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짜 영어 스쿨/댓글부대 모집공고

성취가 아니라 도전이 근거다

by 김민식pd 2020. 4. 2.

저는 사는 게 즐겁습니다. 하고 싶은 일은 다 시도해보니 아쉬운 게 없어요. 뭐든 도전하는 제게 가끔 이런 말을 하는 사람이 있어요.

"너의 그 근자감(근거 없는 자신감)은 어디서 나오는 거니?"

속으로 씩 웃습니다.

'나의 자신감에 근거가 없다는, 그런 자신감은 어디서 나오는 거니?'

'근자감'이란 '근거없는 자신감'의 준말이지요. 근자감이 있는 사람은 행복합니다. 혼자 뿌듯해하는 사람을 보고 '도대체 너의 그 자신감의 근거는 뭐니? 너처럼 쥐뿔도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요. 괜찮아요. 누구나 생각의 자유, 표현의 자유가 있으니까요. 그런 말을 하면 누구에게 상처가 될까요? 그런 말을 하는 본인 자신입니다. 자신감에 근거가 필요하다고 믿는 사람은 오히려 위축됩니다. 대단한 성취가 없으니 나도 나서지 말아야겠다고 은연중에 생각하게 되거든요. 손가락질을 해보면, 검지 손가락을 뺀 나머지 셋은 나 자신을 향하고요, 그나마 엄지는 땅을 향해 고개를 숙입니다. 타인을 향한 섣부른 평가나 판단, 지적질은 금물입니다.  

'근자감'은 '근거 없는 자신감'인데요. 내가 뭔가를 해냈다고 자신감이 생기는 게 아닙니다. 자신감의 근거는 성취가 아니라 도전입니다. '오늘은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30분간 운동을 했어, 책을 읽었어, 글을 썼어.' 그걸로 꼭 무엇을 이뤄서 도전이 빛나는 게 아니라, 그런 시도를 하는 순간순간이 귀한 겁니다.

근거 없는 자신감을 근거 있는 자신감으로 바꿔봅시다. 1주일에 책 한 권 읽기. 1주일에 술자리 한 번으로 제한하기, 1주일에 3번 운동하기, 내 삶에 긍정적 변화를 가져올 목표 하나를 정하고 하루에 한번씩 도전하는 거죠. 그 과정에서 근거가 생기고 자신감이 생깁니다. 

 

일전에 '보리랑' 님이 댓글부대 댓글창에 글을 올려주셨어요.

🤗 축하합니다 😊
댓글부대 오픈채팅방에서 '고마워요'님
골든벨 1호 탄생했어요~

* 골든벨 : 100과까지 한자리서 한영 가능하신 분

축하드린다고 댓글을 남겼더니 '고마워요'님이 답을 달아주셨어요.

'2018년 10월6일 한라도서관 초청강연에서 김피디님을 뵙고서 그날 이후 오늘까지 매일 블로그에 들어오면서 일어난 일이예요.
'포기해도 좋다. 실패해도 좋다. 일단 해보자'
이 정신을 피디님께 배우고서 제 삶이 조금씩 변해가고 있는 것 같아요. 책을 읽기만 하다가 작년부터는 읽은 책에 대한 감상문을 블로그에 올리기도 시작했어요. '못 쓰면 어때, 하루 한두 명밖에 안 보는데'라는 마음으로요.
김피디 님 글과 함께 앞으로도 계속 저는 달라져갈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보리선생님, 그동안 공부방법만 찾아 헤매던 저에게 유, 우, 쉐, 한의 비법을 전수해주시고 100과까지 이끌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혼자서는 외우기에 실패해봤기 때문에 함께 공부하는 중요성을 많이 느꼈어요. 앞으로도 계속 배워갈게요♡

두 분을 만난 게 저에겐 큰 복입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의 아이디를 가만히 들여다봅니다. '고마워요'님. 선생님의 삶을 바꾼 건 바로 선생님 자신입니다. 일상의 소중함에 고마워하는 그 마음. 감사한 마음으로 하루하루 사는 사람은 기어코 삶을 바꿔내거든요. 선생님의 글을 보니, 저도 고맙습니다. 글을 쓰고 강연을 다니는 보람을 다시 한 번 느낍니다.

책 한 권을 외운다고 인생이 달라지진 않겠지요. 하지만 적어도 근거 하나는 만들 수 있어요. 이렇게 멋진 나를 칭찬해줄 근거. 그런 근거를 하나 둘 늘리면서 내 삶의 자존감을 채워갈 수 있어요.

언젠가 코로나가 물러나고 일상이 회복되는 날, 보리랑 님의 댓글부대 단톡방 골든벨 멤버들을 모시고 수다 떨고싶어요. 한강변을 걸으며 30분간 책 한 권을 암송하고요. 즐거운 수다를 나누고 싶네요. 

근거 '있'는 자신감을 만들어가는 하루하루를 응원합니다. 화이팅! 

반응형

'공짜 영어 스쿨 > 댓글부대 모집공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0 여름 댓글부대 모집공고  (100) 2020.08.30
2020년 봄 댓글부대 모집공고  (114) 2020.06.07
댓글부대 모집공고  (651) 2020.01.20
댓글부대 카톡방 모임 안내  (13) 2019.11.21
댓글부대 모집 공고  (630) 2019.0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