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하는 일을 꾸준하게 하는 것이 인생을 행복하게 사는 비법이라 생각합니다. 이런 이야기를 하면 '에이, 또 그 소리야?' 하실 수도 있어요. 피디로 일하며 많은 사람을 만납니다. 가수나 배우, 작가도 있고요. 유튜브 스타를 만나기도 해요. 얼마 전 회사에서 유튜브의 신, 대도서관을 만났습니다. 잠시 만나 이야기를 나눴지만, '아, 이 분 진짜 매력적인 사람이구나.'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럴 땐 그 분이 쓴 책을 찾아 읽습니다. '나도 저 분이 쓴 책을 읽으면, 저렇게 멋진 삶을 살 수 있을까?'하는 마음에요. 

<유튜브의 신> (대도서관 / 비즈니스북스)

저도 언젠가 정년퇴직하면 유튜버가 되고 싶어요. 페이스북 라이브를 통해 영상의 힘을 실감했거든요. 예전에 저도 <연애 잘하는 법>이라는 제목의 강연을 집에서 셀카로 동영상을 찍어 유튜브에 올린 적이 있어요. <K Drama 101>이라 하여 영어로 한국 드라마 소개를 한 영상을 올리기도 했고요. 2012년인가? 유튜브 본사에서 메일이 왔어요. 조회수가 꽤 높게 나오니 광고를 연계해 수익을 올릴 생각이 없냐고. 그때는 유튜브로 광고를 해서 얼마나 벌겠나 하는 생각에 거절했어요. 지금 생각하면, 후회 막급이지요. ^^ <유튜브의 신>을 읽으며 "나는 유튜브로 1년에 17억 번다!"는 대목에서 특히요.

당시 저는 유튜브에 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해서 올리는 게 방송사에서 늘 하던 일 같았어요. 블로그에 글을 쓰는 건, 일이 아니라 취미 생활 같았고요. 그래서 유튜버 대신 블로거의 길을 걸었는데요. 언젠가는 다시 유튜브에 도전할 겁니다. 책을 읽으니 더욱 그런 마음이 들어요.


내가 입이 닳도록 말하고 또 말하는 '유튜브 성공 비결'은 아주 간단하다. "생방송 말고 편집 방송으로 시작하되, 내가 관심 있고 잘할 수 있는 분야를 지속가능한 콘셉트로 기획해 일주일에 최소 두 편씩 1년간 꾸준히 업로드하라!"

(위의 책 8쪽)

좋아하는 걸 꾸준하게 하는 것이란 비결은 블로그를 하는 자세이기도 합니다. 문득 유튜버 도전에 자신이 생깁니다. 오랜 세월 가꿔온 블로그의 글이 언젠가는 유튜브 방송 원고가 될 것입니다. 청소년들의 장래 희망이 바뀌고 있어요. 공중파 PD라는 직업에서 유튜버라는 1인 크리에이터로. 전문가가 영향력을 발휘하던 매스미디어의 시대에서, 다수가 민주적으로 콘텐츠를 큐레이션하는 소셜미디어의 시대로 세상은 빠르게 진화하고 있어요. 저는 지금, 유튜브의 등장이야말로 진짜 문화 혁명이라고 믿습니다. 

저도 10대들과 같은 꿈을 꿉니다. 10년 후, 정년퇴직하면, 유튜브로 전세계의 시청자들과 소통하고 싶어요. 퇴직 전에 한류 드라마를 연출하고 싶어요. 한류 드라마 피디가 진행하는 한류 드라마 소개 유튜브 채널을 영어로 진행하는 것, 그게 꿈이거든요. 국내 독자들을 위해서는, 쉬운 영어 문장 암기로 정복하는 세계일주 여행기를 올리고 싶어요. 책 한 권을 읽고 나니 갑자기 만들고 싶은 유튜브 영상이 마구 떠오릅니다. 세상이 바뀐 덕분이지요.


