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짜로 즐기는 세상/짠돌이 육아 일기

내 아이가 만날 미래

by 김민식pd 2016. 7. 10.

2016-159 내 아이가 만날 미래 (정지훈 / KOREA.COM)

 '알파고의 시대, 어떻게 살 것인가?'를 생각하는 시간입니다. 오늘은 IT전문가이자 미래학자이신 정지훈 선생님을 주말 특강 강사로 모셨어요. '아이를 어떻게 키울 것인가?' 선생님은 '내 아이가 만날 미래'라는 책에서 이렇게 말씀하셨어요.

 

'미래의 인재에게 필요한 것은 사회적인 가치를 알아보고 실제 의미가 있는 문제 해결 방법을 만들어 내는 능력과, 사람들의 합의를 도출하고 이들에게 영감을 불어넣는 공감 능력이다. 이를 위해서는 자신의 전문 영역에 대한 지식이 풍부한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우리가 함께하는 사회에 대한 이해와, 자신의 전문 영역을 넘어설 수 있는 모험심, 새로운 관계를 받아들이고 과감한 협업을 시도할 수 있는 유연함이 있어야 한다.'

 

(위의 책 52쪽)

 

과거 산업화 시대에는 부지런하고 성실한 사람이 각광받았습니다. 주어진 과제나 상사가 시킨 일을 매뉴얼 대로 열심히 하는 사람. 인공지능 로봇이 가장 잘하는 일이지요. 앞으로 사람은 무엇을 해야할까? 저는 '인간 지능'이 뛰어난 사람, 즉 사람과 소통하고 사람과 협업할 줄 아는 능력이 필요한 시대가 온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사람'이 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옛날에는 평생 직장이라 하여 한번 들어가면 그 회사에서 죽을 때까지 다녔어요. 미래에는 직업 및 직장의 유동성이 커서 평생 여러개의 직업과 직장을 오가며 살 겁니다. 이런 시대에, 다른 사람와 협업하는데 문제가 있다는 평가를 받게 되면, 그 정보는 급속도로 퍼져나갈거에요. 기술이나 지식보다 '인성'이 더 중요한 시대가 옵니다.

그렇다고 진로를 찾는 일을 너무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행복은 내가 사랑하고, 잘하고, 세상이 원하는 것의 교차점에 있다.'

Happiness comes from the intersection of what you love, what you're good at, and what the world needs.'

(위의 책 73쪽)

 

3가지 일을, 하나 하나 찾아 일치시켜 가면 됩니다. 

먼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고 (10~20대)

그 일을 잘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30~40대)

그 일을 통해 세상에 봉사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 (50대 이후).

그게 행복이랍니다. 한 가지 일을 찾고, 한 가지 과제를 수행하는데 무려 20년이란 시간이 있어요. 지금 3가지 일을 일치시키지 못했다고 조급해할 필요도 없어요. 100세 시대, 여유를 갖고 하나 하나 찾아가면 됩니다. 너무 조급하게 아이에게 '니 꿈이 뭐야?'하고 물을 이유가 없어요. 세상이 어떻게 변할지 모르기 때문에 지금의 꿈은 의미가 없거든요. 그냥 아이가 좋아하고 즐기는 일이 뭔지, 스스로 찾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면 되지요. (이때 가장 적극적인 부모의 도움은 '참견하지 않는다' 정도 되겠습니다. ^^) 

 

주말 외부 강사 특강, 오늘은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에 출연하셨던 정지훈 선생님의 강연을 직접 보시죠.

'내 아이가 만날 미래,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동영상 시청이 어렵다면, 교보문고 작가 인터뷰 기사를 보셔도 좋아요.

http://news.kyobobook.co.kr/people/writerView.ink?sntn_id=837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