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짜로 즐기는 세상

100세 시대에 대비하라

by 김민식pd 2011. 12. 12.
수명 100세 시대가 온다. 세상을 공짜로 즐기고, 날로 먹겠다는 결심으로 100세까지 버텨야한다.
100세 시대를 대비하는 짠돌이 생존법~  

1. 술은 줄이고, 담배는 끊자.

아직도 술 담배를 하는 사람은 시대의 변화를 미처 못 읽고 있다. 예전에는 55세까지 열심히 일하면, 퇴직하고 곧 환갑잔치하고, 얼마 안 있어 세상을 떠났다. 고로 젊어서 술담배로 아무리 몸을 버려도, 다들 평균수명이 짧아서, 건강 관리를 잘하나 못하나 차이가 없었다. 이제는 100세 장수 시대다. 재수없으면 50세에 퇴직한 후, 40년을 백수로 살아야한다.

늙어서도 일을 하려면, 건강이 필수다. 늙어서 '간 때문이야~ 폐 때문이야~'를 외쳐봤자 돌이키기엔 늦다. 오래오래 잘 놀기 위해서라도 건강은 미리 미리 챙기시라. 술은 몰라도, 적어도 담배는 끊는게 좋다. 자칫하면 의학의 과도한 발달로 병석에서 골골거리며 수십년을 살게 된다.

2. 삶의 자극을 줄이고, 속도를 늦추자.

나는 술 담배 커피를 하지 않는다. 도박이나 온라인 게임은 아예 배운 적도 없다.
자극은 한번 맛들이면, 강도를 올리거나 빈도를 늘려야한다. 그게 자극의 본성이다. 자극의 강도를 올리다, 한 방에 가는 사람 많이 봤다. 자극의 빈도를 늘리다, 폐인되는 사람도 많이 봤다. 담백하게 살아야한다. 그래야 길게 간다. 지속가능한 즐거움을 위해, 삼가하고 또 삼가하라. 

예전에는 젊어서 화류계 생활하고 난봉꾼으로 이름을 날려도, 퇴직 후 몇년 후 제깍 돌아가셨기에 노후 문제가 없었는데, 이제는 자칫하면 늙어서 마누라 구박만 수십년을 견뎌야한다. 차카게 사는 것만이 답이다.^^

성공하는 속도 역시 늦추어야한다. 빠른 승진이나 출세, 성공, 이런데 목매지마라.

선배가 둘 있었다. 한 사람은 초고속 승진을 거듭해서 나이 50에 사장이 되었다. 임기 2년 마치고 나니 할 일이 없었다. 사장까지 한 사람을 누가 부르겠는가. 기사두고 법인카드로 골프치던 분이라, 노인들끼리 전철타고 바둑두는 놀이에도 적응도 안되었다. 결국 집에서 밥 세끼를 해결하는 삼식이로 마나님께 구박 받으며 살고 있다. 다른 한 사람은 승진에서 매번 미끄러져서 결국 임원도 못달고 퇴직했다. 그랬더니 작은 회사에서 임원 자리를 제의했고, 박봉도 마다하지 않고 달려가셨다. 결국 인생지사 새옹지마, 100세 장수 시대에는 더 빨리 승진한 사람이 더 오래 괴롭다.
 
100세 시대에는 빠른 취업 바라지 마라. 고속 성장기에는 어떤 일을 해도 누구라도 승진과 성공이 보장되었다. 이제는 저속 성장기에 인력과잉의 시대다. 적성에 맞지 않는 일을 하고 50년을 버티기엔 너무 힘들다. 오래 걸리더라도 본인의 적성을 찾아 꼭 하고 싶은 일을 하시기 바란다. 50년 일해야할지도 모르는데, 5년도 투자하지 못할텐가?


중요한 것은 삶의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느리게 걷더라도 방향만 잘 잡는다면,
100년의 세월 동안 못 갈 곳이 어디있으랴!

반응형

'공짜로 즐기는 세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박민규와 나  (7) 2011.12.16
Never Say Never  (2) 2011.12.15
버리고 또 버려라  (0) 2011.12.12
인생은 웃음의 대학이다  (4) 2011.12.07
실패하니까 청춘이다  (15) 2011.1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