디지털 플랫폼은 이제 거대한 시장이다. 지금도 이름 없는 수많은 개인들이 디지털 플랫폼에서 1인 브랜드로서 소비자를 직접 만나고 있다. 예전에는 작가가 되려면 누군가의 도움이 있어야 했다. 글을 아무리 잘 쓰는 사람이라도 독자에게 읽힐 수 없다면 작가가 될 수 없었다. 독자에게 자신의 글을 읽히려면 책을 만들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책을 출판해줄 곳이 필요했다. 또 교정교열과 편집, 디자인, 유통, 홍보 등을 도와줄 전문가도 있어야 했다.

하지만 지금은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도 자기 글을 독자에게 선보일 수 있는 시대다. 디지털 플랫폼이 작가와 독자를 직접 연결하기 때문이다. 실력만 있으면 누구라도 작가가 될 수 있고, 1인 브랜드로서 자기 가치를 증명할 수 있다.    

(위의 책 30쪽)

제 블로그가 처음 만들어졌을 땐, 피디 지망생을 위한 정보 공유의 장이었어요. 20대를 위한 블로그를 만들려고 했는데, 새로 유입되는 독자들의 취향을 쫓다보니 이제 4,50대를 위한 공부의 장이 되었네요. 그래도 간만에 피디 지망생들을 위해 피디 스쿨에 글을 올립니다. 방송사에 입사하지 못해도 크리에이터가 되는 길이 디지털 플랫폼 속에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공중파에 입사해도 어쩌면 자신이 좋아하는 프로그램을 만들기 까지 시간이 걸릴지도 몰라요. 그 과정에서 상처를 입을 수도 있고요. 


돈은 많이 벌지만 불행한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하루하루 자기 영혼을 갉아먹으면서 그 대가로 돈을 번다고 느낀다. 하기 싫은 일을 돈 때문에 꾸역꾸역 억지로 한다. 하지만 1인 미디어에서 성공한 이들은 다르다. 하기 싫은 일을 억지로 해서는 성공할 수 없는 분야가 바로 1인 미디어다. 

성공한 크리에이터가 좋아 보이는 것은 단지 돈을 많이 벌어서가 아니라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돈도 벌기 때문이다.

(위의 책 151쪽)


대도서관은 1인 미디어 성공 비법으로 두가지를 꼽습니다. 채널 정체성과 지속 가능성. 채널 정체성은 내가 좋아하는 분야가 무엇인지 선명하게 알 때 생깁니다. 지속 가능성은 그 좋아하는 일을 꾸준하게 할 때 생기고요. 1년 이내 성공하는 1인 미디어는 없대요. 좋아하는 분야가 아니면 오래 버티지 못 하고요. 
블로그에 몇년 째 독서일기를 쓰고 있어요. 책을 좋아하니 가능한 일이지요. 언젠가는 내가 좋아하는 드라마나 한국의 여행지를 영어로 소개하는 유튜브를 만들고 싶어요. 퇴직 후, 하고 싶은 일이 너무 많아 걱정이에요. 

<유튜브의 신>, 책 한 권을 읽고 나니 1인 크리에이터의 꿈으로 가슴 가득 두근거리는군요. 좋아하는 일을 꾸준하게, 늘 듣던 이야기지만 책을 통해 생생하게 들으니 그 말의 무게가 달라집니다. 유튜버에 도전하는 노년의 삶을 꿈꿉니다. 


Posted by 김민식pd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섭섭이짱 2018.11.15 07: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아이고야~~ 왜 광고 거절하셨어요. ㅠ.ㅠ
    피디님 유투브 구독자로써
    가끔 vlog 도 보고싶어요.
    아님 유투브라이브라도 ^^

    오늘 글 읽으며 다시 느낀건
    뭐든 좋아하는걸 꾸준히 해야한다 라는거...

    오늘도 크리에이터 김민식을 응원합니다.

