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짠돌이 독서 일기

법륜 스님의 '행복'

by 김민식pd 2016. 3. 5.

2016-42 법륜 스님의 '행복'


새로 나온 법륜 스님의 책입니다. '행복이란 과연 무엇인가?' '어떻게 행복을 구할 것인가?'에 대한 핵심 완전 정복편이지요. 그동안 스님이 내신 책이 참 많지만, 이 책은 입문서로 딱입니다. 법륜 스님의 책을 처음 접하는 분이라면, 이 책으로 시작하시는 편이 좋을듯 합니다. 신간이라 서점에서 구하기도 쉽고요. 개론서 격인 이 책을 읽고, 더 궁금하면 각론으로 갑니다. 스님은 고민의 종류에 따라 맞춤형 상담책을 한 권씩 내셨지요.


육아/교육 상담은 '엄마 수업'

연애/결혼 상담은 '스님의 주례사'

진로/취업 상담은 '행복한 출근길'

유학/이민 상담은 '야단법석' 


실은, 야단법석은 유학 이민 상담서가 아니고, ^^ 세계 각국에서 법회를 열며 유학생이나 교포를 만나 나눈 이야기를 정리한 책입니다. 두껍고 분량이 꽤 되는데, 이 책을 읽으면, '세상 어딜 가나 고민은 다 똑같구나' 하고 느끼게 됩니다. 독일인 시아버지와 겪는 고부 갈등, 이탈리아 학생과 겪는 룸메이트 문제, 프랑스 남편과 다투는 육아문제 등등. '지금 여기서 내가 겪는 갈등은, 내일 저기에 간다고 바뀌지 않구나. 진정으로 행복하고 싶다면, 지금 여기에서 행복해야 하는구나.' 하고 느꼈어요.


스님께서는 고민 상담에 상당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지난 2500년 동안 불교에서 쌓아온 노하우거든요. 스님들이 쌓아온 수천년의 지혜를 지금 여기에서 우리가 겪는 일을 예로 들어 쉽게 풀어주시는 분이 법륜스님입니다. 불교의 원천이 궁금하면, 스님의 소개로 붓다를 만나러 갑니다.

'인간 붓다'

'붓다, 나를 흔들다'

'붓다에게 물들다'


깊이 있는 불교 경전 공부를 하고 싶다면,

'금강경 강의' '반야심경'


제가 마음 공부하면서 읽은 법륜 스님의 책들입니다.



법륜 스님의 말씀 맛보기를 원하신다면, 정토회 홈페이지에서 '글로 읽는 법문' 코너를 읽어보셔도 좋습니다. 


정토회 글로 읽는 법문

http://www.jungto.org/buddhist/budd6.html


다독 비결 42

책이 없어도 스마트폰을 통해 쉽게 읽을 수 있는 자료들을 항상 인터넷 즐겨찾기에 넣어둡니다. 읽을 게 없어 딴짓하는 일이 없도록, 항상 읽을거리를 풍성하게 준비해두는 것, 이것도 활자중독으로 가는 다독의 비결입니다. ^^


개인적으로 제가 좋아하는 글은 '보왕삼매론'입니다. 법문 검색창에서 '보왕삼매론'을 쳐보세요. 이것만 읽어도 책 한 권 공짜로 얻은 기분입니다.


정토회 불교 대학 봄학기 입학원서 접수중입니다. 저도 이번에 신청했습니다.

독서와, 운동과, 수행을 통해, 올 한해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가꾸렵니다~

그것이 행복으로 가는 길이니까요.


반응형

'짠돌이 독서 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지막 늑대, 해리 보슈  (4) 2016.03.08
책들의 테마파크, 1 죽음  (2) 2016.03.07
모른다는 것을 안다  (3) 2016.03.03
다빈치 노트, 인생을 바꾸는 선물  (6) 2016.03.01
뒷담화가 필요한 이유  (6) 2016.0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