋진 길을 만들고 가꾸는 분들에게 뭐라도 감사를 표하고 싶었어요. 가장 쉬운 방법은 올레 공식안내소에 들러 올레 패스포트를 사는 거지요. 올 한 해, 스탬프 도장을 모으며 길을 걷고, 그 과정을 여러분께 소개하고 싶습니다.

바닷가 산책로를 따라 걷습니다. 1월의 제주는 바람이 차서 바닷가 정자를 만나도 쉬어가기 쉽지 않아요.

1550 성산읍 열린문화쉼터입니다. 올레꾼을 위한 무료 쉼터예요. 정수기에서 물 한 잔 마시며 감사한 마음으로 쉬어갑니다.

깨끗하게 관리하셔서 누구나 편하게 쉴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이제 성산일출봉이 코 앞에 왔어요. 저 멀리 조그맣게 보이던 봉우리가 걸을수록 조금씩 커집니다. 오로지 나의 걸음으로 거리를 줄인다! 뿌듯합니다. 이게 올레의 보람이지요.

1630 올레 1코스 종점, 광치기 해변에 도착했어요.

오늘의 질문 : 왜 올레길인가?

첫째, 올레는 화려합니다. 걷다보면 오름도 만나고, 주상 절리도 보고, 바닷가 서퍼들도 봅니다. 숲길도 지나가고, 밭길도 지나가고, 해수욕장도 지나갑니다. 화산섬 제주의 독특한 풍광 덕분에 걷기 여행이 단조롭지 않아요.

둘째, 올레는 길찾기가 쉽습니다. 곳곳에 길찾기를 위한 표지가 있어요. 빨갛고 파란 리본을 따라가다 어느 순간, 리본이 안 보인다 싶으면, 네이버 지도를 띄워 확인할 수 있어요. 게임을 하며 길찾기 미션하는 것처럼 재미가 있어요.

셋째, 올레는 건강에 좋습니다. 서울보다 따듯해 날씨도 좋고요. 흙길을 주로 걷기에 관절에도 좋아요. 하루 3~5시간 정도 걸으면 한 코스 완료할 수 있기에 운동삼아 걷기에 딱 좋은 코스고요. 야자수로 이어진 이국적인 풍광을 보며 걷기에 정신 건강에도 참 좋습니다.

은퇴하고 걷기 여행을 떠나고 싶은 분들에게, 코로나로 인해 산티아고나 안나푸르나를 가지 못하는 현재로선 최고의 선택입니다.

올레 1코스 종점 광치기 해변에서 걸어서 10분 거리에 '플레이스 캠프 제주'에서 묵습니다. 1년만에 또 왔네요. 저는 작년에 걷던 21코스에서 이어 걷느라 역방향으로 걸었는데요. 처음 찾아가는 이라면 시흥리 정류장까지 버스를 타고 가면 1코스 시점부터 순방향으로 걸을 수 있어요.

1일차 경비

항공권 42,000원

점심 8,000원

올레패스 20,000원

저녁 5,000원 (제주흑돈만두)

마트 9,000원 (귤, 생수, 과자 등)

숙박 49,000원

총경비 133,000원

제주 올레길 걷기, 계속 이어집니다~

'짠돌이 여행예찬 > 짠돌이 국내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주 올레 3코스 여행  (11) 2022.02.15
제주 올레 2코스 여행  (11) 2022.02.10
눈 내리는 인왕산 여행  (19) 2022.02.03
짠돌이 최애 여행지  (15) 2022.01.31
겨울 설악산 울산바위 여행  (12) 2022.0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