  2. 제경어뭉 2018.11.15 08: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여~^^ 요즘 비 도 1인미디어준비에 들떠있어여ㅎ 어떻게 도움이될까 고민했었는데 저런책이 있었네여~꼭 읽어봐야겠어여~^^ 감독님의 한류드라마 응원합니다!!! 한류드라마 피디님의 유튜브채널 좋아요! 구독 꾹~~!!!

  3. 꿈트리숲 2018.11.15 08: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서점에서 이 책을 보고 다시 봐야지 했는데,
    얼른 정독해봐야겠네요.^^

    제 딸이 유튜브 영상 올리는 것을 보고
    저렇게 쉽게 뚝딱 할 수 있는 건가 싶었어요.
    시간은 좀 걸려도 영상 편집이 아주 재밌다며
    몰입해서 하는 아이를 보니 좋아하고 관심있는 것은
    뜯어말려도 한다는 말이 딱 맞는 것 같아요.

    저도 블로그 하면서 광고제의가 몇군데 들어와서
    고민하고 있었는데, 얼른 그분들께 연락한번 드려
    봐야겠어요. 너무 오래 기다리시게 해서 죄송하다구요.ㅎㅎ

  4. 동네 의사 2018.11.15 09: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무척 공감가는 내용입니다.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살 수 있다면 그게 바로 행복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5. 열충격시험기 2018.11.15 17: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과연 제가 하고 있는 일이 좋아하는 일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는거 같네요. 정말 제가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지 오늘부터 다시 생각해 봐야겠어요!

  6. 겜맨 2018.11.15 19: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튜브로 벌기가 쉽지않은대 대도서관 정말 대단한거 같아요

  7. The snowball 2018.11.15 23: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피디님의 책과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는 것 같아요 ㅎㅎ
    이 책도 읽으면서 결국 기본은 내가 좋아하는 것을 꾸준히 하는 것이구나 다시 한 번 느꼈습니다.
    모두 알고 있으면서도 실천을 못하는 것이죠 ^^
    흥미를 느끼는 것들을 꾸준히 하려 노력해봐야겠어요

    매번 좋은 글 감사합니다~~^^

  8. 보리보리 2018.11.16 07: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피디님 강의 듣고나서 피디님 영상 보며 왜 안하실까 했어요. 맘만 먹으면 되겠군요. 춤 개그도 추가해주세요. 피디님과 콜라보할 날을 기다리며 열씨미 공부할래요~

  9. 2018.11.17 21: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피디님이 유튜버를 꿈꾼다고 하셨으니 먼훗날 그 꿈도 이루어지겠지요.
    (앞으로 최소10년은 드라마 pd로 좋은 드라마 많이 만들어주셔야되니)
    7년간 블로그를 통해 지켜본 피디님은 정말로 그걸 이루어내는 분이니까요.
    이곳은 제가 유일하게 들르는 블로그인데요. 단골 블로그를 정말 잘 고른것 같습니다.
    피디님 블로그를 찾아낸 저의 안목에 감사합니다.
    저도 모르는 새에 좋은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요즘 제일 좋아하는 글은 책 추천 글입니다.
    피디님과 제가 취향이 다른지 읽는 책들이 거의 안겹쳐서 더 재밌어요.
    하도 습관적으로 들르고 익숙해지다보니 피디님이 올려주신 글은 그냥 재밌어요.
    자전거 여행기까지 재밌게 보고 있답니다.

  10. 김경화 2018.11.22 14: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읽었던 책이 나와서 좋습니다.
    책 내용도 쉬워서 이 책을 완독하는데 오래 걸리지 않았어요.~

    "지속가능성" 이라는 표현이 기억에 남는데요.
    제가 요즘 그것을 실천하지 못하고 있어요.
    블로그에 꾸준한 글쓰기를 잘 못하고 있습니다.

  11. 로즈마리 2018.11.30 19: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책소개 감사합니다
    부럽기도하고
    해보고싶기도하고
    그러나 잘하는 컨텐츠가없어서
    못하구있답니다.
    생각하고 고민하구 하다보면
    길이보이리라 믿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