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나를 미워하는 사람을 어떻게 할까요?

by 김민식pd 2018. 3. 5.

진로특강에서 어느 여고생이 물었어요. 

"나를 미워하는 사람을 어떻게 할까요?" 

누가 나를 미워한다고 생각하면, 그 사람 일이 신경이 쓰여 너무 힘들다고요. 


'모든 사람이 나를 좋아하기를 바라지말라'고 말해줬어요. 

어쩌면 모든 사람이 다 좋아하는 사람은 정작 자신을 죽이고 사는 사람일지도 몰라요. 내 마음대로 살지 않고, 타인의 눈치만 보며 사는 것일 수도 있다는 것이지요. 어려서 왕따를 당한 후, 저는 이렇게 마음 먹었어요. 어차피 타인의 마음은 내 뜻대로 할 수 없다. 그냥 내 마음대로 즐겁게 살자.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이나 저지르고 봅니다. 좋아하는 사람이 있으면 만나자고 조르고, 하고 싶은 일이 있으면 앞뒤 재지 않고 덤비지요. 너무 자유분방하게 사는 듯 하여, 저는 책을 많이 읽습니다. 책을 읽어 나 자신의 행동을 경계하는 것이지요. 무엇이 올바른 일이고, 무엇이 그른 일인지 책을 통해 배우려고 해요. 배우려는 자세 없이, 그냥 마음 내키는 대로 산다는 것은 어쩌면 무척 위험한 일일 수도 있거든요. 나에게나 타인에게나. 

인간은 사회적 동물인지라, 사회적 평판에 신경을 씁니다. 다른 사람의 감정에 미묘하게 흔들리지요. 누군가 나를 미워하는 건 당연한 일이에요. 저도 살면서 미운 사람이 있고, 좋은 사람이 있거든요. 다만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 나를 미워할 때는 좀 힘들지요. 그런데요. 나를 미워할 자유가 그 사람에게 있다는 것도 인정했으면 좋겠어요. 나에게도 사람을 좋아하고 미워할 자유가 있는 것처럼. 


내가 미워하는 사람이 나를 미워하는 것은 어쩌면 바람직한 삶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건 내가 침묵하지 않았다는 뜻이니까요. 나쁜 사람이나 나쁜 일에 대해 침묵하거나 방관하지 않았다는 뜻이니까요.

내가 미워하는 사람이 나를 미워했으면 좋겠어요. 

그건 내 삶의 증명이거든요. 내가 치열하게 살고 또 싸웠다는 뜻이니까요. 


누군가 나를 미워하면 3가지를 해봅니다.

1. 그 사람이 좋은 사람인가, 나쁜 사람인가?

나쁜 사람이 나를 미워하는 건 좋은 일이에요. 내가 잘 살고 있다는 뜻이에요. 나쁜 사람의 행동에 내가 걸림돌이 된다는 뜻이니가요.

2. 좋은 사람이 나를 미워한다면 이유는 무엇인가?

그 이유를 곰곰히 찾아보고, 정 모르겠다면, 가서 솔직하게 물어봅니다. 혹시 내가 뜻하지 않게 실수한 일이 있다면 알려줘. 내 잘못을 고치고 싶어. 물어봤는데 대답을 회피하거나, 혹은 더 삐딱하게 나오잖아요? 어쩜 그렇게 좋은 사람이 아닐지도 모르겠네요. 그런 경우라면, 신경 쓰지 않아도 되겠지요? 만약 알려주고 그 덕분에 내가 행동을 바로 잡을 수 있다면 다행이고요.

3. 누군가 나도 어떻게 할 수 없는 문제를 가지고 나를 미워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가 고칠 수 없는 어떤 일이 있거나, 내가 입장을 바꿀 수 없는 일로 인해 나를 미워한다면, 그냥 사는 것 말고는 답이 없지요. 어떡하겠어요? 남을 위해 내가 나를 버릴 수는 없잖아요?


그런데요, 위의 3가지는 다 참 피곤한 일이에요. 누군가 좋은 사람이다, 나쁜 사람이다, 이렇게 딱 구분짓기 어렵거든요. 이유를 물어보기도, 알려주기도 힘들고요. 대부분의 사람은 잘 바뀌지 않아요. 그래서 물어봐도 가르쳐주지 않는 경우가 많아요. 

제일 좋은 해법은, 타인의 감정에 무심해지는 것입니다. 

다만 타인의 마음을 돌보지 않는 사람은 자칫 괴물이 될 수 있으므로 마음 공부를 열심히 합니다. 책을 읽거나, 명상을 하고, 수련을 통해 자신의 삶이 남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공부를 해야지요. 다른 사람의 마음을 어찌할 수 없다는 걸 알기에, 저는 제 마음을 보살피고 돌봅니다.

마음 공부를 위해 책을 읽고, 글을 씁니다. 


고민이 있으시다면, MBC 라디오 <잠 못 드는 이유, 강다솜입니다> 게시판에 글을 남겨주세요.

<인생 어디까지 살아봤니?> 강다솜 아나운서와 제가 최선을 다해, 함께 고민해드릴게요.



  http://www.imbc.com/broad/radio/fm/sleeplessnight/life/index.html

반응형